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골퍼 분석: 퍼팅이 문제라는 SCOTT의 이야기

정확한 진단이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

1,6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BY MYGOLFSPY 


얼마 전 우리는 Shot Scope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핸디캡 그룹에 걸쳐 3-퍼트의 원인을 조사했습니다. 오늘은 싱글 핸디캡 골퍼 한 명에 대한 Shot Scope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보겠습니다. 


SCOTT의 이야기 


Shot Scope 영업 이사인 Scott은 현재 핸디캡 '0'인 전직 프로 골퍼입니다. 모든 골퍼들이 부러워할 핸디캡 골퍼임에도 스캇은 그의 평균 퍼팅 수치에 대해 끊임없이 불평하고 있습니다. Shot Scope 팀은 그를 돕기 위해 그의 퍼포먼스 데이터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그들의 발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스캇은 티샷을 잘 치고 페어웨이 안착률도 좋은 상급 골퍼입니다. 하지만 그린 성공률(GIR)은 낮은 편이고, 실력에 비해 어프로치 샷을 홀에서 약간 멀리 남겨두는 경향이 보입니다. 스캇이 항상 걱정하듯이, 평균 퍼팅 개수도 라운드당 34.2개로 부진한 편이며, 3-퍼트도 라운드마다 평균 한 번씩 합니다. 


먼저 스캇의 퍼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캇의 숏(6ft 이하), 미디엄(6~18ft), 롱 퍼트(18ft 이상)의 성공률은 약간 낮지만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상적으로 스캇은 짧은 퍼트의 경우 90%, 중간 퍼트의 경우 28%, 그리고 긴 퍼트의 경우 적어도 1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상적인 퍼팅 통계는 Shot Scope 시스템에서 0~1 핸디캡 골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라운드당 평균 퍼팅 개수에 대한 분석은 중요한 이슈를 부각합니다. 즉, 스캇은 1-퍼트를 잘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확히 말하면 1-퍼트를 할 충분한 기회를 만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스캇의 3-퍼팅 비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주로, 3-퍼팅의 원인은 일관되지 않은 스트로크, 그린 리딩을 잘하지 못한 경우, 혹은 첫 퍼트가 홀에서부터 너무 멀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스캇과 같은 스크래치 골퍼의 경우, 일정하지 않은 스트로크나 그린 리딩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홀까지 남은 거리에 대한 그의 통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스캇은 그린 주변에서 다양한 클럽(8~P)으로 치핑 및 피칭을 합니다. 간단한 해결책은 홀까지 남는 거리를 10ft 이하로 줄이기 위해 숏게임 연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숏게임만이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스캇은 지금보다 75~125야드 거리에서 좀 더 홀에 가까이 붙일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미국 PGA 투어 최고 평균이 14.2ft라는 것을 고려하면 스캇의 46.1ft는 스크래치 핸디캡의 기준보다 낮으며, 125~225 야드 거리의 어프로치 (67.8ft) 역시 아쉬움이 큽니다. 스캇은 그린에 올리는 대에 성공하고 있지만, 홀에서부터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스캇의 GIR 그린 성공률을 클럽별로 살펴보니 또 한 가지 이슈가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9번 아이언이 다른 클럽에 비해 그린 성공률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9번 아이언의 샤프트와 로프트, 라이 각 등을 피팅 전문가와 확인하기를 제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의 숏 아이언의 평균 거리를 모두 점검해보니, 클럽 간 일정한 거리가 나오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캇은 그의 클럽 세트를 다시 점검하고 올바른 거리 갭핑을 개선하기 위해 테스트 세션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결론으로 스캇의 문제는 퍼팅이 아니라, 그린 성공률이 낮은 9번 아이언과 일정한 거리 캡핑이 되지 않았던 숏 아이언이었습니다. 그의 게임을 향상하기 위해, 우리는 그의 클럽 세트를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75~125야드 거리에서 홀에 더 가까이 붙이는 연습을 처방했습니다. 그 후, 125~220야드 거리에서도 추가 연습을 한다면 스캇의 게임 및 퍼팅 통계는 훨씬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PGA TOUR No.1 퍼포먼스 언더웨어, 투언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