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올댓골프리뷰

[골프 리포트] 한 단어로 연상되는 골프 브랜드는?

골퍼들이 생각하는 골프브랜드 서베이

2,82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BY TONY COVEY


2018년 초, MyGolfSpy는 “한 단어 설문 조사” (One Word Survey)를  실행했습니다. 우리가 재시한 단어와 당신이 생각하는 골프 장비 중 최대 연관되는 브랜드 하나만을 선택하는 간단한 서베이였으며 ("해당 브랜드 없음" 옵션도 포함), 소비자인 당신이 골프의 주요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각 그래프에 표시된 단어들의 데이터는 MyGolfSpy 구독자 5,300명 이상이 참여한 설문 조사에서 나온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THE GOOD


설문 조사의 첫 9개 단어는 긍정적인 단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클수록 더 많은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브랜드와 소규모 브랜드를 다른 그룹으로 나누고 각자 그룹 내에서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성능

거의 20%의 응답자가 Titleist와 “성능”를 연계 시켰습니다.  회사의 태그 라인(“Titleist is Performance”)을 감안하면 그리 놀라운 결과는 아닙니다. 현재 시장 리더인 Callaway는 17% 이상이 선정했습니다. 17.43%의 선택을 받은 Mizuno는 시장 점유율에 비해 매우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우리 독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임을 말해줍니다. 응답자 3.78%의 PXG도 주목할만합니다. 이 경우, 3.78%는 그다지 큰 수치는 아니지만, 겨우 3년 된 PXG가 기존의 주요 경쟁사와 어떻게 비교되고 있는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소규모 브랜드 중 Srixon/Cleveland는 Cobra보다 약간 더 많은 응답을 받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NNOVATION: 혁신

모든 회사는 소비자에게 혁신적으로 비춰지길 원합니다. 이 단어와 가장 많이 연관된 브랜드는 현재 시장 리더인 Callaway 입니다. TaylorMade, PING 및 PXG도 상당한 비율의 클릭을 받았습니다. 또한, 10%를 받은 Cobra 역시 소규모 브랜드 중 월등히 앞서 있기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반면, 다른 긍정적인 단어 조사에서 많은 선택을 받은 Mizuno와 Titleist는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만이 “혁신”과 연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만약 Classic 또는 Timeless 단어를 조사에 포함시켰다면, 두 브랜드는 정상에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NGINEERING: 기술력

PING은 엔지니어링 회사로서 확고하게 자리 매김했기 때문에 가장 높은 응답률(29.52%)을 받을것으로 예측했습니다. Callaway는 거의 16%의  선택을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마케팅을 뒷받침하는 진정한 R&D가 있다고 인정받은 듯 합니다. 놀라운 점은 13% 이상의 응답을 얻은 PXG 입니다. 그것은 TaylorMade와 Mizuno보다 더 많은 응답율이며, Titleist를 선택한 것보다 거의 2배입니다. 


소규모 브랜드에서는 Cobra가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Bridgeston, Srixon 순이었습니다.



LEADER: 리더

Callaway의 시장 리더 포지션을 감안하면, 거의 30%의 응답률은 그리 놀랍지 않습니다. 25.81%를 기록한 Titleist는 볼 시장의 리더 포지션이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소 브랜드 중에서는 Mizuno가 가장 많이 선정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참여자분들의 응답은 시장의 현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INTEGRITY: 진실성

진실성은 정직함과 도덕성이 결합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당신의 응답에 PING이 자주 나올것을 예상했습니다. 또한, Titleist 역시 상위에 가까웠으며 Mizuno도 독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리더인 Callaway와 TaylorMade는 다른 긍정적인 단어들의 결과와 달리 “진실성”에 저조한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소규모 브랜드인 Bridgestone, Wilson, Srixon/Cleveland이 TaylorMade 보다 더 자주 선택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일입니다. 



