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오디오 시스템을 위한 궁극의 전원 장치

조회수 2020. 3. 17.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Torus Power AVR 16 CE

오디오 장비에 있어서 전원 품질의 중요성은 이제 누구나 인정하는 요소일 것이다. 장비 내의 각종 전기적 소자들을 동작시키는 원천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 장치는 오디오 장비의 출력 품질에 각 단계별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공급되는 전원 자체의 원초적인 잡음과 다른 기기들에서 방사되는 전자기장 간섭 신호로 인해서 쉽게 전원 품질이 저하되기 쉬운 환경에서 오디오 장비에 양질의 전원을 공급해야 하는 요구는 이제 당연하게 인식되고 있다.


필자가 사용하는 전원 장비는 파워 리제너레이터 방식의 제품과 국내 제조사의 차폐 트랜스다. 이들 제품을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에 적용하고, 네트워크 장비 등은 별도의 전원을 따로 연결해 운용하고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전원 장치를 각각의 오디오 장비에 이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 각 기기에서 발생하거나 애초의 외부 전원에서 유입되는 잡음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잡음 및 간섭 신호의 제거 기능과 더불어 파워 앰프 등에서 순간적으로 요구되는 전류를 즉시 공급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전력 공급 장치가 가져야 할 주요 기능으로 정립되고 있는 것이 요즘 상황이다.

이번에 소개할 토러스 파워는 3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특허 받은 플라이트론(Plitron) NBT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차폐 트랜스 방식의 전원 공급 장치를 만들고 있다.


먼저 토러스 파워는 토로이달 노이즈 차폐 트랜스를 기반으로 하는데, 입력 전류에 섞인 잡음을 토로이달 트랜스를 통한 전기적 차폐 상태에서 자기 유도의 법칙을 이용해 자기장의 형태로 전력을 변환해 잡음을 제거하는 원리인 갈바닉 차폐(Galvanic Isolation)로 전류의 직접적인 흐름을 완전히 차단한다. 

또한 거대한 토로이달을 통한 최고 수준의 접지(Grounding) 기능을 제공하는데, 토러스 파워 AVR 16 CE 제품에 내장된 초등학생의 머리만한 거대한 토로이달과 내부 설계를 통해 최고 수준의 접지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토러스 파워의 경우 전원 출력 단자의 중립 단자(N)과 접지 단자(G)의 전위차가 거의 없다. 이는 벽체에서 유입된 접지 단자의 전위차를 토러스 파워가 완벽히 제거한 결과다.


NBT(Narrow Bandwidth Technology) 노이즈 필터링도 주목할 만하다.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서 음악을 감상할 때 중·고역에서 귀를 자극하는 소리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만들어지지만, 근본적으로 파워 공급 시 유입된 고주파 잡음 때문인 것이 최근 들어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잡음은 그라운드 선을 타고 전원이 연결된 모든 장치에 전파되며, 전체 오디오 기기로 유입된다. 토러스 파워에서는 이러한 잡음과 간섭 신호를 근본적으로 제거해주는 NBT 노이즈 필터링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것은 토로이달의 특성, 즉 인덕턴스, 커패시턴스, 레지스턴스의 특성을 정밀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트랜스포머 자체가 효과적인 로우 패스 필터로 동작하도록 설계하는 기술이며, 500Hz에서 12dB 감쇄율을 보여 준다. 필자는 이러한 대목에서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었다. 구현된 NBT 설계 기술의 또 하나의 장점은 별도의 고주파 제거 필터를 사용할 필요성을 없앤 것이기 때문이다.


서지 보호(연속 서지 보호 모드)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데, 토러스 파워는 6000V, 3000A 크기의 서지가 연속 1,000번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장비를 보호할 수 있는 IEEE Endurance Standard를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다.


대량의 전류를 동시에 공급 능력이 토러스 파워의 장점이다. 파워 앰프는 음악에 따라서, 그리고 연결된 스피커의 특성에 따라서 낮은 부하 임피던스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높은 전류 공급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오디오 장비다. 토러스 파워 제품의 경우 순간적으로 300-400A의 전류를 공급하는 성능을 지니고 있어 파워 앰프가 순간적인 다이내믹을 극단까지 발휘할 수 있게 해 준다. 벽에 설치된 전원 아웃렛은 높은 임피던스 때문에 이러한 피크 전력을 순간적으로 공급할 수 없다. 

