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무용수에서 몸과 마음의 힐링을 가르치는 강사가 된 사연!

조회수 2019. 11. 15. 10: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에너지를 나누고 싶은 운동 강사 천지혜입니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현재 기업체의 특강이나 워크샵에서 건강, 힐링, 스트레칭 등의 강의를 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그날의 심리상태에 따라 몸에 많은 변화를 가져와요. 그만큼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기업체 강의에서는 운동적인 부분뿐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몸과 마음 모두에게 힐링을 가져다주기 위한 강의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주로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가?


요가의 명상적인 부분과 필라테스의 해부학적 접근을 통해 기업체에서 직장인들이 주로 겪는 직장인 증후군을 다루는 강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기업체 강의는 특강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발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많은 분들의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SNS를 통해 건강과 운동, 힐링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필라테스 지도자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대학에서 무용을 전공하여 졸업 후에는 무용수로 활동 했고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자 방송에 관심을 갖게 되어 리포터와 쇼 호스트로 활동하기도 했어요. 지금은 이것이 전혀 새로운 분야가 아니라 운동 강사로서 강의자들 앞에서 더 전달력 있게 말할 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된 것 같아요.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는 말을 몸소 느끼며, 더 도전하는 삶을 사는 원동력이 되었어요.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직업으로서 필라테스 지도자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저는 어릴 때부터 측만을 갖고 있었어요. 그 때문에 무용을 시작했고, 무용을 하면 물론 자세가 바르게 된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겠지만, 작품 활동을 많이 하게 될 경우 몸의 한쪽 면만 사용하게 되는 경우들이 생겨요. 그러다 보니 측만이 악화되기도 했어요. 통증을 견디다 보니 스스로 “운동이라는 것은 평생 하면서 살아야 겠다”라고 깨닫게 되었죠. 그 후로 내 몸을 더 알기 위해 필라테스를 전문적으로 배워야겠다고 생각하고 도전하게 되었어요.



필라테스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려달라.


필라테스는 우선 정렬을 지키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힘을 쓰는 데만 급급한 운동이 아닌, 일명 '밀당' 이 필요한!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 나의 의지대로 몸을 컨트롤하는,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해요.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필라테스 지도자로서 생활하면서 가장 보람될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


내가 지도한 회원이 운동을 통해 몸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을 때, 운동을 통해 본인의 삶이 조금 더 활기차게 변했을 때, 등등 운동으로 어느 한 부분이라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때 가장 보람됩니다! 힘들 때는 회원님이 본인 스스로를 믿지 못할 때, 물론 옆에서 도와줘야 하는 역할이지만 폐쇄적인 마음을 가지신 분들을 대할 때 가장 안타까울 때가 많아요. 회원님들을 가르치다 보면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걸 더 많이 느끼게 되고, 그래서 마음에 관한 공부도 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나?


저는 여행을 가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요. 그래서 이 두 개가 합쳐진 맛집 여행이 젤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 같아요.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필라테스 동작 중 가장 즐겨 하는 동작을 독자들에게 소개해달라.


Side bend 라는 동작을 젤 즐겨하고 좋아해요. 매트에서 폼 롤러를 가지고, 또는 모든 필라테스 기구에서 가능한 동작이기도 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Side band를 하시길 추천해요. 이 운동은 몸의 측면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흔히 우리가 말하는 옆구리, 뒷구리를 날씬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작이에요.



필라테스로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은 무엇인가?


필라테스는 흉곽 호흡을 통해 몸통 라인을 예쁘게 만들 수도 있고, 코어 강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하는 시간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이 가능해요. 필라테스의 정렬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간간이 흉곽 호흡을 해주며 아름다운 몸매 만드는 습관을 기르실 수 있어요.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몸매 관리를 위해서 하는 필라테스 이외의 다른 운동이 있나?


필라테스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은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채우고 있어요. 중량을 추가해 볼륨을 주고 싶은 부위를 집중 운동하고 있고요. 요즘엔 수영에 관심이 생겨서 곧 수영을 배우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평소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가능한 스트레스받지 않는 식단을 선호해요. 일상에서 탄단지를 골고루 섭취하고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물론 다 지키긴 힘들지만 무리하게 먹었을 때는 건강보조식품 등으로 만회하기도 하죠!

출처: 천지혜씨 사진제공

지금 하는 일에 대해서 만족하는가?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운동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변화를 알기에 충분히 만족하며 즐기고 있어요. 앞으로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작업들을 여러 방면으로 해 나갈 계획이에요. 구체적으로 강의나 영상작업을 계속해 나갈 것이고, 제가 섭취해서 건강에 도움받은 제품들도 추천하고, 마지막으로 운동 관련 책을 쓰는 게 가장 큰 목표에요.



마지막으로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어떠한 운동이든 우선 시작하고 경험해보고, 본인의 '인생 운동'을 찾길 바래요. 재미를 느끼면서 운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큰 행운인지, 인생에 있어서 큰 행운을 경험하시길 바라고 늘 건강한 삶 안에서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muscleandfitness_korea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