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민연금공단

군대 다녀왔는데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났다?

8,1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이직한 직장인 H씨. 회사에 제출하기 위해 국민연금 모바일 앱으로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다가 예상연금액 메뉴를 조회했다.

예상연금액이 생각보다 많아 상세 연금조회를 클릭했더니 '군복무크레딧'이라는 항목이 있었다.

국민연금은 청년층의 늦은 사회진출 및 출산˙양육에 따른 경력단절 등 사회적인 현상에 따라, 국민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의 노후소득보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크레딧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레딧 제도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 제도

우리나라에서는 노후소득보장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지원책으로 활용되며 군복무크레딧, 출산크레딧, 실업크레딧 세 가지의 크레딧 제도가 마련되어 있음

H씨의 경우 군복무크레딧의 혜택으로 가입기간이 늘어난 경우인데요. 

군복무크레딧은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입대하여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군복무 기간 중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사람에게 군복무 기간 일부를 가입기간으로 인정하여 노령연금을 받을 기회를 확대하거나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요. 


현역병, 전환복무자,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국제협력봉사요원, 공익근무요원 등이 군복무크레딧 인정 대상에 해당합니다.

*군복무기간의 전부 또는 일부가 공무원연금법 또는 군인연금법 등의 타공적연금 재직(복무)기간에 산입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하지 않음
*군복무크레딧에 소요되는 비용은 모두 국가에서 부담

군복무크레딧 혜택은 노령연금 수급나이가 되어 연금을 청구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혜택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연금 모바일 앱 또는 내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나의 예상연금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낸 보험료와
나중에 받는 금액이 궁금하다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