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혁신적인 OnCore 골프공의 블루 오션 이야기

조회수 2018. 12. 31.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혀 다른 골프공 기술의 한수

BY JOHN BARBA


Merriam-Webster 영어사전은 혁신 (Innovation)을 ‘새로운 것, 새로운 아이디어, 방법 또는 장치, 참신성의 도입’으로  정의합니다. 최근 골프계에서 혁신이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지만, 의미가 거의 사라진 듯한 냉소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Thinking Outside the Box라는 문구도 진부합니다. 이중 슬라이딩 무게 트랙, 특수 재질로 채워진 중공구조 헤드, 다양한 페이스 밀링 등 모두 유용하고 유익하지만 정말 장벽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라고 하기에는… 저도 다소 냉소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진정한 혁신은 주로 괴짜 발명가 또는 더 좋은 방법을 갈구하는 소규모 창업 회사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미국 Buffalo 도시에 위치한 작은 회사의 괴짜들과 그들의 독특한 발상입니다. OnCore Golf (앙콜 골프)는 아직도 골프에서 창의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희망을 전해 드릴 것입니다.



골프공 혁신에 관해서 일단 딤플 패턴을 빼고 나면 공이 얼마나 부드럽고 스핀량을 얼마나 제공하는지가 거의 전부입니다. 골프공에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은 멋지지만 기술적인 도약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OnCore Golf의 부사장 겸 공동 창업자 Bret Blakely는 골프공 산업을 크게 뒤흔들 시기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골프에는 혁신을 가로막는 오랜 전통이 있었습니다"라고 Blakely는 말합니다. "모든 공이 길고 똑바로 나간다고 합니다만, 주로 딤플 패턴에서만 약간의 변화가 있을 뿐입니다. 저희가 보기에는 골프공 제작에 급진적이거나 획기적인 기술이 없었습니다.”


OnCore는 2018년을 맞이하여 골프계를 뒤흔들 준비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최초의 중공 금속 코어 (hollow metal core) 골프공 ‘Caliber’로 이름을 알린 이 회사는 2017년 초에 또다시 ‘ELIXR’이라는 첫 번째 투어급 골프공을 선보였습니다. 아마도 당신은 ELIXR에 대해 들어 보지 못했겠지만, MyGolfSpy의 대표적인 냉소가 Tony Covey 편집장이 성능을 인정한 고급 골프공입니다. 


뿐만 아니라, OnCore는 곧 다시 한번 골프 세계를 놀라게 할 ‘Genius’ 골프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2017년 말 Indiegogo 크라우드 펀딩에서 목표인 $30,000 달러를 거뜬히 달성한 이 제품은 마이크로 칩과 론치 모니터 기술이 내장되어 있으며, GPS 연결까지 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근본적으로 그 어느 것보다 다른 공을 만들고 싶습니다"라고 Bret는 말합니다. “우리는 골프에서 진정한 혁신을 일으키고자 노력 중이며 마케팅을 위한 것만은 아닙니다."



올해 Bret는 36세이며 그의 파트너 Steve Coulton은 32세입니다. 광고계 출신이었던 Bret와 은행계의 Steve는 2008년 최악의 경기 침체기에 골프 업계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합류한 Doug DuFaux라는 엔지니어의 아이디어를 기초로 한 중공 코어 골프공이 최초의 OnCore Caliber였습니다.  


"Doug는 자신의 워크숍에서 심심풀이로 이것저것을 발명하는 독특한 친구입니다"라고 Bret이 설명합니다. "어느 날 Doug는 같이 골프를 친 엔지니어 친구들과 함께 술잔을 기울이다가, 골프 스윙을 뜯어고칠 시간이 없으니 골프공을 고쳐보자”라고 하면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이 생각해 낸 점은 볼의 중심 부분의 무게를 골프공의 가장자리 둘레에 배치하는 것이었습니다. Perimeter weighting이라고 하는 이 방법은 드라이버와 풀 샷의 경우 스핀량을 현저히 낮춰서 방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Doug의 아이디어는 2008년 Bret 와 Steve 둘 다 직장을 잃고 서로 만나기까지, 말 그대로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으로만 남아있었습니다. 당시 Bret의 아버지 회사에서 일하고 있던 Doug는 그의 아이디어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Bret는 웃으면서 기억합니다. "하루는 제가 아버지에게 연락을 드려서 혹시 직장을 구할 때까지만 예전의 그 골프공을 임시적으로 팔아봐도 되냐고 물었어요. 그랬더니 공 자체가 아직 생산되지도 않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우리는 6개월 동안 사업 계획을 작성하면서 회사 설립에 대해 공부했고, 우리만의 회사가 탄생했습니다.”


