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뉴스에이드

스타들을 옥죄는 불안장애

불안장애, 공황장애 호소한 연예인들

38,763 읽음
댓글 서비스 미제공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개그맨 정형돈이 불안장애로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5년 전 '무한도전'을 하차하며 겪었던 증상이 또 재발한 것.

출처뉴스에이드 DB

뚜렷한 이유 없이 불안감에 시달리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불안장애.


연예계에 이같은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스타들이 적지 않다.


# 차태현

여행 프로그램인 JTBC '뭉쳐야 뜬다' 게스트로 출연한 차태현은 공황장애 때문에 비행기를 오래 타지 못한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JTBC '아는 형님' 캡처

그리고 2년 뒤인 2019년, JTBC '아는 형님'에서도 공황장애를 언급했다. 공황장애를 겪은 가수 이상민을 보며 자신 역시 공황장애를 앓았다고 말했다.


"상민이가 공황이 언제부터지? 내가 선배인가?
난 약을 안 들고 다닌다. 극복은 안 되지만 안 들고 다닌다."

늘 밝게 웃는 모습으로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준 배우 차태현의 공황장애 고백에 많은 시청자들이 안타까워 했다.

# 트와이스 미나, 정연

그룹 트와이스는 2명의 멤버가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활동을 중단해 팬들의 우려를 낳았다.

먼저 멤버 미나는 불안장애 진단을 받고 2019년 8월 활동중단을 선언하고 치료에 전념했다.


당시 소속사는 미나의 건강 상태에 근거해 가변적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일정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이듬해 2월, 불안장애를 극복한 미나는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트와이스 월드투어 무대에 오르며 활동을 재개했다.

출처뉴스에이드 DB

그런데 이번에는 멤버 정연이 불안감으로 활동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소속사는 컴백 일정에 대한 긴장과 불안감 때문에 정연이 활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연은 정신적 불안으로 트와이스 정규 2집 활동에서 제외돼 휴식을 취하고 있다.

# 이경규, 김구라

개그계의 대부 이경규, 호통 개그의 1인자인 그가 공황장애를 앓았다는 고백을 하자 많은 이들이 충격을 받았다.


지난 2012년, 이경규는 KBS2 '남자의 자격'에 출연해 공황장애를 고백했다.

출처KBS2 '남자의 자격' 캡처
죽을 것 같다는 상태를 자주 경험했다. 서 있다가도 내가 살아 있나 보려고 스스로 꼬집어보기도 한다. 온몸에 마비가 오는 것 같은 느낌도 든다. 엘리베이터가 마음에 안 들면 10층까지 걸어 올라간다. 불안하고 고독하고 쓸쓸했는데 이런 얘기를 하면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까봐 참고 넘어갔다.

출처tvN '화성인 바이러스' 캡처

약을 복용한 뒤 증상이 많이 좋아졌다는 이경규. 이듬해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해 공황장애로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현재 공황장애 약을 2년 정도 먹고 있는데 하루라도 안 먹으면 공황장애가 온다. 하지만 공황장애가 와도 밥을 먹는다.

대표적인 독설 방송인 김구라도 공황장애를 앓았다. 


전부인의 빚 때문에 2013년 처음 공황장애를 겪었다는 김구라,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언급해 공황장애라는 단어를 대중화시킨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 4월 MC그리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 어머니가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는 구독자에게 조언했다.

출처유튜브 채널 '그리구라'
(채무를 알게 된 뒤) 초기 우울증 증세가 왔고 어느날 비행기를 탔는데 기분이 훅 다운됐다. 며칠 지나 또 그래서 병원에 갔는데 '당신은 공황장애나 우울증이 걸렸어도 벌써 걸렸을 것이다. 그나마 낙천적이라 여기까지 온 거다'라고 진단하더라. 그때부터 약 처방 받고 술도 끊고 커피도 끊었다.

자신의 경험을 담담하게 밝힌 김구라에 시청자들의 응원 메시지가 이어졌다.

# 나인뮤지스 세라

출처뉴스에이드 DB

나인뮤지스 출신 세라는 최근 MBN '미쓰백'에 출연, 이상행동을 보이는 모습이 전파를 타 충격을 안겼다.

이 방송에서 세라는 한밤중에 일어나 피자를 먹고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해 다른 출연자들을 놀라게 했다.

인터넷 방송을 마치고 갑자기 괴로워한 세라, 공황 증상과 싸우고 있었던 것. 자신을 진정시키려 "괜찮다"고 읊조리다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다.


이를 지켜본 다른 출연자들 모두 안타까움에 눈물을 쏟았다.

# 강다니엘

출처강다니엘 트위터

워너원 출신 강다니엘은 지난해 12월, '터칭'으로 한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한 뒤 팬카페에 "너무 힘들다. 누가 좀 살려줬으면 좋겠다"는 글을 올려 팬들을 걱정하게 했었다.


소속사 측은 곧바로 강다니엘이 건강 악화와 불안 증세에 시달려 우울증과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고 밝히고, 활동 중단을 알렸다.


이후 강다니엘은 가족과 함께 지내며 안정을 되찾았고,

올 1월 손편지를 통해 새해 인사와 함께 활동 재개를 예고해 팬들을 안심시켰다.


"이제 일어나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받은 만큼, 그것보다 더 많이 드리겠습니다. 매일이 행복할 순 없지만, 여러분과 함께한다면 분명 행복할 날들이 더 많을 거예요. 올해에는 웃는 날이 더 많을 수 있게 할게요."

강다니엘은 공황 장애를 극복하고 3월 솔로 앨범 '사이언'으로 컴백했다.

작성자 정보

뉴스에이드

톡 쏘는 뉴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