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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디자인

중국의 젊은 세대를 대변하는 패션 듀오

스태프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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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중국 패션은 해외 브랜드만 지켜보던 시절을 지나 그들만의 독특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상하이 패션 위크 운영위원회 부회장인 루샤오레이의 말처럼 중국은 글로벌 패션계에서 점차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남성 의상과 액세서리를 선보이는 세계 최고의 박람회 피티 우모Pitti Uomo가 올해 게스트 국가로 중국을 선정한 것 또한 이와 같은 맥락이다. 그리고 여기, 글로벌에서 주목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가 있다.

2015년 설립한 남성 패션 브랜드 스태프온리Staffonly에는 ‘기존에 보지 못한’, ’파격적인’, ‘기묘한’ 등의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런웨이에서는 워킹하던 모델이 갑자기 거꾸로 걷는가 하면, 휴대전화만 쳐다보며 제멋대로 종횡무진 무대를 누비기도 한다. 스태프온리의 스타일은 스트리트 패션과 맞닿아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소재와 형태의 실험을 통해 기존의 옷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데 방점이 찍힌다. <패션 매니악Fashion Maniac>이 스태프온리를 두고 ‘기존의 남성 패션과는 다른 혁명과 새로운 조류’라고 표현한 것이 결코 과장처럼 느껴지지 않는 이유다. 특히 지금 중국의 젊은 세대가 어떤 모습이며 그들이 무엇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지 궁금하다면, 스태프온리가 그 대답이 될 수도 있겠다. 

동갑내기인 우네야温雅(사진 오른쪽)와 저우시모周师墨가 2015년 설립한 남성 패션 브랜드. 우네야는 영국 예술왕립학교에서 액세서리 디자인을, 저우시모는 런던 패션 대학에서 맨즈웨어를 공부했다. 상하이 패션위크 2016 A/W 컬렉션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GQ의 디자이너 후원 프로그램 ‘GQ 프레젠트’를 통해 런던 패션 위크에 공식 데뷔했다. 이들의 제품은 현재 상하이와 홍콩, 런던에서 판매되고 있다.

2019 A/W 컬렉션 ‘100%의 소비자100% consumer’. 종이 박스와 비닐 백, 휴대전화를 들고 자유롭게 런웨이를 걷는 모델.

2017 S/S 컬렉션 룩북 이미지. ‘논·멤버NON·MEMBER’라는 주제로 전개했다. 맥에서 사용하는 작업 도구까지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점이 흥미롭다

출처©Zee&Xiaohuan F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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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프온리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우리는 원래 친구 사이로 둘 다 영국에서 공부했고, 자주 만나 패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다. 무엇보다 둘 다 호기심이 많고 유머 코드가 맞는다는 점이 함께 브랜드를 만든 이유였던 것 같다. 런던에 먼저 사무실을 열고 이어서 상하이에도 열었다. 지금은 상하이에서 주로 활동한다.

스태프온리라고 이름 붙인 이유가 궁금하다.

런던 사치 갤러리에 함께 앉아 있다가 갑자기 떠올렸다. 어느 곳에 가든 ‘스태프 온리Staff Only’라고 쓰여 있는 문은 보통 닫혀 있다. 그 안에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을 것이고,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퍼포먼스가 일어난다. 우리에게 스태프온리는 무언가 벌어지는 곳, 규칙을 깨고 현실에 질문을 던지는 태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크리에이티브와 도전, 숨겨진 욕구가 함께 만난다는 의미다.

패션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

패션 자체도 그렇지만 패션이 가진 힘에 관심이 있었다고 해야 맞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유니폼을 입으면 캐주얼을 입을 때와는 다른 자세를 갖게 되고, 또 다른 생각을 하게 되지 않나. 어떤 힘이 그렇게 만드는지 궁금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파고들어 연구해 보고 싶었다. 유니폼을 구성하는 텍스처와 실루엣, 컬러가 궁금해졌고, 그러다 보니 옷을 하나하나 해체하고 다시 붙이는 과정을 생각하며 직접 시연해 보기도 했다. 그 지점에서 전혀 다른 스타일이 만들어진다는 점이 재미있었다.


스태프온리의 데뷔작인 2016 A/W 컬렉션 룩북. ‘내 옆에 널 더 오래 두고 싶어 I wish I could keep you longer’라는 독특한 주제로 눈길을 끌었다

출처©Zee

2017 A/W 컬렉션 룩북. ‘희생자VIC X TIM’을 주제로, 범죄 현장의 이미지를 모티프로 삼았다

출처©Yuxi Tan, Darren Li, Chummy Koo and Tube Show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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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프온리의 컬렉션은 일관적으로 ‘젊은 세대의 일상’을 키워드로 한다. 이를 위해 어디서 영감을 얻나?

우리가 보고 듣고 즐기는, 지극히 평범한 삶이 곧 패션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둘 다 BBC 다큐멘터리나 사람들에게 특정 상황을 노출하고 그 반응을 테스트하는 TV 프로그램을 자주 본다. 2019 S/S 컬렉션은 일상의 삶을 탐험한다는 콘셉트였고, 2019 A/W 컬렉션은 좀비처럼 휴대전화만 들여다보는 젊은 세대의 모습과 온라인 쇼핑 성향 등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컬렉션마다 선보이는 비주얼 이미지도 무척 신선하다. 키치하다고 해야 할까?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을 뒤섞는 방식이 낯설면서도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 같다. 표현의 영역에 전혀 경계를 두지 않는 느낌이기도 하다.

비주얼 이미지는 컬렉션의 스토리텔링을 좌우하는 열쇠다. 2018 S/S 컬렉션 ‘마음 편히 낚시나 더 하자Just relax and Catch the Fish’나 2019 S/S 컬렉션 ‘빌어먹을 젊음Fuck Young’ 같은 주제는 모호하지만 오히려 그 안에서 마음대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하오 그래픽Hao Graphic 스튜디오와 협업한 2017 A/W의 비주얼 이미지는 범죄 현장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우리 스스로도 파격적인 주제라고 생각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협업하고 싶은 디자이너나 아티스트가 있나?

우리는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를 무척 좋아한다. 다양한 요소를 몽타주하는 그녀의 작품 스타일도 그렇고 세계를 표현하는 직설적이고 파워풀한 방식이 우리와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그녀와 언젠가 협업할 기회가 생기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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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오상희 기자
사진제공 스태프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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