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골프 실험실] 깃발을 홀에 두고 퍼팅하면 더 유리하나요?

조회수 2019. 1. 18. 08: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코어를 줄이려면 필독!

BY MYGOLFSPY


백보드 없이 농구를 하는 것을 상상해 보신 적이 있나요?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엔지니어들에 의해 수행된 1,000,000개 이상의 농구 샷 시뮬레이션의 연구 결과, 백보드를 사용 시 20% 더 많은 성공률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골프에서도 백보드 같은 역할을 해줄 수 있는 플래그 스틱을 홀에 넣어두고 퍼팅하면 더 유리하지 않을까요? 


올해부터 시작되는 USGA 규칙 변경 덕분에, 퍼트하는 동안 깃발을 꽂아두는 것은 더 이상 부정행위나 전통에 어긋나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깃발을 홀에 넣어두는 게 정말 스코어에 도움이 될까요?



Flag IN or OUT? 현재, 투어 선수들도 이 주제에 대해 의견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Bryson DeChambeau는 항상 핀을 꽂아두고 퍼팅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Justin Thomas는 "핀을 꽂아두고 퍼팅하면 진지하게 여기지 못할 것 같다"라고 합니다. 


정말 깃발을 꽂아 두면 모든 퍼트의 성공률 및 놓친 퍼트에 대한 개선도 가능할까요? 우리는 퍼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이 주제를 MyGolfSpy 연구소에서 테스트해서 정확히 알아봤습니다.



테스트 방법 


우리의 목적은 깃발을 꽂거나 빼고 퍼팅했을 시 나타나는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퍼팅의 성공률 및 실패율을 알아봤으며, 놓친 퍼트의 경우 남은 거리가 얼마인지 조사했습니다. 


초기 조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1) SPEED - 퍼트할 거리 및 내리막, 사이드힐, 오르막, 평지 등의 위치와 관계없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공의 속도로 나타났습니다. 


2) COR - 깃발의 반환 계수(강성)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깃발이 딱딱할수록 공에서 흡수되는 에너지가 줄어들며 더 튕겨 나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골프 코스는 두 가지 종류의 깃발을 사용합니다. 첫 유형은 덜 단단하며, 접촉 시 공으로부터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더 단단하고, 접촉 시 공으로부터 에너지를 덜 흡수합니다. 


▶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의 플래그 스틱을 테스트했습니다.

▶ 핀을 꽂은 상태와 빼놓은 상태에서 퍼팅했습니다.

▶ 깃대의 중앙 부분(center strike)을 맞은 퍼트와 중앙에서 빗겨맞은 (off-center strike) 경우를 모두 테스트했습니다.

▶ 깃발을 앞뒤로 기울여 놓고 테스트했습니다.

▶ 가장 일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Perfect Putter라는 기계를 사용했습니다.

▶ 각 테스트는 세 가지 다른 속도로 실행되었습니다.

▶ 퍼트를 놓칠 경우, 홀을 지나서 3피트, 6피트, 9피트 굴러갈 퍼트를 테스트했습니다.

▶ 놓친 퍼트들의 남은 거리를 기록했습니다.

▶ 각 거리에서 모든 퍼트의 성공 및 실패율을 기록했습니다. 


데이터


OBSERVATION 


▶ 깃발을 빼는 것에 비해, 깃발을 홀 안에 두고 퍼팅하는 것이 항상 유리합니다.

▶ 깃발을 홀 안에 놔둘 시, 빗겨 맞은 공은 홀 근처에 더 가까이 있습니다.

▶ 덜 단단한 플래그 스틱은 가장 높은 퍼트 성공률과 함께 놓친 퍼트도 홀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 더 단단한 플래그 스틱도 여전히 핀을 빼고 퍼팅할 경우보다 성공률 및 남은 거리가 더 좋습니다.

▶ 플래그 스틱 정 중앙에 맞은 퍼트는 가장 높은 성공률을 제공하는 동시에, 놓쳐도 가장 짧은 거리를 남겼습니다.

▶ 플래그 스틱을 빗겨맞은 퍼트도 여전히 핀을 빼고 한 경우보다 높은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 깃대를 굴러오는 공 방향으로 기울여도 퍼트 성공률은 깃대를 빼는 것보다 여전히 유리했습니다. 



최종 결론

"단지 깃대를 빼 왔다는 전통 및 습관 때문에 더 낮은 스코어를 얻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자!" 

[기사 더 보기] 진품 VS 가품: SCOTTY CAMERON PUTTER 비교 테스트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