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뉴스에이드

수지를 낱낱이 캐내서 완성한 A to Z

By. 뉴스에이드 강효진

16,4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대 배우 중 가수와 배우를 겸업하는 톱스타는 누가 있을까?


아마 손에 꼽을 만한 몇몇 이름들이 떠오를 것이다. 그 중에서 ‘국민 첫사랑’ 타이틀 보유자인 수지를 빼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지난해 드라마 ‘당신이 잠든 사이에’ 흥행 이후 올해 솔로 앨범으로 컴백하는 수지를 낱낱이 캐내서 A to Z를 완성했다.

출처JYP엔터테인먼트

A : Architecture 101 건축학개론


수지에게 전성기를 만들어준 작품이다. 이 영화에서 수지는 주인공 양서연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다.


‘건축학개론’은 영화 속 수지의 첫사랑 이미지가 화제가 되면서 40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더불어 수지 역시 ‘국민 첫사랑’으로 불리게 됐다.

출처건축학개론 포스터

B : Bad Girl Good Girl 데뷔곡


역대 걸그룹 데뷔곡 중에서도 명곡으로 호평 받는 미쓰에이 시절 수지의 데뷔곡이다. 당찬 가사와 함께 중독적인 훅, 도발적인 퍼포먼스로 큰 인기를 모았다.

C : Collaboration 콜라보레이션


지난 2016년 초 수지와 엑소 멤버 백현이 함께한 콜라보레이션 음원 ‘드림’(dream)이 발매됐다. 소속사가 달라 접점이 없는 인기 스타 두 사람이 만나 모두의 기대를 모았다.


이 음원은 발매 직후 차트 1위를 휩쓸었고, 방송 활동 없이도 음악 방송 1위를 거머쥐는 등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다.

출처'드림' 앨범 커버

D : Donation 기부


수지는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이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위해 5000만원을 기부했고, 2016년에는 미취학아동 복지를 위해 5억원을 기부했다. 꾸준히 소아암과 백혈병 환자들을 위해 매년 1000만원을 기부해온 사실도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해 말에도 생명나눔본부에 기부하는 등 끊임없는 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E : Energy drink 에너지 드링크


수지는 밝고 싱그러운 이미지를 가진 스타다. 덕분에 에너지 드링크인 V사의 모델로 오랫동안 활동했다. ‘인간 비타민’이라는 별명처럼 촬영 현장에서도 활기찬 모습을 잃지 않고 분위기 메이커로 활약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F : First 처음처럼


맑고 싱그러운 이미지 덕분인지 수지에게는 ‘처음’이라는 표현이 자주 붙곤 한다. 첫사랑, 그리고 처음처럼? 수지는 현재 당대 최고 여자 스타들만 한다는 소주 광고 모델로 활약 중이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G : Gwangju 광주


문근영, 유노윤호, 박신혜 등 광주 출신 연예인들 중 톱스타가 많기로 유명하다. 여기에 수지도 포함된다. 광주에서 태어나 데뷔 전까지 광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 학창시절 피팅모델 경력이 있을 정도로 광주에서도 눈에 띄는 미모로 유명했다고.

H : Heroine 주인공


첫 드라마 주연작 ‘드림 하이’에 이어 꾸준히 여러 작품의 주인공으로 활약해왔다. 데뷔 직후 빠르게 주목받고 인기를 얻은 덕분에 주연 자리를 일찍 잡을 수 있었다.


드라마 ‘빅’, ‘구가의 서’, ‘함부로 애틋하게’,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 여러 작품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며 배우로서도 탄탄한 입지를 다져왔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I : Interest 취미


수지는 데뷔 초 그림 그리기에 취미가 있다는 사실을 알린 적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MC들의 캐리커처를 직접 그려주기도 했고, SNS에도 종종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을 공개하곤 했다.


낙서라기엔 수준급인데다 인물의 특징이 잘 살아있는 그림으로 화제를 모았다.

J : JYP 소속사


데뷔 당시부터 한결같이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인 수지. 지난해 8월에는 재계약을 맺었다.


한동안 1인 기획사 설립, 소속사 이적 등 여러 설에 휩싸였지만 가수 활동과 배우 활동 모두를 지원해줄 수 있는 JYP와 끈끈한 신뢰를 이어가겠다는 결정이었다고 한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K : Korean music 도리화가


판소리를 소재로 한 수지의 첫 영화 주연작이다. ‘건축학개론’ 이후 첫 영화에서 단번에 주연 자리를 거머쥐어 화제를 모았다. 이 영화에서 수지는 조선 최초의 여류 명창 진채선 역을 맡았다.


지난 2014년 개봉한 ‘도리화가’는 아쉽게도 관객 수 31만 명에 그치며 흥행에서는 참패했다.

출처도리화가 포스터

L : Love 팬사랑


수지의 지극한 팬사랑은 유명하다. 평소에도 SNS를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꾸준히 해온 것은 물론, 팬미팅과 팬사인회 등 팬들과 만나는 자리에서는 늘 팬사랑이 돋보이는 일화들이 생긴다.


