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네오필

파이널판타지14 PC방 유저 늘어난 이유

2,5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파이널판타지14 PC방 혜택 도입
순위 소폭 상승

지난 12월 3일 칠흑의 반역자 확장팩 업데이트를 완료한 PC MMORPG <파이널판타지14>가 지금까지 거의 없다시피 했던 'PC방 혜택'을 도입했다.


국내 대다수 매체가 온라인게임 순위를 집계할 때 PC방 접속률을 적지 않게 반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의식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확장팩 업데이트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 기존 PC방 초월하는 힘. 효과가 미미해 '있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수준.

파이널판타지14는 기본적으로 월정액제(19,800원)를 구매해야 하며 이외에는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과금 아이템만 판매하는 게임이다.


같은 맥락에서 PC방 혜택 또한 '초월하는 힘'이라는 효과가 미미한 버프를 제공해 여타 온라인게임과는 다른 운영 방식을 보여왔다.

- 신규 유저는 21일 무료, 70레벨 점핑, 이용권 50% 할인 등의 혜택을 받는다.

- 게임메카 및 인벤 순위 집계

그렇지만 이번 확장팩 업데이트와 더불어 PC방 혜택을 대폭 상향하고, 신규 및 복귀 유저를 견인하기 위한 이용권 50% 할인 이벤트 등의 공세를 벌이는 중이다.


이에 따라 게임트릭스 및 각종 매체에서 집계하는 온라인게임 순위가 소폭 상승하는 효과를 낳았다. 앞으로 이 순위가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PC방 한정 아이템
돈과 경험치 2배까지

실제 PC방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가볍게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가맹 PC방(웹젠)에서 파이널판타지14를 플레이하면 1시간에 10포인트를 지급받는다. 이 포인트를 모아서 PC방 한정 아이템 '연기교본: 참철검(감정표현)'과 '녠 뿔피리(탈 것)'를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각종 의상과 파밍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중 연기 교본: 참철검은 지난 2016년 파이널판타지14 도쿄 팬 페스티벌 당시 판매한 '오딘 피규어'를 구매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었다.


국내에서는 공식적으로 판매한 적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구할 방법이 없었고, 여기에서 과감하게 풀어버린 것으로 해석된다. 녠은 기존에 있었던 탈것 '베히모스'의 도깨비 버전 느낌을 준다.


이외에도 실제 1등급 숨겨진 지도, 마테리아 교환 재료를 구매할 수 있어 빠른 파밍이 가능하다.

사실 진짜 혜택은 따로 있다. 기존에 있었던 '초월하는 힘' PC방 버프에 길(게임머니)과 경험치 획득량이 각각 100% 증가, 텔레포 이용료 40% 할인이 추가 적용된다.


텔레포 이용료 할인은 기존 유저들에게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 부분이나 신규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고, 길과 경험치가 2배라는 점이 가장 크다.


실제로 "60레벨 캐릭터를 70레벨까지 올리는 데 3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바빠서 스토리 진행은 못하고 일일 던전 몇 개만 돌고 자는데 벌써 76레벨이 됐다(만렙은 80)"는 등의 경험담이 나오고 있다.

PC방에서만 참여가 가능한 '전용 무작위 임무',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외층'도 있다. 이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전력 질주' 버프 지속시간이 무제한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원래는 지속시간이 20초 정도였다면 쿨타임이 40초 정도 되어서 연달아 사용이 불가능했었는데, 그게 가능해진 것이다. 덕분에 기존 던전보다 빠른 호흡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 경험치를 바로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 크다. 부캐 전투직 뿐만 아니라 채집 및 제작 장인에게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

- PC방에서 파판14를 했더니 아이스티 서비스를 받았다는 경험담이 올라왔다

또한 클리어 보상으로 나오는 '모험의 증표'는 화폐처럼 사용하여 경험의 결정(경험치 바로 획득), 1등급 지도, 희귀 탈것, 마테리아 교환 재료 등을 구매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부수적인 수입이나 레벨업 속도 측면에서 확실히 체감되는 수준이다 보니, PC방 유저가 서서히 늘어나는 추세다.


PC방 혜택 도입 전 커뮤니티에서 반발이 있을 것으로도 예상되었지만 생각만큼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가끔씩 PC방에 가서 파이널판타지14를 할만한 메리트가 생겼다는 반응이 보였다.


2019 별빛축제

칠흑의 반역자 확장팩 업데이트 이후 첫 번째 시즌 이벤트 <2019 별빛축제>가 시작된다.


별빛축제는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에 등장하는 이벤트이며 보상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나는 의상을 공짜로 받을 수 있다.


티저 페이지에는 작년 해외 에오르제아 카페에서 가라오케 프랜차이즈 '파세라'와 콜라보를 했을 당시의 일러스트가 공개되었다.

2019 별빛축제는 지금까지의 시즌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간단한 퀘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적당히 유쾌함이 묻어난 가벼운 스토리를 감상하면서 진행하다 보면 금세 클리어가 가능하다.


올해에는 모자, 로브, 신발 세 가지 파츠로 나누어진 성가대 의상이 주어진다. 더불어 근처에 있는 기간 한정 상인을 통해 하우징 아이템과 악보를 구매할 수 있다.


해외 근황
2019 Best Ongoing game 수상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 레이드

파이널판타지14: 칠흑의 반역자는 여전히 해외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PC MMORPG 중에서는 매우 드물게 메타스코어 91점을 받은 것에 이어, 지난 12월 11일에는 해외 매체 IGN으로부터 2019 Best Ongoing game 상을 받았다.


당시 후보작 라인업에는 에이펙스 레전드, 몬스터 헌터 월드, 레인보우 식스 시즈, 데스티니2 등의 쟁쟁한 작품들이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해당 소식을 접한 해외 유저들은 "당연히 파판14지", "포트나이트가 후보에 없네", "레인보우 식스도 좋지만 대중적인 측면에서 밀린 것 같네"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외에도 5.1V 업데이트를 통해 완성도 높은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 레이드 던전을 성공적으로 선보인 바 있다. 현재는 5.15V까지 업데이트하며 거침없이 나아가는 중이다.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플레이어들을 놀라게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작성자 정보

네오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