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할리우드 스타 트레이너

조회수 2018. 7. 9. 10: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라이언 레이놀즈, 데이비드 하버, 스칼렛 요한슨 같은 유명 배우들은 배역에 맞게 몸을 만들 때 돈 살라디노를 찾는다. 이제는 뉴욕시에서 활동하는 이 마흔 살의 트레이너에 주목하여 그가 어떻게 준비된 몸을 만들었는지 알아내도록 하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이 마흔살의 트레이너와 자유롭게 2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그가 건강과 피트니스에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맨발 트레이닝에 대한 선호, 추천하는 인증 프로그램, 피트니스 공간에 대한 소셜 미디어 전략) 열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라이언 레이놀즈, 리브 슈라이버, 휴 잭맨, 세바스찬 스탠, 스칼렛 요한슨을 비롯해 50명이 넘는 유명 고객들을 지도한 그라도 셀럽 트레이너가 되는 비결을 묻자 말문이 막혔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그는 “그 질문에는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하버가 102kg의 중량으로 벤치 프레스 운동을 하는 데서 3m 떨어져서 대답했다. “좋은 트레이너가 되거나 좋은 사람이 되거나 좋은 여건을 만들어야겠죠?” 어쩌면 당신은 그가 셀럽들을 끌어들이는 비밀을 감추려 내숭을 떤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진 않다.


하버는 그의 세트를 마치고 바를 핀에 부딪히며 건다. 살라디노는 어깨를 으쓱거리면서 웃으며 덧붙인다. “내가 클럽을 갖고 있는 것이 확실히 도움이 되긴 해요. 여긴 사설 짐이고 우리는 일을 잘 하거든요.”


살라디노는 2006년에 그의 형제인 조셉과 함께 드라이브495를 개장한 이래로 줄곧 주도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다. 그는 “그때는 우리가 대체 뭘 하고 있는 건지 몰랐어요.”라고 인정하며 “우리는 맨땅에 헤딩을 했고 어떻게든 되겠지 생각했죠. 그런데 한편으로는 사업을 할 때는 호되게 당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런 어려운 시기가 인격을 형성하니까요.” 또한 혼자서 매일 반복되는 업무를 모두 처리하려는 그의 고집 역시 일이 잘 돌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되진 않았다.


오히려, 살라디노에 따르면, 드라이브495의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벤트적인 셀럽 고객에 관련된 비밀보다도 훨씬 중요한 핵심은 그를 돕는 스태프들을 믿고 의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었다.


“많은 똑똑한 사람들과 코치들이 나와 함께 일합니다.” 그는 말한다. “그리고 누가 얼마를 받는지는 다 알고 있지만, 나는 모두를 평등하게 대해요. 우리는 함께 일하는 것이지, 그들이 내 아래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지금 몇 명의 사람들이 살라디노의 <M&F> 표지 촬영을 위해 그의 헤어 및 의상 작업을 하고 있다.


186cm의 키에 93kg가 나가는 살라디노는 짐 뒤쪽에 있는 인조잔디 위에서 셔츠는 입지 않고 무릎까지 오는 검은 반바지를 입은 채 양팔을 옆으로 벌리고 서 있다. 미용사 한 명이 그의 슈퍼맨 컬을 다듬어 주고 있고, 또 다른 스타일리스트는 그의 손목밴드에 삐딱하게 매달린 끈 매무새를 바로 잡고 있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누구 뭐 필요한 것 있어요? 물, 커피, 셰이크?” 그는 모두에게 물어본다. 살라디노는 지금은 스타가 되었지만, 다른 사람을 돌보는 습관은 바뀌지 않았다. 뉴욕의 롱아일랜드에서 자라면서 그는 10년간 가족과 외출복 사업을 했는데, 유지관리부터 화장실 청소까지 모든 일을 하면서 사업의 성공에 고객 서비스가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배우게 되었다. “나는 고객과 클럽 멤버들을 돌보는데 익숙해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요.” 그는 미소를 띄우면서 덧붙인다. “그래도 괜찮아요.”


살라디노는 1999년 코네티컷 페어 필드에 있는 새크리드하트대학교를 졸업했다. 재학 중 그는 4년간 디비전 소속 야구팀 파이어니어스에서 우익수로 뛰며 3, 4학년 때는 팀의 주장을 맡기도 했다. 야구를 사랑한 만큼이나 그는 피트니스에 열정적이었다. 논리적으로 그가 그 다음 할 수 있었던 것은 공인 트레이너가 되어 로프를 배울 수 있게 짐 체인에서 안정된 자리를 잡는 것이었다. 그는 박스 짐에서 6년간 일했다. “나는 영세 짐이 매수된 후 대기업 소유의 짐으로 바뀌는 걸 봐 왔어요.” 그는 말한다. 이렇게 2006년에 드라이브495를 세우게 되었다.