USGA RULES


OnCore Golf는 2011년 처음 설립했지만 중공 금속 코어 골프볼이 USGA의 승인을 받기에는 2년이 걸린 2013년이었습니다. “USGA는 우리의 기술을 두 번 거부했어요. 그러나 우리는 Executive Standard Committee에 호소했고,  11주가 지나서야 드디어 승인을 받았지요. USGA는 우리에게 승인되었다고 통보할 때, 우리와 같은 신기술을 허락하기 위해 규칙을 고쳐야 한 경우가 100년 만에 딱 두 번째라고 하더군요.”  


Bret는 OnCore가 USGA 승인을 받지 못했다면 회사로서 매우 힘들었을 것이라고 인정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USGA의 승인을 걸고 있었습니다. 만일 그러지 못했다면 이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했을 겁니다.”



중공 코어 기술의 그 첫 번째 시도는 솔직히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진정한 혁신 관점에서 첫 번째 공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라고 Bret는 말합니다. "하지만 Caliber 공은 느린 스윙 스피드와 초보 골퍼를 위한 것이어서, 일단 90MPH 스윙 속도를 넘으면 중공 금속 코어의 딱딱함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거리도 줄어들기 시작하고, 소리도 많은 골퍼에게 비호감이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공은 Bret와 Steve에게 중공 코어와 perimeter weighting 기술이 시장에서 독특하고 의미 있는 혁신이라는 것을 확신 시켰고, OnCore의 2-piece ‘Avant’ 비거리 공과 ELIXR 투어볼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에게 변화를 권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니야, 우린 확실히 다르게 할 거야. 우리 골프공이 이상한 소리를 내지만, 우리가 시작한 일이고 이 기술이 우리의 브랜드의 정체성이야’라고 하면서 버텼지요. 물론 우리가 망할 수도 있겠지만, 만일  성공한다면 그것은 우리는 원래의 비전에 충실했기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 Bret Blakely, CEO of OnCore Golf -


BLUE OCEAN 시장


Bret는 Perimeter weighting 기술을 절대적으로 믿습니다. 하지만 저의 냉소적인 질문은, 이 기술이 그렇게 좋다면 왜 Titleist 와 Bridgestone 같은 큰 회사가 먼저 하지 않았을까요? 


"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은 그 회사들이겠지요”라고 Bret은 말합니다. “하지만 혁신은 대개 소기업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필수적으로 내고 증명해 보이려는 절실함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일리 있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Titleist가 20년 동안 집중해 온 ProV1을 제쳐두고 완전히 새롭고 인증도 안된 기술에 투자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실제로 오늘날의 치열한 경제에서 확실치 않는 것에 자신의 밑천을 올인한다는 것은 재정적인 자살행위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미 잘 판매되는 물건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라고 Bret은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혁신이 부족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 우리가 그런 입장에 있었다면, 섣불리 다른 것을 시도해 보기는 매우 어려웠을 것입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정말 블루 오션 방식입니다. USGA를 2년 상대하면서 힘든 시기도 많았고, 심지어 포기하고 그냥 규칙에 맞는 일반 공을 만들까 생각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랬다면, 우리는 단지 스쳐가는 유행이었을 뿐, 아무런 차별화 또는 의미가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 자체와 그 뒤에 있는 이데올로기가 골프공과 같이 독특해야 했습니다." 


"지난 6 년 동안 많은 소규모 회사가 나타났습니다"라고 Bret는 말합니다. "슬프게도 그들 중 95 % 가 이미 사라졌지만, 우리는 아직 남아서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가 소개하는 골프공은 각각 특허로 보호된 독점적인 기술과 이전에 골프공에서 보지 못했던 혁신의 결정 채입니다." 