꿀 떨어지는 눈빛은 기본! 지난해 팬미팅에서는 훈훈한 역조공으로 참석하지 못한 팬들을 앓아 눕게 만들기도 했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M : Miss A 걸그룹


수지가 데뷔한 팀이다. 걸그룹 명가 JYP에서 원더걸스 이후 처음 공개하는 걸그룹이었다. 중국인 멤버 지아와 페이, JYP 장수 연습생인 비밀병기 민, 그리고 수지까지 4인조로 이뤄진 팀이었다. 아쉽게도 멤버들의 계약 만료 이후 지난해 말 공식 해체됐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N : Name 이름


수지의 SNS에서도 자주 볼 수 있듯 수지는 자신의 이름을 ‘숮이’라고 적는 편이다. 데뷔 초부터 꾸준히 써왔던 표현이다.


이외에도 미쓰에이의 노래 ‘굿바이 베이비’에서 “내 이름은 수지가 아닌데 자꾸만 실수로 수지라 부를 때”라는 가사가 있다는 점도 재밌는 부분이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캡처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O : OST 드라마 OST


연기와 노래를 겸업하는 만큼 수지는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의 OST를 대부분 직접 불렀다. 수지가 부른 ‘드림하이’ OST ‘겨울아이’가 한동안 인기를 끌기도 했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P : Power 태권도 유단자


수지는 뜻밖에도 태권도 유단자다. 수지의 아버지가 태권도 도장을 운영하는 관장이어서 수지 역시 태권도를 배웠던 것. 단수는 무려 2단이라고 한다.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송판 4장을 격파하기도 했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Q : Quality 성격


활발하고 털털한 성격이라는 수지. 작품마다 스태프들의 이름을 틈나는 대로 외우고 촬영장의 활력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구가의 서’를 함께한 이승기를 비롯해 많은 상대 배우들이 “수지 씨는 촬영장에서 항상 사람들을 즐겁게 해준다”라고 표현했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R : Reporter 기자


수지는 드라마 ‘당신이 잠든 사이에’에서 사회부 기자 남홍주 역을 맡았다. 당시 극 중 방송 리포팅 장면에서 수지의 놀라운 리포팅 실력이 화제를 모았다. 실제 기자의 목소리를 더빙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을 정도로 철저한 캐릭터 분석으로 호평을 받았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S : SuperstarK 슈퍼스타K


수지가 데뷔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의 광주 예선에 참가했던 것이다. 오디션 참가 전 화장실에 갔다가 JYP 캐스팅 디렉터의 눈에 띄어 그대로 JYP 연습생이 되고 약 1년 후 데뷔하게 된 사연이 화제를 모았다.

T: Trophy 트로피


열일하는 수지의 수상실적은 좋은 편이다. 연기, 가요, 예능 세 분야에서 모두 활약한 덕에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상을 받았다.


각종 신인상을 휩쓸고 난 뒤에 드라마에서는 최우수연기상, 베스트 커플상을 놓치지 않았다. 콜라보 음원 ‘드림’과 솔로곡 ‘행복한 척’으로도 1위를 거머쥐는 등 많은 트로피들을 보유하고 있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U : University 대학교


1994년생인 수지는 지난 2012년 고3시절 대학 입학을 포기했다. 한창 활동할 당시라 연예 활동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당시 수능 시험을 치르는 대신 그 날 진행된 대학가요제 진행을 맡기도 했다.

V : Voice 목소리


청아하고 맑은 수지의 목소리를 사랑하는 리스너들이 많다. 특히 가수 박원은 수지의 목소리를 상상하면서 곡을 작업해 그에게 러브콜을 던지기도 했다.


평소 박원의 음악을 좋아했던 수지가 이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이면서 두 사람의 합작품인 ‘기다리지 말아요’가 완성될 수 있었다고 한다. 

W : W 경쟁작


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는 수지와 김우빈이 주연을 맡아 제작 단계부터 화제였던 작품이다. 첫 회엔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지만 점점 진부해지는 전개로 경쟁작인 드라마 ‘W’에 밀리고 말았다.


아이러니하게도 ‘W’의 주연은 이종석으로 경쟁자였던 두 사람은 차기작 ‘당신이 잠든 사이에’에서 함께 호흡을 맞추게 됐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X : Xtra 엑스트라


수지는 김수현과 ‘드림하이’를 통해 인연을 맺게 됐다. 그 덕에 지난해 개봉했던 김수현 주연의 영화 ‘리얼’에 수지가 카메오로 출연했다.


문제는 영화 속 수지의 분량이 카메오 수준이 아니었다는 것인데, 알고 봐도 찾기 힘든 찰나의 순간에 엑스트라처럼 스쳐지나가 화제가 됐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Y : Yes? No? 첫 솔로 앨범


수지의 첫 번째 솔로 앨범 타이틀곡이다. 사랑 앞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알 수 없는 여자의 마음을 녹여냈다.


이 앨범은 선공개곡 ‘행복한 척’의 활약에 힘입어 음원 차트와 방송 순위 모두 선전하며 성공적인 활동으로 마무리됐다.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Z : Zest 열정


안주하지 않는 열정의 수지. 연기와 노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의지를 불태우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의 남홍주 캐릭터를 위해 약 7년 간 길러온 머리를 자르는가 하면, 드라마 방영 중에도 SNS에 꾸준히 안무 연습중인 모습을 공개하며 가수 컴백의 꿈을 놓지 않았다. 이런 수지의 다음 행보를 어떻게 기대하지 않을 수 있을까.

출처수지 인스타그램

작성자 정보

뉴스에이드

톡 쏘는 뉴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