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2019 골프공 테스트 및 구매 가이드

당신에게 맞는 골프공을 사용하고 있나요?

38,1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마이골프스파이닷컴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편견 없는 골프 장비 리뷰 전문 사이트 마이골프스파이에서 최초로 골프공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0년 동안 골프 장비에 대한 수백 개의 테스트 및 수천 건의 기사를 소개해 온 마이골프스파이는 이번 공개한 골프공 테스트가 골퍼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골프공에 관련된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아서 일반 골퍼들은 실제로 공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골프공마다 분명한 퍼포먼스 차이가 존재하며, 선택에 따라 지금 사용하는 공보다 더 좋은 성능을 제공하는 공을 놓칠 수 있다.



아래는 마이골프스파이에서 진행한 포괄적인 골프공 테스트에서 얻은 6가지 핵심 정보이다.


1. 골프공 피팅


먼저 골프공 테스트를 통해 얻은 중요한 점은 골프공도 클럽처럼 개인에 맞게 피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골프공은 모든 골퍼가 모든 샷에 사용하는 유일한 장비이기 때문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아직 대부분의 골퍼는 느낌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골프공에 있어서 비거리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린사이드 스핀, 론치 특성 등 다양한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이번 테스트 결과를 보면, 어느 골프공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당신이 내리는 가장 중요한 결정일 수도 있다.


2. 골프공은 모두 다르다


요즘 웬만한 골프공은 모두 비슷한 거리로 나간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으며 실제 거리 차이는 여러분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 드라이버 거리(115mph 스윙 속도 시): 테스트에서 가장 거리가 먼 공과 짧은 공 사이의 평균 캐리 거리 차이는 17.43야드이며, 가장 큰 차이는 무려 38.77야드다.

▶ 드라이버 거리(85mph 스윙 속도 시): 테스트에서 가장 거리가 먼 공과 짧은 공 사이의 평균 캐리 거리 차이는 7.6야드다.

▶ 웨지 스핀: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스핀 양을 보인 공과 가장 낮은 스핀 양의 공 사이의 차이는 평균 1425rpm이다.


3. 부드러운 골프 공은 느린 공이다


테스트에서 얻은 가장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바로 부드러운 (soft 또는 low compression) 공의 볼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소프트" 골프공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마도 비거리 손해와 그린 주변에서 스핀을 충분히 못 내고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 단단한 공이 더 멀리 나가며 부가적인 혜택으로 그린 주변에서 더 많은 스핀을 제공한다. 여전히 많은 골퍼는 부드러운 느낌의 공을 좋아하지만, 이런 낮은 압축 공으로 실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유일한 골퍼들은 주로 스윙 속도와 스핀 양 이 매우 높은 선수들이다.


4. 골프공의 압축 강도는 큰 의미가 없다


이번 테스트는 스윙 속도가 빠르거나 느려도 골프공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115mph 스윙 시 빠른 공은 85mph에서도 빠르며, 더 부드러운 공이라고 느린 스윙 속도에 특히 더 멀리 나간다는 근거는 보이지 않았다.


론치 각과 스핀 면에서도 역시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예외는 있을 수 있지만, 드라이버 스핀이 낮은 공은 주로 웨지에서도 스핀이 낮았으며 스윙 속도가 달라도 그 관계는 변하지 않았다.


5. 골프공 브랜드는 한 가지만 사용하라


같은 모델의 공 사이에도 제조상의 차이가 약간 있겠지만, 모델 간의 성능 차이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이미 골프는 충분히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변수를 제거하는 것이 이치에 맞다.


이 테스트를 한 후, 마이골프스파이에서는 모든 골퍼가 데이터 기반으로 공 피팅을 한 후 무조건 그 한 가지만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을 확고히 믿게 되었다.


6. 공의 잘못일 수도 있다


모든 미스샷이 온전히 골퍼의 잘못이 아닐 수도 있다. 일관된 스윙 로봇 (고속 스윙 속도) 테스트에서 골프스파이는 20야드 이상 센터라인을 벗어난 일부 볼 모델을 볼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이 현상이 제조상의 문제(원형이 아닌 공, 레이어 및 딤플이 불규칙한 공)로 설명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와 같은 요소는 일정하지 않은 캐리 거리로 이어질 수 있다.



마이골프스파이 테스트 방법 


마이골프스파이는 일반적으로 투어 볼로 분류되는 3, 4, 5-피스 볼의 대다수를 테스트했다. 그 중 33개는 우레탄 커버 골프공이며, 스릭슨 ZStar의 옐로우 버전과 2개의 프리미엄 아이오노머/서린 커버볼 (Callaway ERC Soft, Titleist Tour Soft)도 테스트했다. 


골프공 테스트는 총 3일을 걸쳐 완료되었으며 스윙 로봇을 이용한 드라이버, 7번 아이언, 샌드 웨지를 사용했다. 모든 골프공은 115MPH와 85MPH 두 가지 드라이버 스윙 속도로 실험했으며, 각 속도에 해당하는 7번 아이언 속도로 테스트 되었다. 웨지 테스트는 85야드 (~70MPH) 거리에 맞추도록 했다.