QUALITY: 품질

우리가 선택한 많은 단어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응답도 어떻게 해석하느냐와 기존 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Mizuno는 품질 높은 단조 아이언으로 유명합니다. Titleist는 골프공 (그리고 아이언 및 하이브리드의 투어 리더) 분야의 리더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많은 골퍼들은 PING을 우수한 제품과 연관하고있습니다. Callaway는 주요 경쟁자인 TaylorMade 보다 2배 이상의 비율을 차지했으며, 새롭게 등장한 PXG는 업계의 주요 회사들보다 더 자주 연관되었습니다. 


Srixon/Cleveland는 소규모 브랜드 중에서 가장 우수했습니다. 



TRUSTWORTHY: 신뢰성

우리는 진실성(Integrity)과  본질적으로 겹치는 “신뢰성”에도  동일한 브랜드가 비슷한 결과를 낼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역시 PING, Titleist, 그리고 Mizuno가 가장 인기있는 선택이었으며, Callaway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흥미롭게도 PXG는 가장 적게 선택되었으며, 이는 긍정적인 단어들로 인한 결과내에서도 회사의 양극화 본질을 보여줍니다. 


나머지 소규모 브랜드에서는 Srixon/Cleveland가 선정되었습니다.



MODERN: 현대적인

우리가 고른 단어 중 가장 특이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23.27%를 보인 PXG가 가장 현대적이라고 꼽혔으며, 이는 그 제품의 독특한 외관 때문일 수 있습니다. Callaway는 오리지널 빅버사를 탄생시킨 ‘최초의 모던 골프회사’로 2등을 차지했으며,  코브라는 이번 설문조사에 받은 점수 중 가장 높은 17%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Srixon/Cleveland는 나머지 소규모 브랜드를 주도했습니다. 



HUMBLE-겸손한

한때 업계 정상에 있었던 TaylorMade는 겸손해야 할 필요성에 관해 자주 이야기했습니다. 최근 Callaway 직원들 사이에서도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설문 조사에 의하면 두 회사의 겸손은 소비자에게 그리 효과적으로 전해지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Callaway와 TaylorMade는 PXG와 함께 겸손함과 가장 연관이 약한 브랜드로 선정되었습니다.  반면, 가장 겸손하다고 선택받은 브랜드는 Mizuno와 PING 이었으며, Wilson, Srixon, Bridgestone도 각자의 서베이 결과 중 가장 높은 반응을 받았습니다.  



THE BAD


다음의 9개 단어는 일반적으로 부정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HYPE: 과대 광고

골프장비 업계에서는 가끔 “성능”의 정반대 단어로 통하며, 여러분의 반응은 확고했습니다. 과대 광고라는 단어에 거의 35%의 사용자가 TaylorMade를 지목했으며, PXG (30.04%)와 Callaway (21.92%)를 합하면 총 85% 이상을 넘었습니다.  


Titleist와 Cobra는 나머지 브랜드에 비해 약간 더 많은 응답을 보였습니다. 



GIMMICK: 상술

이 단어와 관련된 좋은 소식은 20% 이상의 응답자가 설문 조사에 포함 된 브랜드와 상술이라는 단어를 연관시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조사가 주장하는 제품과 기능에 대해 어느 정도 믿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술”과 가장 연관된 브랜드는 27.21%로 PXG가 가장 높았으며, TaylorMade(18.76%)와 Callaway(8.27%)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Titleist, PING, Mizuno는 모두 1% 이하로 가장 낮았으며, Tour Edge, Wilson 및 Cobra에 대한 응답 비율은 이례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ARKETING: 마케팅

“마케팅” 단어는 본질적으로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골프 장비 업계에서는 R&D의 반대로 비춰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광고 예산이 큰 회사일수록 마케팅 활동 또한 많기 때문에 Callaway 및 TaylorMade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Titleist의 활발한 골프공 마케팅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단어와 관련을 지은 응답자는 10% 미만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소규모 브랜드는 모두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브랜드 마케팅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것은 놀랄만한 일은 아닙니다.



