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정정당당? 다굴과 암살! 천애명월도의 조직

MMORPG 천애명월도 맹회, 연맹, 방파를 알아보자
프로필 사진
네오필 작성일자2018.02.13. | 19,486 읽음
댓글

- MMORPG를 하다보면 '이 많은 사람들 중에 나와 인연이 닿는 사람도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길드'라고 생각한다. 흔히 남는 건 사람뿐이라고 하지 않던가? 가벼운 마음으로 가입한 길드덕분에 그 게임이 더 재밌어지기도 하고 심지어 '인생게임'이 되기도 한다. 나도 한 번씩 '내가 했던 게임'보다는 '함께 했던 사람들'이 더 기억에 남는 경우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천애명월도의 길드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일부 무협게임에서 '문파'를 '길드 개념'으로 사용하다 보니 나를 포함한 적지 않은 뉴비유저들이 처음에 혼란스러웠더랬다. 그러나 천애명월도에서 문파는 '클래스' 개념이다.

천애명월도는 '방파', '연맹', '맹회'라는 3단계의 조직이 하나의 덩어리처럼 이어져있다. 이중 '방파'가 길드 개념이라 볼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방파가 모여 '연맹'을 구성한다. 그리고 이 모든 방파와 연맹을 아우르는 조직(진영)이 맹회라고 볼 수 있다.


맹회는 쉽게 말해 호드 얼라같은 진영이라고 보면 되는데 천애명월도엔 이러한 진영이 4가지나 있다. 제왕주, 한강성, 수룡음, 만리살이 그것이다.

- 호오~ 당신의 맹회는 '성장기'로군요?

각 맹회는 전투력에 따라 3가지 상태로 구분된다. 맹회의 전투력 비중이 서버의 20%미만이면 '회복기'로 최약체라고 보시면 된다.


20%~30%의 전투력을 차지하는 '성장기'가 가장 최적의 상태라고 볼 수 있다.


30%이상을 차지하면 '융성기'가 되는데 이때는 다른 맹회에 비해 너무 강력해졌기 때문에 더 이상 신규 유저 유입이 불가능해진다.

- 랜덤으로 맹회를 선택할 수 있다.

처음 맹회를 선택할 때도 '점괘의 결과에 따라 선택'하면 무시할 수 없는 혜택이 주어진다. 아마도 한쪽 맹회로 치우치지 않게 하기 위한 시스템이 아닐까 싶다. 즉 전체적으로 4개의 맹회(진영)가 나름 힘의 균형을 유지하게끔 조성돼있는 셈이다.

- 맹회의 맹주(리더)는 NPC다. 스토리를 보면서 마음에 든 맹주를 선택하기도 하고, 그냥 얼굴을 보고 고르기도 한다.

- 나는 부하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거는 엽지추에게 반해 '제왕주'를 선택했다. 정말 멋진 아조씨다.

- 방파명도 사랑을 담아 엽지추♥

맹회, 연맹, 방파는 각각 채팅 채널이 구분돼있어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맹회 채팅에선 방파 또는 방파원을 구하기도 하고 맹회끼리 전쟁이 났을 때 지원군을 요청하는 식이다.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각각 다르다.


그렇다면 맹회/연맹/방파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을까?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굵직한 것들'만 추려서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1. 맹회 일일임무(PvP)
8분 동안 방문인을 지켜라

- 풀숲에 숨은 이유는 적의 허를 찌르기 위함이다. 절대 무서워서가 아님.

- 어..언제 어디서 적(좌측 상단에 빨간 아이디)이 들이닥칠지 모르기 때문!!

우선은 가장 가볍게 할 수 있는 '맹회 일일 임무'가 있다. 다른 맹회의 NPC를 암살하거나 우리 맹회의 BOC를 8분 동안 지키면 된다. 즉 암살하거나 지켜야 하는 NPC가 겹치면 자연스럽게 맹회끼리 PvP를 하는 구조다.


또한, 암살해야 하는 NPC의 체력이 워낙 많다 보니 '다른 맹회 유저 10명 암살'이라는 대안을 선택하기도 한다. 뭘 하든 간에 PK다. 혼자가는 게 무서우면 같은 맹회끼리 파티를 짜서 가도 좋다.

