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간 오디오

디지털 네트워크 전기 오염 시대의 해결책

IsoTek EVO3 Polaris

4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전기가 각종 노이즈로 오염될 가능성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훨씬 더 높아졌다. IoT 기능을 활용하여 집 밖에서도 집 안 내부의 기기나 환경을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함이 더해졌지만, 오디오파일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이런 홈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통한 각종 조작들은 대개 PLC 방식의 네트워크 신호를 주고받는다는 점이다. 특히 새로 입주한 현대적 기능의 아파트들은 아예 배전반 자체에 이런 PLC 모뎀을 통해 디지털 네트워크 신호가 집안 전체에 흐르고 있다. 60Hz가 아닌 높은 주파수의 고주파로 통신을 하기 때문에 가전 기기들과의 직접적인 동작 영향을 없지만, 고주파에 뿌려져 있는 신호들은 오디오 신호에게는 그저 노이즈에 불과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그리고 컴퓨터 같은 기기들은 전기에 유해한 모든 종류의 노이즈들은 엄청나게 발산해내는 악성 노이즈의 주범이다. 이처럼 노이즈 오염원이 되는 각종 디지털 기기가 난무하고 심지어 전원 라인 자체가 고주파로 신호를 주고받는 네트워크로 활용되다 보니 집 전원에 연결된 오디오 기기들은 애초부터 노이즈로 오염된 전기로 음악을 재생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아이소텍(IsoTek)은 이런 전기 노이즈를 디퍼런셜 모드(Differential Mode) 노이즈와 커먼 모드(Common Mode) 노이즈라는 2가지 노이즈로 정리했다. 디퍼런셜 모드 노이즈는 전기 기기가 동작을 하게 되면 기기 내부에 설계된 전원 회로와 앰프나 DAC 같은 회로에서 발생되는 각종 노이즈를 말한다. 즉, 기기가 동작되면서 기기 스스로 만들어내게 되는 일종의 쓰레기 같은 부산물로 이런 노이즈들은 기기에서 전원을 통해 외부로 흘러나오게 된다. 

반면에 커먼 모드 노이즈는 기기가 켜져 있으나 별다른 동작을 하지 않음에도 기기 내부에서 유도된 형태로 발생되는 노이즈이다. 대표적으로 고주파 간섭에 의한 노이즈가 이런 경우이다. 이외에도 AC 전원에 특정 레벨의 DC가 발생되어 생기는 DC 노이즈, 그리고 낙뢰 등의 과전류로 인한 서지 형태의 노이즈도 기기에 악영향을 끼치는 노이즈이다. 아이소텍은 이러한 형태의 각종 노이즈들을 제거하고 막아서 오디오 기기가 깨끗한 전기만을 통해 사운드 재생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전원 클리닝 역할을 해주는 기술들을 만들고 있다.



리뷰 제품인 EVO3 폴라리스(Polaris)는 6개의 아웃렛을 지닌 전원 분배 장치로, 위에서 설명한 디퍼런셜 모드, 커먼 모드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각종 서지 등의 문제 발생을 차단시켜주는 기기 보호 기능이 탑재된 일종의 전원 컨디셔너 효과를 제공하는 입문형 전원 장치라 할 수 있다. 내부 설계를 보면 단순히 전원 콘센트 6개를 일렬로 연결시켜 놓은 멀티탭이 아니다. 아이소텍이 자랑하는 델타 필터가 내장되어 고주파 간섭의 영향을 30dB 정도 낮춰 고주파 노이즈의 간섭 문제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커먼 모드와 차동 모드 모두의 노이즈를 줄여준다. 또한 6개의 개별 콘센트들은 일렬로 직렬 연결된 것이 아니라, 모두 서로 독립적으로 전기적 분리가 되도록 다른 구조로 콘센트 연결을 하여 EVO3 폴라리스에 기기들을 연결하게 되면 같은 전원 라인에 꽂힌 기기들 간의 전기적 결합 및 전원의 오염을 일정 부분 차단할 수 있게 해준다. 내부의 콘센트 연결에는 은도금 처리가 된 무산소 동선과 테플론 유전체의 케이블을 사용했다. 다만, EVO3 폴라리스에는 벽체 콘센트와 연결하는 케이블이 없기 때문에 폴라리스 구매 시에는 EVO3 파워 케이블을 함께 구매해야 한다.

테스트에는 마스터 사운드의 모노블록 845 파워 앰프와 루민의 X1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두 기기의 모든 전원은 EVO3 폴라리스를 통해 공급되도록 했고, 전원 케이블은 모두 EVO3 프리미어를 사용했다. 시작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반 6구 멀티탭으로 시청한 뒤, 폴라리스와 프리미어를 사용하여 시청하는 식으로 음질을 비교했다.



EVO3 폴라리스로 전원을 연결하자마자 제일 먼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은 사운드가 매우 정숙하고 깨끗해지는 점이다. 누가 들어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정도로 노이즈 플로어가 상당히 내려간, 정숙한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이는 뒷배경의 정숙함을 구현하여 전면에 그려지는 소리의 이벤트들이 훨씬 또렷하고 선명해지는 결과를 안겨준다. 고역의 디테일이 더 세밀한 느낌이 되어 결국 녹음에 담긴 공간감, 공기 냄새 같은 요소들이 훨씬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이런 음질적 향상과 개선은 음악의 리듬감, 타이밍 같은 부분까지도 훨씬 정밀해진 느낌을 준다. 노이즈가 내려갔다는 것은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신호의 영역이 넓어짐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운드의 다이내믹스가 훨씬 더 넓어져서 이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세련된 사운드로의 변화, 사운드 스테이지의 입체적 개선 효과가 곧바로 나타난다. 

요즘처럼 컴퓨터와 인터넷 공유기, 네트워크 스위칭 허브 같은 각종 고주파 노이즈가 가득한 디지털 회로 기기 및 스위칭 전원 어댑터가 난무하는 환경에서는 편리함은 높아졌지만 하이파이적으로는 굉장히 오염이 심한 시스템 구성으로 음질이 더 퇴보하게 되는 환경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폴라리스 같은 멀티탭 하나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각종 노이즈를 상당 부분 걸러냄으로써 네트워크 오디오와 디지털 스트리밍의 음질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EVO3 폴라리스·프리미어 케이블은 사용 중인 오디오의 진정한 성능을 발견하는 기쁨을 안겨줄 것이다(성연진).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가격 55만원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