국민연금 가입기간 못 채우면, 그동안 낸 보험료는 어떻게?

조회수 2020. 6. 16. 18:1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민연금은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웠을 경우 매월 연금으로 평~생 받을 수 있는 평생월급입니다. 


하지만 회사를 다니다가 출산·육아 등 개인적인 사정으로 그만두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못 채울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그동안 낸 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자를 더해 반환일시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은 수급연령이 되었지만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 납부한 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이란?
연령이 60세에 도달, 사망, 국적상실, 국외이주 사유로 국민연금에 더 이상 가입할 수 없게 되었으나 연금수급요건을 채우지 못한 경우,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급여입니다.

단, 반환일시금은 지급사유가 발생한 이후 5년 이내에 청구해야합니다. 청구하지 않을 시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워
국민연금으로 받는다.

60세에 도달하였지만 가입기간이 부족하여 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해 가입기간을 채우면 받을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이란?
연령이 60세에 도달하여 더 이상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이 아니어도, 계속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는 제도

임의계속가입은 최소가입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한 분들이나, 가입기간을 채웠지만 연금수령 연령 전까지 연금 수령액을 높이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은 제도입니다.


임의계속가입 신청은 65세 전까지 가능하며, 60세 이전의 가입기간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임의계속가입을 할 수 없으니 국민연금으로 받고 싶다면 이 부분을 고려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60세 넘어도 스스로 국민연금 가입하는 사람 49만 명.. 꾸준히 늘어나는 이유는?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과 가입기간이 궁금하다면?


내연금 홈페이지와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곁에 국민연금’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내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 국민연금 모바일 앱 다운받기 (IOS / 안드로이드)

나의 국민연금 확인하고 미리 노후 준비를 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