2008년을 되돌아보면 그때는 아직 드라이브가 기반을 다지는 중이라 안정적으로 순항하던 때는 아니었다. 그런데 이때 예기치 않게 영화 <엑스맨>의 등장 인물 중에서 가장 유명한 돌연변이 역을 맡은 인물과 우연히 만나면서 살라디노의 커리어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2008년은 휴 잭맨이 울버린 역할, 면도날 턱선을 가진 확실한 악역을 맡아 현재까지 보낸 17년의 시간 중 대략 절반 정도가 지난 시기였다. 그 역시 드라이브에서 훈련 중이었고 살라디노의 친구가 코치를 해 주고 있었다. “휴는 연극 <더 보이 프롬 오즈>를 막 끝낸 상태였고, 굉장히 말랐었죠. 79kg 정도였어요.” 살라디노는 회상한다.


이것은 이어서 다가올 로맨스 드라마 <오스트레일리아>와 <엑스맨 오리진: 울버린> 두 배역에 맞춰 몸을 키워야 했던 잭맨에게는 문제였다. 여기에 그의 트레이너의 아내가 세 쌍둥이를 임신하면서 상황은 더 어려워졌고, 그는 새로운 코치를 찾아야 했다. 이때 잭맨의 눈에 훈련장에 있던 살라디노가 들어왔다. “휴가 나에게 다가와 자기를 훈련시켜 달라고 했어요.” 살라디노가 말한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울버린>은 좋지 않은 리뷰에도 불구하고 각각 2억천백만 달러와 3억7천3백만 달러 이상을 전 세계에서 벌어들였다. 살라디노는 그의 첫 셀럽 고객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인상을 남겼고, 그 고객은 그를 마치 기계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했다.


“휴는 나에게 스칼렛 요한슨, 라이언 레이놀즈, 라이언 고슬링, 블레이크 라이블리 같은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눈덩이처럼 불어났죠.” 십 년이 지난 지금도 셀럽 스타들은 계속 그를 찾아온다. “내가 홍보를 한 적은 없어요.”라고 살라디노는 말한다. 유명인 고객들의 유입 덕에 그는 업무량을 주당 20 세션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세션들은 유명하고 부유한 사람들만을 위해 예약된 것이 아니며 일반인들로 채워진다. “나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운동하는 걸 더 좋아합니다.” 그는 말한다. “석 달 내지 다섯 달을 함께 보내며 그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재밌어요.”

30일. 살라디노가 표지(촬영)를 준비하는데 쓸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 한 달 동안, 그는 수분 중량을 4.5kg 줄였고, 싸구려 음식을 피하고, 미친 듯이 훈련했다. 지친 모습으로 나타나 감성적으로 행동하기는커녕 그는 명랑하고 에너지 넘치고 즐거운 모습이었다. 그에 따르면 이 모든 것이 계산된 접근방식의 결과였다.


“나는 수분이나 글리코겐이 없는 식이요법을 실시했는데, 이 방법은 마치 내가 잘못된 예를 실행하는 것처럼, 식후에 느낌이 썩 좋진 않았어요.”라고 그는 말한다. “이번 일을 준비하면서 난 하루에 탄수화물 300그램, 단백질 275그램, 90그램의 지방 정도로 양을 고정시켰죠. 이 방식은 오래 지속할 수 있고 건강한 식이요법입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체중 증가의 주범으로 자주 (그리고 잘못) 비난받기 때문에 고탄수화물 방식은 처음에는 말이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300-275-90 구성을 통해 살라디노는 목표를 이루고 그의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지탱했는데, 여기에는 일주일에 예닐곱 번 짐에 가고 취미로 하거키 리그에 참가하는 것도 포함된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양이 10그램 정도 과하거나 부족해도 괜찮아요. 너무 갑갑하게 느껴지면 나는 코코넛이나 올리브 오일로 약간의 지방을 보충하려 합니다.”살라디노의 운동 루틴을 통해 그는 근력을 얻고 활동성을 유지하면서, 보디빌딩 동작을 포함시켜 균형 잡힌 몸을 만들 수 있었다.


“내 생각엔 흔히들 운동 프로그램이 한 사람을 어떤 특정한 모습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목표를 이루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데드풀>에서 본 라이언 레이놀즈 같은 복근을 갖고 싶다면, 우리는 전통적인 8 x 8 에 이은 30초 휴식이나, 파워-빌딩 프로그램, 케틀벨 프로그램 등을 통해 그렇게 만들어 줄 수 있어요. 우리가 라이언에게 준 프로그램과 꼭 같을 필요는 없다는 말이죠.”