FOLLOWER: 뒤따라가는 자

다른 브랜드를 따라가는 “팔로워”로 보이고 싶은 회사는 없습니다. 그것은 혁신과 독창적 사고의 부족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단어에 관한 응답 결과에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해당 브랜드 없음”이 가장 높은 23.24%를 기록했고, (개인적으로) 놀라운 것은 Cobra가 브랜드 중 가장 높은(11.59%) 응답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TaylorMade와 Wilson도 각각 1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다른 단어들에 비해 이 단어의 결과는 브랜드가 서로 가장 비슷한 수치를 보였으며, 큰 회사와 소규모 회사들 사이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DECEPTIVE: 기만적인

이 단어에 대한 좋은 소식은 대부분의 응답자인 32.88%가 “해당 브랜드 없음”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거의 30% 가까운 응답자들은 TaylorMade를 뽑았으며, 이는 과거에 지켜지지 않은 비거리에 관한 마케팅이 기인 한 것 같습니다. PXG와 Callaway 또한 응답자들의 상당한 선택을 받았습니다. 



INFERIOR: 하급

오늘날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장비는 비슷한 품질을 지니고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지각은 종종 현실보다 중요합니다. Tour Edge(29.43%)와 Wilson(24.17%)은 이 형용사에 대해 가장 큰 비율의 응답을 받았으며,  “해당 브랜드 없음”도 25% 이상의 표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다른 모든 브랜드는 5% 미만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DISHONEST: 부정한

“기만적인” 단어보다 더 부정적인 이 단어와 가장 많이연관된 항목은 다행히 “해당 브랜드 없음” (48.50%) 입니다. 하지만, 특정 브랜드를 선택한 응답자 중 가장 높은 25.90%는 TaylorMade를 다시 한번 지목했고, PXG(11.88%)와 Callaway(6.76%)가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진실성”에서 높은 응답을 보인 PING과 Mizuno는  예상대로 매우 낮았습니다.  



UNINSPIRED: 창의성(영감) 없는

따라가는 “팔로워”처럼, 이 단어는 독창성의 부족함을 시사합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Titleist를 제외한 주요 브랜드 (PXG포함)는 비교적 낮은 응답률 및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itleist의 꾸준함이 소비자에게 더딘 변화력으로 보였을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어와 높은 연관성을 보인 Wilson, Tour Edge, Srixon/Cleveland, Bridgestone은 경쟁사의 제품보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ARROGANT: 거만한

높은 가격구조와 대담한 마케팅 슬로건(“단언컨대, 그 누구도 우리처럼 클럽을 만들지 못합니다"), 그리고 설립자 Bob Parson의 독특한 경영스타일을 고려한다면 PXG(42.54%)가 1위인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2위Titleist(21.53%)와 3위 TaylorMade(17.89%)를 더한다면  총 82%가 넘으며, Callaway까지 포함하면 90%가 넘습니다.  



POSITIVE VS. NEGATIVE


아래 차트는 각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금색)과 부정적 반응(검은색)을 비교합니다. 보는 분에 따라 자유롭게 해석할 수 있지만 특별히 언급할만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PING과 Mizuno의 긍정적인 반응은부정적인 비율에 비해 가장 높습니다. Titleist의 견해 역시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 될 수 있으며, 세가지 브랜드 모두 구독자들에게 높이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새로운 브랜드 PXG와 대형 브랜드 TaylorMade는 부정적인 반응이 긍정적인 비율에 비해 가장 높게 조사됬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단어에서도 높은 응답을 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 브랜드는 시장에서 양극화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응답의 전반적인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았지만 Wilson과 Tour Edge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시선을 제시합니다. 긍정과 부정적인 비율이 비슷한 Callaway는 전체 설문 조사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업계 리더로서 더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리라 기대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리더이기 때문에 적대감을 가진 분들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적은 선택율을 보였지만  약간 더 긍정적인 비율의 Cobra, Bridgestone, Srixon/Cleveland는 소비자의 무관심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인기차트의 하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상위에 있는것도 아닙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정체된 시장과 치열한 경쟁 사이에서는 결코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브랜드 없음” 선택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단어에 관해 훨씬 더 많았습니다. 이것은 골프장비를 만드는 브랜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유리한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업계에 좋은 소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옛설 곧 2019년 "ONE WORD 설문 조사" 결과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o.1 Performance underwear on the PGA TOU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