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시대에 걸맞은 최고의 올인원 스피커

조회수 2020. 7. 31.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Dynaudio Music 5

뮤직 5의 숫자 ‘5’는 1, 3, 5, 7로 이어지는 다인오디오의 뮤직 시리즈의 4가지 모델 중 서열 2위를 의미하는 숫자이다. 배터리 구동으로 동작하는 1, 3과 달리 배터리 없는 상위 두 모델은 전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모델로, 포터블보다는 가정 내 사용을 상정하여 제작된 액티브 멀티미디어 스피커이다. 대형 사운드바 타입의 뮤직 7과 달리 뮤직 5는 가장 대중적인 일체형 멀티미디어 스피커의 형태로 4가지 모델 중 가장 대중적이며, 일체형 선두주자 브랜드들과 경쟁 레이스를 펼칠 모델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떤 가정에서나 손쉽게 사용하고 어느 자리에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포터블 크기의 제품들과 달리 작지 않은 크기 덕분에 꽤나 크고 하이파이적인 사운드를 낼 수 있는 체력과 체구를 자랑한다. 

뮤직 5의 기술적 출발점은 포커스 XD, 그리고 XEO로 이어지는 다인오디오의 액티브 스피커 시리즈에 있다. DSP와 디지털 앰프로 탄생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하이파이를 자랑하는 이 스피커들의 기술을 2개의 하이파이 스피커 구성이 아닌 일체형에 담아낸 것이 뮤직인 셈이다. 외형적으로 남다른 디자인이 특징인 보석 같은 모서리는 멋을 위해서가 아니라 음파 분포를 위해 음향 공학적 이유로 디자인된 결과물이다. 실제로 그릴을 벗겨 그 내부를 보면 다인오디오의 전매특허인 25mm의 돔 트위터와 76mm의 미드레인지가 각각 양쪽 끝에 한 쌍이 자리잡으며 좌우 2개 채널의 스테레오 배치를 갖추고 있다. 정중앙에는 1개의 127mm 서브우퍼가 탑재되어 2.1채널의 사운드 재생을 제공한다. 각 유닛들에는 출력 50W의 클래스D 앰프가 1개씩 할당되어 총 5개의 50W 앰프로 250W의 출력을 낸다. 타 라이프 스타일 일체형 스피커들과 다른, 포커스 XD와 XEO의 기술이 그대로 한 박스에 담긴 것이 뮤직 5인 셈이다. 덕분에 1대의 뮤직 5로도 충분히 스테레오 사운드 재생이 가능하다.

뮤직의 기술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몇 년 동안 끊임없이 진화한 다인오디오의 DSP 기술 덕분에 룸어댑트(RoomAdapt)라는 공간 음향 보정 기술이 더해져 식탁, 탁자, TV 선반, 침대 등 어느 위치에 뮤직 5를 놓아도 해당 위치에서 최적화된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뮤직 5를 사용 중인 공간의 주변 소음 정도에 따라 음량과 보컬의 선명도를 자동으로 개선·보정해주는 노이즈어댑트(NoiseAdapt)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러한 새로운 첨단 기능들은 모두 뮤직 시리즈의 전용 앱인 ‘Dynaudio Music’ 앱을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앱은 매우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간단히 아이콘을 한두 번 움직여 주면 여러 대의 뮤직 스피커들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시스템을 만들거나 멀티 룸 오디오를 구축할 수도 있다. 

무선 스피커답게 네트워크 기능도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기반의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DLNA/UPnP 스트리밍을 지원하여 멜론이나 벅스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앱에서도 플레이어로 사용 가능하며, 기존 하이파이 네트워크 시스템과도 연결하며 24비트/96kHz의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apt-X 코덱의 블루투스 오디오와 에어플레이 재생도 지원한다. 1, 3과 달리 5에는 광 디지털 입력이 있어서 다른 디지털 소스기기 연결도 가능한데, 7에 있는 HDMI 기능은 없다.



가장 큰 뮤직 5의 다재다능함은 DJ 기능에 있다. 뮤직 앱를 사용하여 TIDAL 스트리밍 서비스를 연동시켜주면 내가 듣는 음악들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음악을 큐레이션하여 들려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앱에 내장된 ‘Music Now’ 기능이 선사하는 음악 선곡 알고리듬은 꽤나 훌륭하여 즐겨 듣는 음악과 유사하거나 추천할 만한 곡을 뮤직 5가 알아서 들려준다. 

뮤직 5의 사운드는 매우 크고 대담하다. 저음은 단단하고 빠르며 힘찬 사운드를 선사하여 드럼이나 베이스를 매우 선명하고 강력하게 들려주는데, 아주 전문적인 오디오파일이 아니라면 웬만한 중·저가 하이파이 스테레오를 대체하고도 남는다. 보컬도 명료하고 또렷하며, 다인오디오다운 진한 색채감도 살아 있다. XEO나 그 이상의 스피커만큼의 하이파이적 감흥은 덜하지만, 멀티미디어 스피커로서는 하이엔드 수준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여기에 1대를 더해 2대를 묶어 스테레오 구성으로 들으면 이야기는 또 달라진다. 한층 확장되고 팽창된 사운드로 이미징과 공간감이 훨씬 뛰어나서 XEO 같은 스피커에 필적할 만한 성능적 향상과 하이파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다인오디오의 뮤직 5는 일반인들의 오디오로 대변되는 일체형 올인원 시장에 최적화된, 그리고 가장 강력한 사운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최고 스피커이다. 디지털, 와이파이, 스트리밍, 그리고 블루투스에 최적화된 오디오로 지금 당장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훌륭한 오디오를 만들어 준다(성연진).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가격 129만원

사용 유닛 우퍼 12.7cm, 미드레인지(2) 7.6cm, 트위터(2) 2.5cm 실효 출력 50W×5 디지털 입력 Optical×1 아날로그 입력 Aux(3.5mm)×1 주파수 범위 45Hz-20kHz RoomAdapt 지원 NoiseAdapt 지원 EQ Presets 지원 Tone Control 지원(Bass, Treble) 디스토션 0.3% 이하 블루투스 지원(Ver4.0, apt-X) 에어플레이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크기(WHD) 65.9×20.1×18.5cm 무게 5.4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