그의 프로그램의 유연성은 식단, 스트레스 레벨, 수면, 그리고 회복 노력과 같은 요소들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 이런 요소들을 결정하다 보면 운하동 빈도와 양에 대한 식견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목표를 갖고 실시하는 10분간의 역동적인 준비운동의 필요성이다. “스키핑, 호핑, 양 옆으로 번갈아 움직이기, 목 회전, 그리고 다른 동작들은 몸의 무기력한 부분을 깨우고, 그리스 더 그루브(GTG)를 통해 당신이 탄력적으로 느끼게 해 줍니다.”라고 말한다.


“전체적으로, 나는 일 년 365일 내내 몸을 튼튼하고 탄력적으로 만들려고 해요.” 살라디노는 또한 머리부터 발끝까지 기초 근력의 중요성도 강조하는데 여기에는 발가락도 포함된다. 그는 가능할 때면 맨발로 훈련하며 발가락 근력도 단련했다.


“당신의 손에 거푸집을 씌웠다고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손이 건강하더라도 반나절 동안 거푸집으로 싸여 있으면, 손재주를 잃어버릴 거예요.” 그는 말한다. “그리고 당신의 발에서 무언가가 말썽을 일으키면, 관절의 가동성과 안정성에서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지금은 5시다. 살라디노는 샤워를 마치고 청바지에 검은 티셔츠 차림으로 라커룸에서 나왔다. 알고 보니 그가 훈련과 반복 운동을 하며 보낸 5시간은 준비운동에 불과했다. 나중에 그는 갖춰 입고 하키 게임을 하러 갈 것이다. “하루에 하기엔 물론 많지만, 일상적인 일이에요.”라고 그는 말한다.


한 시간 남짓 걸리는 뉴욕주 콜드스프링에 있는 집에 가서 제 시간에 가서 아내와 두 아이들과 저녁 식사를 하고 링크로 향하려면 살라디노는 발걸음을 재촉해야 한다. 서두르면서도, 떠나기 전 그는 손님들과 잡담을 나누고 그의 스태프들을 체크하며 우리에게 뭔가 필요한 것이 있으면 전화를 하라고 알려 준다. 하루를 주목받으며 보낸 살라디노는 모든 이들에게 스타 대우를 해 주며 그의 안식처로 돌아간다.

스타들과 함께 트레이닝


레이놀즈, 하버, 라이블리와 함께한 살라디노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라이언 레이놀즈


“이제 시동을 걸고 준비할 때가 되면, 라이언은 매우 빨리 해낼 수 있는데, 그것은 라이언이 기초를 아주 탄탄히 잘 다져놨기 때문입니다.” 라고 살라디노는 말한다. “별로 코칭할 게 없어요. 있다면, 그가 직접 스턴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기동성 훈련을 도와 주죠. 그는 아주 잘 훈련받았고, 탄력적이며, 강해요. 그리고 그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 중 한명이죠.”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데이비드 하버


데이비드는 헬보이를 준비하기 위해 10주의 시간이 있었는데, 그가 원한 것은 갈라진 복근이 아니었다. 괴물처럼 보이는 것이었다. 그가 맡은 역할은 셔츠를 벗을 일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먹은 음식 양을 잴 필요는 없었다. 그가 짜여진 대로 하기만 한다면, 매일 밤 아이스크림을 추가로 먹어도 괜찮았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블레이크 라이블리


일부 여성들은 너무 덩치가 커질까 걱정이 돼서 열심히 운동을 하지 않기도 한다. 블레이크는 그런 여성들 중 한명이 아니다. 그녀는 열심히 운동하고 굉장한 규칙을 갖고 있다. 그녀는 식단과 회복을 우선시하는데, 이것이 그녀가 두 명의 아이를 낳고도 원래의 몸 상태로 잘 돌아올 수 있었던 비결이다. 그녀의 식단을 보면, 그녀는 현실적이고 절제하며 가끔씩은 달달한 음식도 즐긴다.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돈의 플레이북


살라디노는 플레이북 앱(10달러)에 새로운 운동 루틴을 올렸고 인스타그램에 규칙적으로 운동 영상을 올리며 팬들과 소통한다. (@donsaladino) “나는 모든 이들을 위해 뭔가를 하려고 합니다.”라고 살라디노는 말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여행 중인데 근처에 짐이 없거나, 아니면 당신의 몸이 엉망이라고 느낄 때에 할 수 있는 바디-웨이트나 기동성 프로그램을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살라디노의 운동


이 전신 루틴을 7주간 실시해보자. 4주에 접어들면, 양을 절반으로 줄이자.

