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해도 괜찮을까요?

조회수 2019. 8. 14. 17: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49세 주부가 카페에 남긴 국민연금 가입 고민글
국민연금 가입을 고민하는
49세 주부의 글에 달린 댓글은?

'노후를 보장해주는 방법이라 추천한다', '남편과 함께 받으니 좋다' 등 올바른 정보를 알고 있는 분들은 국민연금 가입을 추천했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정보로 국민연금에 대해 오해를 하고 가입을 말리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잘못된 국민연금 정보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익률은
마이너스 나고, 적자이다?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2019년 5월 말 기준, 국민연금의 기금적립금은 685.0조 원이며, 적립의 절반에 가까운 330.3조 원이 기금운용으로 발생한 누적 수익금입니다.

또한 제도가 시행된 1988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수익률은 5.27%!

만약 국민연금이 적자라면 누적된 기금적립금이 없고 누적 수익률이 마이너스이겠죠?

부부가 둘 다 연금을 내도
한명만 받을 수 있다?

사실이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가족단위로 가입하는 제도가 아니라 개인이 가입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부부가 각자 국민연금에 가입한다면 각자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답니다.

부부가 모두 국민연금에 가입한다면 노후는 두 배로 든든해지겠죠?

국민연금 대신
개인연금 가입하는 것이 좋다?

사실이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의무적 연금제도이고, 개인연금은 사적금융기관이 운영하는 선택적 연금상품입니다. 때문에 서로 특징이 다른데요.

국민연금이 개인연금보다 좋은 점은 바로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준다는 점입니다.

국민연금은 과거에 냈던 보험료를 연금을 받는 시점의 가치로 환산하여 연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받는 연금의 실질가치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을 받는 중에도 매년 오른 물가를 반영해준답니다.

추가로 국민연금은 사망 시까지 평~생 받을 수 있고, 만약 연금을 받는 중 사망하더라도 생계를 함께한 배우자, 자녀 등 유족에게 ‘유족연금’을 지급합니다.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고,
매달 평~생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부부가 함께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연금맞벌이’로 더욱 든든하게 노후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신중히 판단하셔서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