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고 싶은가? 명상을 통해 잠시 쉬어가도록 하라.

조회수 2020. 1. 28.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명상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고, 생애 그 어느 때보다 성공하게 만든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슬로우 라이프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명상을 통해 작은 것 하나부터 바꿔보자.


미래에 대한 큰 꿈을 품고 빡빡한 스케줄에 맞춰 일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피해 갈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감정이 혼란에 빠지기도 하고, 정신이 명료해지기도 한다. 긴장할 필요는 없다.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음을 진정시키고, 실패에 집중하지 않고, 인생의 밝은 면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 정도는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한다. 즉 누구나 매일 더 행복하게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요즘 유행하는 명상 테크닉들을 단순한 유행으로 치부하기는 힘들다. 명상은 기원전 5,000년에 인더스 계곡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요즘엔 요기나 정신없이 바쁜 부모, 기업 간부들 가릴 것 없이 누구나 “머릿속을 정리”하기 위해 명상을 실시한다.


명상의 효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심호흡이나 마음을 비우는 연습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집착이 풀리고, 불안이 가라앉고, 기억력이 향상되고, 뇌의 노화가 느려진다고 한다. 또한 멀티태스킹을 하는 능력과 효율도 향상되며, 기분을 즉각 좋게 만든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명상법을 찾아서 삶을 한층 더 만끽해 보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명상은 무엇인가?


명상의 본질은 책상다리를 하거나 그냥 앉아서 깊이 호흡하며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명상 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셀 수 없이 많다. 그중에는 ‘젠’ 명상이나 ‘마음챙김 명상’처럼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상도 있고, 움직이는 명상이라고 불리는 요가도 있다.


노에틱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명상 수련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집중 명상(특정한 사물이나 소리, 이미지, 호흡에 정신을 끊임없이 집중하는), 열린 의식 명상(현재에 머물며 내면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인지하는), 마음챙김 명상(집중 명상과 열린 의식 명상을 하나로 합친 수련법이며, 식사나 운전, 집안일도 마음챙김 명상이 될 수 있다), 유도 명상(지도자의 말이나 녹음된 오디오 파일을 들으며 특정한 이미지를 떠올리는)이다.


“명상에 정답은 없다.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수련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명상의 종류는 아주 많다.” 뇌 건강을 연구하는 노인학자이자 오하이오 주 비치우드에 있는 ‘센터 4 브레인 헬스’의 소장인 크리스털 L. 컬러가 말했다. 


명상의 원리는?


매일 시간을 내서 심호흡하고, 집중하고, 좋은 상상을 하면 “전두엽이 영향을 받는다. 전두엽은 문제 해결이나 기억, 언어, 판단, 충동 통제 같은 고차원적 사고를 담당한다. 또한 명상 수련이 주는 긍정적 효과는 대부분 감정과 관련된 뇌의 대뇌변연계에 영향을 미쳐 발생한다.” 컬러가 말했다. 

명상은 세로토닌(행복), 코르티솔(스트레스), GABA(진정), 엔도르핀(기분 좋음), 멜라토닌(수면) 같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muscleandfitness_korea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