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조회수 2020. 5. 25. 13:04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민연금은 국민의 든든한 노후를 위해 운영되는 사회보험제도로,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의무 가입하여 보험료를 납부하고, 나중에 매달 연금으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소규모 사입장이거나 갑자기 회사를 그만둔다면 국민연금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 경우 국가에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5인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는데
월급에 비해 생각보다 국민연금 보험료가 많이 공제되는 것 같아요..

소규모 사업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제도

소규모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보험료 부담을 줄여 보다 많은 분들이 사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근무하는 저임금 근로자의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제도라고 하는데요. 두루누리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과 조건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지원대상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 월평균보수가 215만원 미만인 근로자와 그 사업주


  • 지원금액

사업장 규모에 따라 사회보험료(고용보험·국민연금)의 최대 90%까지 사업주와 근로자 각각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4대 보험 포털사이트 또는 국민연금 EDI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거나, 신청 서류를 작성해 관할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우편, 방문, 팩스로 제출


퇴사하고 구직급여를 받고 있는데요.
재취업 준비하는 동안에도
국민연금으로 노후준비는 하고 싶지만,
보험료 부담이..

퇴사 후 구직급여 받는 중이라면
실업크레딧 신청!

우리나라 청년층의 사회진출이 늦어지고 출산·양육에 따라 여성의 경력이 단절되는 등 사회적인 현상에 따라 국민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가입기간 추가, 보험료 지원 등 ‘크레딧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실업기간에 대하여 구직급여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고 그 기간을 가입기간으로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지원대상

2016년 8월 1일 이후 구직급여를 받게 되는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실직자로 국민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이력이 있는 가입자(가입자였던 자 포함)


다만,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로 일정수준 이상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거나 고소득자에 대한 보험료 지원은 제한하여 저소득층 중심의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지원금액

납부해야하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는 국가에서 지원해주며, 25%만 본인이 부담하면 되는데요. (실업크레딧 재원: 고용부 일반회계 25%, 국민연금 기금 25%, 고용보험 기금 25%)


연금보험료는 인정소득을 기준으로 납부해야합니다. 인정소득이란 실직하기 직전에 받았던 3개월 간 평균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최대 70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신청방법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고용노동부 고용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 이전까지 신청

아버지가 농사를 짓고 계시는데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나요?

농·어업에 종사한다면
농어업인 국민연금 지원 혜택!

국민연금은 농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국고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지원대상

국민연금에서 인정하는 농어업에 종사 중인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지역임의계속가입자


<국민연금에서 인정하는 농어업인의 요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는 지역가입자 또는 지역임의계속가입자로서,
- 1천 제곱미터 이상의 농지를 경영 또는 경작하거나,
- 농업경영을 통한 농산물의 연간 판매액이 120만원 이상인 자
- 1년 중 90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인
- 어업경영을 통한 수산물의 연간 판매액이 120만원 이상인 자
- 1년 중 60일 이상 어업에 종사하는 어업인
  • 지원금액

가입자가 신고한 월 소득금액에 따라 지원 금액의 차이가 있으며 보험료의 1/2 금액을 보조하되, 최대 43,650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기준)


  • 신청방법

▷ 신청(신고)장소 : 본인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관할 국민연금공단 지사

▷ 신청(신고)방법 : 국민연금 농어업인 확인서 또는 농지원부·축산업등록증·어업면허증 등 관련 업종 종사 서류를 공단에 제출



노후에 받게 되는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많아집니다. 


위의 3가지 경우에 해당되어 보험료 납부가 부담이 되었다면 보험료 지원 혜택으로 든든한 노후준비에 한 걸음 다가가보세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