각 샷에 앞서 볼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눈에 띄게 손상된 볼은 교체했다. 전체 샷 데이터는 TRACKMAN 4 론치 모니터를 사용하여 캡처되었다. 시험 후,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비정상적인 결과를 확인하여 집계하였다.


테이터 차트


테스트에 더 깊이 파고들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이골프스파이는 데이터에 대한 몇 가지 관점을 제공했다. 


아래 각 차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개별 공의 정보를 볼 수 있음

▶ 드라이버, 7번 아이언, 웨지 데이터별 선택 가능 (빨간 상자)

▶ 85mph 또는 105mph 속도를 선택할 수 있음* (빨간 상자)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높은 스윙 속도와 낮은 스윙 속도를 모두 선택하면 100mph 드라이버 속도의 성능 근사치를 얻을 수 있다.



▶ 위 차트는 공의 압축(compression)과 볼 속도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를 제시한다. 압축이 높은 공은 속도가 빠르고, 낮은 압축 볼은 느리다.

▶ 압축에 비해 약간 빠른 경우(OnCore ELIXR, Maxfli Tour) 또는 다소 느린 경우(Cut Grey, Kirkland 3-pis)로 분류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 7번 아이언 속도에서는 부드러운 공의 캐리 거리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아래). 

▶ 웨지 결과를 보면 압축/속도 관계는 정반대라고 표현할 수 있다. 부드러운 볼은 좀 더 빠르지만, 스핀 양은 줄어든다. (론치 및 스핀 차트 참조).



▶ 위 론치 및 스핀 차트는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공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볼빅 S4, 커클랜드 3-피스, 미즈노 RB Tour, RB Tour X는 낮은 론치 및 높은 스핀 볼이다. 스릭슨 Qstar Tour, 타이틀리스트 Tour Soft (이오노머), 캘러웨이 ERC Soft (이오노머)는 낮은 스핀으로 높은 론치를 제공한다.

▶ 고속 아이언 샷의 경우, Kirkland 3-피스 및 볼빅 S4는 특이하게 다른 공보다 낮은 론치 각 및 높은 스핀을 보였다.

▶ 최저 스핀 양과 최고 스핀 양 차이는 2,000rpm까지 볼 수 있음.

▶ 웨지 샷에서는 미즈노 RB Tour X, 커클랜드 시그니처 3-피스, 그리고 볼빅 S4가 다시 가장 높은 스핀 양을 연출했다.

▶ Snell MTB X는 드라이버 샷 중 가장 낮은 스핀율에 속했으며, 웨지샷에서는 가장 높은 스핀율에 속했다.



▶ 빠른 스윙 속도에서는 골프공 사이의 성능이 확연히 분리된다. Snell MTB-X는 모든 공보다 몇 야드 더 긴 반면, 낮은 압축 모델들은 평균보다 눈에 띄게 짧았다.

▶ 느린 스윙 속도에서 대부분 공은 201~203야드(캐리) 사이에 집중된다.

▶ 비거리에 대해 주목할 만한 공은 타이틀리스트 proV1x, 브리지스톤 Tour B XS, Tour B X, Tour B RX 및 MaxFli Tour 등이 있다.

▶ 빠른 아이언 샷에서는 브리지스톤 Tour B RXS와 타이틀리스트 AVX와 같은 낮은 압축 볼의 거리가 가장 두드러졌다.

▶ 커클랜드 3-피스 공은 리더와 약 4야드 뒤처져 있다.

▶ 환경적 요인이 작용했을지 모르지만, 어떤 공은 다른 공들보다 지속적으로 더 똑바로 나갔다.

▶ 느린 속도 아이언샷에 낮은 압축/낮은 스핀 공들이 일반적으로 약간 더 길었다. 커클랜드 시그니처 3-피스는 가장 긴 공보다 다시 한번 눈에 띄게 짧았다.

▶ 웨지샷에서는 QStar Tour를 제외한 모든 공이 중앙선에서 1야드 이상 벗어나지 않았다.

▶ 웨지샷 분포도 또한 매우 작았지만, 가장 긴 골프공 (Maxfli Tour)과 가장 짧은 공 (Cut Blue) 사이에 여전히 4야드 차이가 있었다.




DID YOU KNOW?


골프공은 젖었을 때와 마를 때 서로 다른 성능을 보인다. 젖은 상태에서 친 웨지 샷은:

▶ 캐리 거리가 약 2.5야드 증가함

▶ 스핀 양은 약 2500rpm 감소함

▶ 론치 각은 5° 이상 증가함

▶ 최대 정점 높이는 5야드 증가함

▶ 저렴한 2-피스 공과 무광 매트 피니시 볼은 수분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테스트 된 프리미엄 골프공 목록 (알파벳 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