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나에게 맞는 골프공 고르는 방법은?

수많은 골프공 중 어떤 모델이 맞을까?

36,0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놀라운 비거리의 현실 - 요넥스 로열 이존 프리미엄 아이언


골프 라운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비는 무엇일까? 바로 모든 골프 샷에 사용되는 골프공이다.


모던 골프공은 놀라운 기술력의 결정체다. 역대 최고 골퍼라고 불리는 타이거 우즈도 "가방에서 가장 중요한 골프 장비는 골프공이다"라고 할 만큼, 프로에게는 골프 클럽 그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초보 골프라면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사용해도 무난하겠지만, 어느 정도 시리어스 골퍼라면 각 브랜드 및 골프공 모델들의 장단점을 한 번쯤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골프볼에 대한 기술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골프공의 놀라운 기술력


드라이버로 치는 티샷의 경우, 골프공은 2-피스의 로우 스핀 및 비거리를 제공해야 좋다고 한다. 반면, 그린 주변의 어프로치 샷은 3-피스 골프공의 볼 컨트롤 및 충분한 스핀을 제공해야 한다.

출처quora.com


얼마 전까지만 해도 2-피스 공은 이오너머(ionomer) 커버로 된 낮은 컴프레션 (소프트) 공으로만 제공되었고, 3-피스는 우레탄 커버의 높은 컴프레션 (단단한) 공으로만 제공되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골프공의 장점을 단 하나의 공에 담아낼 수 있을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 골프 클럽 기술과 마찬가지로 골프공 제조기술도 발전했다. 고무 코어를 다양한 온도에서 경화하는 기술은 하나의 코어 안에서도 층마다 다른 압축률을 형성할 수 있게 했다.


이 같은 새로운 기술은 2-피스 공도 멀티 레이어 골프공과 같은 성능을 낼 수 있게 했으며, 더 부드럽고 낮은 컴프레션 및 우레탄 커버와도 같이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시장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골프공으로 넘쳐나고 있으며, 저마다 더 긴 비거리, 스핀 컨트롤 및 '좋은 느낌'을 제공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 많은 옵션 중,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 골프공은 어떻게 고르는 것일까?

그린 주변에서 어떤 어프로치 샷을 하는가?


먼저, 그린 주변에서 어프로치 할 때 어떤 샷을 주로 하는지 생각해보자. 당신은 정확한 임팩트 및 스핀으로 한두 번 바운스 후 바로 멈추는 어프로치 샷을 하는가? 아니면, 낮게 홀까지 굴러가는 샷이 당신의 주 무기인가?

출처golfTEC.com


만약 첫 번째가 더 자신 있고 되풀이할 수 있는 샷이라면, 당신은 아마도 3-피스 이상으로 설계된 투어급 우레탄 커버 공을 선호할 것이다. 이는 약간 더 많은 스핀 및 볼 제어를 제공하며, 가격 또한 2-피스 공보다 약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위와 같은 샷 10번 중 서너 번만 성공한다면 굳이 많은 스핀이 필요한 우레탄 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일관된 스핀 어프로치 샷을 못 하면 많은 스핀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은 러닝 어프로치 샷을 많이 하는 골퍼에게는 이오너머(ionomer) 커버 공도 고려해보길 권한다. 


더 저렴할 뿐만 아니라 더 일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저 스핀으로 더 자주 홀컵 주변에 가 있는 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비거리를 위한 골프공?


요즘 골프공은 스윙 속도에 따라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자신의 스윙 속도에 맞는 공을 고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먼저 자신의 골프 실력을 냉정하게 평가해보자.


최근 여러 브랜드로부터 부드러운 느낌 및 긴 비거리를 내세우고 있는 '소프트 골프공' 광고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부드럽다는 것은 더 낮은 골프공의 압축률(compression) 수치를 말하는 것이다. 


즉, 컴프레션 수치가 낮을수록, 공을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이 적다는 뜻이다.

'울트라' 소프트 50 컴프레션 골프공

출처muziker.ie


골프공 시장의 리더인 타이틀리스트 ProV1의 압축률은 90이며 ProV1x는 약 100이다.


이에 비해, 일반적인 소프트 공의 압축률은 약 65~80 사이며, 임팩트 시 더 압축되고 튕겨 나간다. 또한, 더 낮은 압축률은 임팩트 시 손에 더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해준다.


그러나, 소프트 공이 더 멀리 나간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오히려, 일반적으로 더 단단한 공이 부드러운 공보다 볼 속도가 더 높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드러운 공이 멀리 나간다는 광고들은 도대체 무엇인가? 

자세히 말하면, 느린 스윙 속도(85 mph 스윙 속도 이하)를 가진 골퍼는 단단한 공을 충분히 압축시키기 위해 필요한 클럽 헤드 스피드가 부족하다. 따라서 공은 높이 뜨지 못하며 비거리 또한 적게 나간다.


하지만 부드러운 공은 약간 더 느린 스윙 속도에도 충분히 압축되고 튕겨 나가며, 스핀도 많아서 더 높고 멀리 날아갈 수 있다. 따라서, 소프트 공이 더 많은 비거리를 제공한다기보다 느린 스윙 속도 골퍼에게 알맞게 설계되어서 낼 수 있는 최대한 거리를 실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반면, 장타 선수들이 낮은 컴프레션 공을 친다면 오히려 평소보다 비거리가 현저히 줄어드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는 소프트 골프공의 설계된 이상적인 압축률을 넘었기 때문에 공이 원래 모양으로 빠르게 원상 복귀하지 못한 에너지 손실로 비거리가 줄어드는 것이다.


만일 당신의 드라이버 샷이 낮은 론치 및 스핀으로 비거리가 적게 나온다면, 조금 더 부드러운 컴프레션 골프공을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하자. 

골프공은 얼마나 오래 사용 가능한가?


골프공의 수명은 과연 몇 번까지 칠 수 있을까? 전문가에게 물어본 결과, 제조사들은 공을 수천 수백번 타격하는 실험을 거친다고 하지만, 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라면 머지않아 잃어버릴 것이기에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정확히 알아내기 어려울 것이다.


출처reddit.com, gottagogolf.com


아래는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골프공의 일반적인 교체 시기다.


  • 골프 공에 금이 있거나 깨졌을 경우
  • 카트 길에 부딪혀 공 표면에 손상이 난 경우
  • 공의 표면이 웨지 그루브로 인해 심히 깎인 경우
  • 벙커 플레이 후, 공의 표면에 모래알이 박히거나 손상이 난 경우

전문가에 따르면, 위 경우는 주로 제조사들이 의도한 골프공의 딤플 디자인 및 표면 커버 코팅에 손상이 있을 경우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음 글에서는 물속에 빠진 골프공들의 성능이 시간이 지날수록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