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슬립테크

조회수 2019. 2. 15. 09:0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잘 자는 것도 기술이 필요하다. 늘 잠이 고픈 당신을 숙면으로 인도하는 슬립테크의 세계
출처: Noblesse

1 불빛이 취침과 기상을 돕는 드림라이트의 수면 안대.

2 자연의 소리와 명상 음악을 담은 소노로의 릴랙스.

3 코골이를 모니터링해주는 스마트 베개 지큐.

4 수면 유도 사운드를 재생하는 보스의 노이즈-마스킹 슬립버드.

5 건강한 적색등이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보이로의 TL55.

6 품에 안고 자면 숙면을 도와주는 베개 솜녹스.

‘수면 부채’라는 말이 있다. 단순히 하룻밤 적게 잔 것에 그치지 않고 부족한 잠이 빚처럼 몸에 쌓여 언젠가 사람을 공격한다는 의미다. 왜 이런 말이 생겼을까? “한국만 해도 6시간 미만의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이 인구의 40%에 달합니다. 더구나 이를 수면 장애라고 인지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죠.”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의 말에 따르면, 수면 장애는 단기적으로 피로감, 집중력 저하 같은 문제를 야기하며, 만성인 경우 우울증과 함께 인지 기능 저하, 기억력 장애로 번질 수 있다고 한다. 신체적·정서적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몸과 마음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 수면의 양과 질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할 터. 이를 위해 수면 유도 기능성 침구를 사용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IT와 결합해 숙면을 도와주는 슬립테크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자장가를 대신할 수면 유도 사운드를 탑재한 기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 보스(Bose)의 노이즈-마스킹 슬립버드는 자는 동안 편안하게 착용하는 초소형 무선 이어폰이다. 코 고는 소리, 차 소리 등 수면에 방해되는 소음을 차폐하도록 설계했고, 소나기 내리는 소리, 폭포수 떨어지는 소리 등 10가지 수딩 사운드를 재생한다. 


소노로(Sonoro)의 릴랙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상 전문 회사 슬로타임에서 소노로만을 위해 제작한 명상 시스템을 담았다. 파도치는 소리, 낙엽 떨어지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와 명상 음악을 듣다 보면 어느새 깊은 잠에 빠져들 것이다.


수면 시에는 낮은 색온도의 붉은 조명이 효과적이라는 원리를 적용한 제품도 있다. 독일 가전 브랜드 보이로(Beurer)의 TL55는 아이패드처럼 생긴 웰니스 램프. 망막과 신경계에 작용하는 건강한 적색등을 장착해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잠을 유도한다. 특히 30분 타이머를 맞추면 붉은빛이 점차 어두워지며 서서히 꿈속으로 이끌어준다. 미국의 웰니스 브랜드 드림라이트(Dreamlight)의 수면 안대는 수면을 도와주는 주황색 표시등과 잠을 깨우는 녹색 표시등이 눈 부위에 위치해 불빛이 취침과 기상을 돕는 제품. 편안한 착용감은 물론 적외선 치료 기능을 갖춰 잠자는 동안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침구류에 기발한 기술을 담기도 한다. 사용자의 코골이를 모니터링하고 수면 상태를 분석하는 렘핏(Rem-Fit)의 스마트 베개 지큐(ZEEQ). 잠자는 동안 코를 골면 자세를 교정할 수 있도록 베개에 부드러운 진동을 가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사용자의 코골이 점수와 수면 데이터를 보여준다. 솜녹스(Somnox)는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한, 품에 안고 자는 작은 베개. 내부에 장착한 동작 센서가 사용자의 호흡 주기에 맞춰 부풀었다 줄어들며 몸을 이완한다. 자장가, 심장박동 소리, 백색소음 등 다양한 사운드도 편안한 숙면을 도모한다.


전문가들은 슬립테크 제품이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로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숙면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런 제품이 수면 장애를 치료한다고 보장할 순 없지만, 수면 패턴을 체크하고 내게 맞는 편안한 수면 환경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Noblesse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