DAY 1

운동 세트 X 반복 수
벤치 프레스* 3 X 12
인클라인 덤벨 인클라인 덤벨
프레스** 30초 ON / 30초 OFF
랫 풀다운** 30초 ON / 30초 OFF
스탠딩 덤벨 스탠딩 덤벨
프레스** 30초 ON / 30초 OFF
케이블 로우** 30초 ON / 30초 OFF
푸시업** 30초 ON / 30초 OFF
인버티드 로우** 30초 ON / 30초 OFF

*2~3주 마다 반복 횟수를 2씩 줄이자. 12, 10, 8로.


**써킷처럼 3~4라운드 실시하자. 라운드 간에는 3분간 휴식을 취하자. 


 

DAY 2

운동 세트 X 반복 수
스쿼트* 3 X 12
프런트-랙 리버스 프런트-랙 리버스
런지 4 X 10
덤벨 루마니안 덤벨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4 X 10
슬레드 푸시 8X20초 ON / 40초 OFF

*2~3주마다 반복 횟수를 2씩 줄이자. 12, 10, 8로.

DAY 3

운동 세트 X 반복 수
회복

DAY 4 CIRCUIT 1

운동 세트 X 반복 수
프런트 레버* 2분
핸드스탠드* 2분
엘-싯 홀드* 2분

CIRCUIT 2

운동 세트 X 반복 수
친업** 5
터키시 겟업** 1
글루트-햄 레이즈** 5-8
딥** 10

ARMS

운동 세트 X 반복 수
바벨 컬 3 X 6–8
스컬 크러셔 3 X 6–8
인클라인 해머 컬 3 X 10
덤벨 오버헤드 익스텐션 3 X 10
조트맨 컬 3 X 10
로프 푸시다운 3 X 10

*2분간 3~5라운드 연습 동작을 하자.


**서킷처럼 3라운드 실시하자. 라운드 간에는 2~3분간 휴식을 취하자. 

DAY 5

운동 세트 X 반복 수
행 클린 4 X 3
트랩-바 데드리프트* 3 X 12
트랩-바 캐리** 5 X 15분
저처 캐리** 5 X 15분

*2~3주 마다 반복 횟수를 2씩 줄이자. 12, 10, 8로.


**지방을 태울 목적이라면 최대 1분간 들자. 드는 사이에 필요한 만큼 휴식을 취하자.

터키시 겟업


케틀벨을 오른손에 들고, 오른쪽 다리를 굽힌 채로 등을 바닥에 대고 눕자. 왼손으로 바닥을밀어내면서 몸통을 들어 올리고 엉덩이를 바닥에서 뗀 후, 왼쪽 다리를 뒤로 빼내어 한쪽(오른쪽) 무릎을 굽혀 앉은 자세를 취한다. 이제 일어선다. 지금까지의 동작을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반대로 실시한다. (전체 운동 동작은 사진에 나와 있지 않음)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프런트 레버


어깨너비만큼 벌려 풀업 바를 잡고 매달리자. 다리는 쭉 편 채로 몸이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몸과 등을 동시에 당기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슬레드 푸시


슬레드에 상당량의 중량을 싣고 양손을 기둥 위쪽에 올리자. 양쪽 어깨를 적정 위치에 고정시키고 하체를 이용하여 슬레드를 앞으로 밀고 나가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프런트-랙 리버스 런지


케틀벨 두 개를 프런트-랙 자세로 잡고 똑바로 서자. 코어를 곧게 세우고 한쪽 다리를 뒤로 쭉 빼서 앞으로 나와 있는 다리가 바닥과 편평해지도록 하자. 반대쪽도 실시하자.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트랩-바 데드리프트


엉덩이를 회전축으로 삼아 아래로 굽혀 핸들을 굳게 잡도록 하자. 코어를 곧게 세우고 뒤꿈치에 힘을 실어 웨이트를 들고 엉덩이를 앞쪽으로 뒤틀면서 끝까지 끌어 올리며 마무리하자.



페린의 인정


<M&F>의 편집장 이었던 숀 페린은 살라디노의 피트니스에 대한 접근법과 유기농 식품으로 가득한 정갈한 식단에 대한 그의 지지를 칭찬했었다. “숀은 좋은 친구였고, 내가 만나 본 사람 중 가장 좋은 사람 중 한명이었죠.” 살라디노는 말한다. “나는 그 덕분에 이 커버에 실렸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