"단지 멋진 로고가 그려진 또 하나의 골프공이 아닌, 진짜 기술이 느껴지는 공입니다."
– ADAM BEACH, MYGOLFSPY OWNER -


ONCORE의 앙콜


6년이 걸렸지만, Bret와 Steve는 그들의 꿈 중 하나인 모든 골퍼에게 어필할 골프공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Doug DuFaux는 현재 OnCore의 Chief Technologist이며, 다른 골프공 스타트 업과 달리 자체 R&D 팀이 있습니다. 


Caliber 골프공은 Doug DuFaux의 오리지널 아이디어 그대로 중앙 부분 고무 덩어리 대신 비어있는 금속 볼을 특징으로 합니다. Avant 골프볼은 SoftCell 기술이 탑재된 부드러운 2-piece 볼이며, ELIXR 은 perimeter weighting 기술과 고유의 복합재질 코어를 갖춘 3-piece 우레탄 투어볼 입니다.



Bret에 의하면, 출시 초기에 OnCore 투어 마케팅 담당자는 ELIXR 골프공을 본인이 알고 있던 가장 까다로운 티칭 프로와 투어 선수들, 심지어 명예의 전당에 올라있는 선수들에게도 주었다고 말합니다.


일주일 후 그는 본사로 돌아와서 모든 임원들과 직원들을 회의실로 모이게 했습니다. “그때 당시, 나는 최악의 상황이 왔구나 생각했습니다. 우리 모두를 모이게 한 다음 그가 조용히 한  말들은 우리 모두를 환호 지르게 만들었지요.”  


"그는 우리 ELIXR 볼을 테스트 한 모든 선수들이 하나같이 경험해 본 공 중 가장 완벽하거나 최고의 공이라고 말했다고 했습니다. 마치 Balata 공만을 사용하다가 Pro V1 공을 처음 쳐본 느낌이었다고 말이죠.”  


MyGolfSpy를 어느 정도 구독하는 사람이라면 제조사들의 이와 같은 주장에 우리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는 잘 아실 겁니다. 우리 또한 ELIXR을 테스트했으며, 회사가 주장하는 기술이 정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직접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 중 가장 냉소적인 Tony Covey 편집장은 그가 마음에 들어 하는 골프공은 잃어버리기 싫어서  결코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ELIXR 골프공이 바로 그중 하나입니다. 


Titleist, Bridgestone 또는 Callaway 같은 대형 회사들이 지키고 있는 골프공 업계에서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차별화 시킨다는 것은 거의 하늘의 별 따기라고 관계자들은 말합니다. 이 회사들은 막대한 자금력 뿐만 아니라 거대한 헤드 스타트를 가지고 있기에 같은 방식으로는 절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Bret는 진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따라만 한다면, 수십 년 동안 이 일을 해온 그들 근처도 갈 수 없습니다”  "이 일을 처음 시작할 때 모든 분들은 저에게 골프공 업계를 비집고 들어간다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내 꿈은 OnCore가 뚫을 수없는 산업을 뚫은 사례의 케이스스터디가 되는 것입니다.”



미친 짓이었는지 모르지만 벌써 7년째 사업을 맞이하는 OnCore 팀 멤버 대부분은 이제 30대 초반입니다. 진정성 있는 블루 오션 브랜드를 만드는 길은 멀고도 험하지만, 첫 관문은 일단 오랫동안 버티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은 평판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Bret는 말합니다. "골프는 관계 산업이며, 그중 많은 부분이 입소문입니다. 만약 내놓은 제품이 광고한 대로 하지 않으면 거기에 실망한 고객들은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겁니다. 특히 믿는 구석이 있는 거대한 회사가 아니라면, 우리 같은 소규모 업체들은 흥미로운 마케팅 이야기를 뛰어넘는 진정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OnCore는 다른 사람의 공을 사서 자신의 이름을 붙이는 대부분 스타트 업 골프공 업체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자체 R&D와 독점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OnCore는 자신들만의 블루 오션을 개척해나갈 비전과 끈기가 있습니다.


OnCore 전체 제품 라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OnCoreGolf.com, 국내 구매는 BamfGolf.com을 방문하세요.

행복한 골프 인생, 마이골프스파이와 함께!
마이골프스파이 구독자 이벤트 참여하시고 고급 다반티 타이어 세트 행운도 함께~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