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냄새만으로 외모를 파악하는 여자

조회수 2016. 12. 16. 13:4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글로 배우는 <연애> 40화.

예전에 연애의 과학에 이런 글이 올라온 적이 있어요. 날짜에 따라 달라지는 여자의 향기! 남자들이 배란기 여성의 체취를 더 향기롭게 여긴다는 연구였죠.

출처: 다음영화

오늘은 성별을 바꿔서 여자들이 남자의 체취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출처: 다음영화

뉴멕시코 대학 심리학과의 스티븐 갱스테드 교수는 자신의 연구실에 41명의 젊은 남성들을 불러모았습니다. 그리고는 이들에게 흰색 면 티셔츠를 하나씩 나눠줬어요. 갱스테드 교수는 앞으로 이틀 동안 밤에 잘 때 이 티셔츠를 입고 잔 후, 셋째 날 아침에 티셔츠를 밀봉해서 가져다 달라고 했죠.


자, 그렇게 갱스테드 교수는 각 남성들의 체취가 묻은 41장의 티셔츠를 얻었습니다. 갱스테드 교수는 다시 52명의 여성을 연구실에 불러모았습니다. 그리고는 랜덤하게 10장의 티셔츠의 냄새를 맡게 한 후, 그 냄새가 얼마나 좋은지 평가하게 했어요. 과연 여성들은 어떤 남성의 체취를 향기롭다고 생각했을까요?

출처: 다음영화

정말 신기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성들은 얼굴이 좌우대칭인 남성의 냄새가 40% 더 좋다고 답했거든요! 에? 갑자기 웬 얼굴 좌우대칭이냐고요? 얼굴의 좌우 대칭성은 외모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예요. 사람들은 좌우가 대칭일수록 더 잘생기고 예쁘다고 느껴요. 연예인들이 예쁘고 잘생겼다고 느끼는 것도 이들이 일반인보다 좌우 대칭성이 강하기 때문이죠.

출처: 다음영화

그러니까 여성들은 얼굴을 보지 않고 오로지 냄새만 맡아도 잘생긴 남자를 구분해낼 수 있는 놀라운 직감이 있다는 사실! 자기 자신은 인지하지도 못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잘생긴 남자의 체취를 좋아한다는 신기한 (혹은 슬픈) 사실!

네. 그래서 재밌긴 한데, 뭐 어쨌다고?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어요. 뭐 어떻게 한다고 얼굴을 대칭으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하지만 이 연구가 우리에게 주는 아주 중요하고 심플한 교훈이 있습니다. 바로 여성들은 냄새에 아주 아주 민감하다는 거죠. 냄새로 그 사람의 매력을 판단할 만큼요.

출처: 다음영화

그러니까 좋아하는 사람과의 데이트나 중요한 소개팅을 앞두고 있을 때는 좋은 향수, 좋은 스킨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거, 꼭 기억해두세요!

참고 문헌

Gangestad, Steven W., and Randy Thornhill. "Menstrual cycle variation in women's preferences for the scent of symmetrical men."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B: Biological Sciences 265.1399 (1998): 927-933.

※ 작가뮤직룸에서는 해당 회차에 선곡된 곡들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