2. '주둔지해적'과 '해하주혈전'(PvE)
쳐들어온 적들을 물리쳐라

- 주둔지에 충분한 방파원이 모였다면 시작한다

- 주둔지에 쳐들어온 적들을 막아야 한다

- 몸에 불붙으면 겁나 아프니까 조심해야 함

- 일종의 길드 레이드

'방파 주둔지(아지트)'에 쳐들어온 NPC들을 처치하는 콘텐츠다. 이중 '해하주혈전'은 일종의 '길드 레이드'라고 보면 된다. 방파주(길드장)가 주말 중 원하는 시간대를 선정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해하주 혈전은 참여하는 방파원이 10~20명 정도 되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 난이도인데 소규모 방파라면 조금 진행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


여담이지만 건물이나 사람에게 붙은 불은 다른 유저에게 옮겨가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어찌 보면 타죽지 않는 게 신기하다. 무공 덕분인가?

3. '연회'와 '주둔지취협'(PvE)
아낌없이 주는 취협사마.. 잊지 않겠습니다

- 평소엔 같이 술을 마시며 수양을 쌓을 수 있고

- 일요일 밤 9시가 되면 슬금슬금 모여서

- 폭풍 다굴을 놓는다. 보상 앞에 정정당당이고 뭐고 없다.

연회는 무협 모바일게임을 해보셨다면 몇 번 접해봤을지도 모르겠다. 매일 오후 8시가 되면 방파 주둔지에 술꾼이 한 명 찾아오는데, 이 술꾼 옆에서 같이 술을 먹으면 '수양(캐릭터 특성을 강화하는 포인트)'을 획득할 수 있다. 이때 술을 먹으러 온 다른 방파원과 만나 잡담을 나누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일요일 밤 9시가 되면 어째선지 이 술꾼이 꽃단장(?)을 하고 온다. 꽤나 멀쩡한 모습의 취협을 방파원들과 힘을 합쳐 쓰러뜨리면 보상을 얻는다. 이를 '주둔지취협'이라고 하는데 곧이어 소개할 '사해표행'과 같은 시간대에 진행되기 때문에 빠르게 해치우는 것이 좋다.

4. 사해표행(PvP)
터느냐 털리느냐

- 절벽 위에서 대충 상황을 보다가

- 사람 적은 마차를 노려 약탈한다. 흡사 피라냐를 보는 듯

- 당연히 내가 호송할 땐 사람 많은 마차를 탄다

- 먹잇감을 노리는 하이에나들

예전에 '표사'라는 신분(제2의 직업)이 '표행'이라는 배달 임무를 해서 돈을 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이것이 맹회 규모로 확장되면 '사해표행'이 된다. 즉 한쪽 맹회가 수레를 타고 배달을 하면 다른 한쪽 맹회는 이 수레를 약탈한다. 토요일과 일요일에 나눠서 2개 맹회가 로테이션 하는 식이다.


가끔 아무것도 모르는 천린이분들이 겁도 없이 혼자서 수레에 탄다. 그랬다간 굶주린 하이에나의 목표가 되기 쉽다. 한 수레에 탈 수 있는 최대 인원은 15명이고 이 인원을 꽉 채우도록 모이는 것이 중요하다. 약탈 시도 쿨타임은 5분 정도 되기 때문에 사람이 꽉 찬 수레는 섣불리 건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5. '거점약탈'과 '맹회결전'(RvR)

- 사해표행같은 맹회 콘텐츠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떼전쟁이 벌어진다. 다만 아직 피아식별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서 같은 맹회끼리 죽이는 해프닝도 벌어진다.

- 이렇게 사람이 많은데 렉이 거의 없다는 점이 신기. 맹회 결전이 기대되는 이유다.

이러한 사해표행이나 일일 맹회임무 등을 수행하기 위해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맹회전 지역에 진입했다'는 메시지가 뜰 때가 있다. 다른 맹회 유저를 죽여도 패널티(PK지수)를 입지 않기 때문에 그야말로 자유롭게 싸울 수 있다.


혹여나 암살당하더라도 특별히 잃는 것은 없지만 '기분이 더럽다'는 막대한(?) 패널티를 입게 된다. 맹회 콘텐츠를 즐기다가 사소한 시비가 붙게 되면 그야말로 승자없는 개판 싸움이 시작된다.


오는 3월에는 '거점 약탈'과 '맹회 결전'이라는 RvR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중국서버에서는 수백 명의 유저가 참여해 떼쟁을 벌인다고 한다. 승리한 맹회가 얻는 메리트는 상당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꽤나 치열한 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카톡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