토러스 파워는 오토매틱 전압 레귤레이션(Automatic Voltage Regulation)을 통해 항시 일정한 수준의 전압 공급을 유지하는데, 이것은 오디오 장비에 있어서 각 부품들의 스트레스를 최대한 낮추어서 제품 수명을 늘리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정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과 오프셋 등의 발생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기도 하다. 잦은 전압 변동은 흐릿한 음상과 중·고역의 원치 않는 피크, 저역의 다이내믹 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토러스 파워의 AVR 16 CE를 오디오 시스템에 적용하고 시청해 본 소감을 나열해 보고자 한다. 샤를 리샤르 아믈랭이 연주한 쇼팽의 ‘발라드와 즉흥곡’ 앨범의 첫 트랙을 듣자마자 피아노 연주가 가져야 할 덕목을 그대로 제시하는 듯한 절정의 재생 음을 느낄 수 있었다. 뛰어난 녹음과 믹싱, 마스터링으로 만들어진 훌륭한 앨범이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리제너레이터 방식의 전원 장치로도 음악적 감동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리뷰를 위해 토러스 파워를 연결하고 나서는 그야말로 재생 음의 품질이 천양지차라는 생각을 바로 하게 된다. 발라드 1번 G단조의 연주에서 전개되는 강렬한 기음과 이어지는 배음의 잔향은 절묘한 음의 파도를 타며 듣는 이의 감정을 몰고 간다. 녹음에 담긴 홀의 잔향 또한 도를 넘지 않는 수준까지 미려하게 울리면서 앞에서 연주한 기음과 이어질 듯 끊어질 듯 연결되며 청음 공간에 퍼져 나간다.


이 연주에서 토러스 파워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차이는 명확하다. 우선 잔향의 크기와 길이에서 차이가 난다. 토러스 파워를 사용한 후의 감상에서는 그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잔향의 실체감이 크게 다가온다. 잔향의 끝에서 이어지는 미세한 음들은 공간감의 실체를 명확하게 재현한다.

피아노 연주에서 이런 음이 녹음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아믈랭 연주의 이 앨범에서 이러한 음이 음원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문제는 이것을 오디오 시스템으로 재현하기 또한 쉽지 않다는 것이다. 피아노라는 악기의 미세하지만 중요한 재생 음들이 잡음과 전파 간섭 등으로 오염된 전원에서는 묻혀서 들리지 않는다.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높은 품질의 재생 음은 상당한 수준의 깨끗하고 원활한 전류의 공급으로만 재현될 수 있다. 토러스 파워는 가장 하모닉이 복잡하고 다이내믹 범위가 큰 피아노라는 악기의 재생 음을 제대로 재현해 주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순도 높은 전류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최고 수준으로 하고 있었다.

다음 청음 곡은 <Jazz at The Pawnshop> DSD128 음원으로, 아마도 빌 에반스의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라이브 녹음인 <Waltz for Debby> 음반만큼이나 이 음반 또한 최고의 레코딩과 연주로 재즈 역사에 영원히 남을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Jazz at The Pawnshop> 앨범의 3번째 곡인 ‘High Life’는 바로 전 연주곡 후반에 이어지는 사람들의 박수 소리와 겹쳐진 채 빠른 리듬의 탬버린 소리로 시작한다. 이 곡에서도 도입부 사람들의 두런거리는 말소리가 어쩜 이토록 생생하게 들릴 수 있는가 싶다. 이어지는 피아노와 클라리넷의 연주는 생생하다 못해 바로 앞에서 그들이 연주하는 듯 선혈한 느낌이다. 토러스 파워를 빼고 기존 전원 장치에 연결하면 이런 생생함은 상대적으로 많이 무디어져 들린다. 소위 한 번 꼽으면 뺄 수가 없다는 오디오파일들의 넋두리가 이제 실체감 있게 다가온다.

마지막 청음 곡은 영국의 유명한 여가수 캐롤 키드의 <Auld Lang Syne> 앨범에서 2번째 곡인 ‘Seven Daffodils’다. 굵고 선이 분명하지만 하모닉이 아름다운 클래식 기타의 화성적 선율로 곡이 시작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독특하면서도 아름다운 신비로운 조화의 칵테일 같은 캐롤 키드의 목소리가 등장한다. 연주 음과 목소리의 잔향이 과하지 않게 아름답게 울려 퍼진다. 토러스 파워를 연결하고 나면, 클래식 기타의 스트로크는 원래의 임팩트를 회복하는 듯 강하지만 공명이 아름다운 울림으로 차별화된다. 목소리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하모닉 주파수는 모두 각각의 실체를 그대로 드러내며 제 모습을 보여 준다. 토러스 파워를 제거하면 바로 느껴지는 것은, 공간감의 느낌이 줄어들고 캐롤 키드의 보이스에서 그 하모닉 성분의 일부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차이는 곧 음악의 전반적인 색채감을 완전히 다르게 한다. 토러스 파워의 진정한 가치는 이러한 재생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들어 보기 전에는 그 느낌을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차이가 난다. 

토러스 파워는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전원 장치가 가져야 할 주요한 특징인 필요한 전류의 즉시 공급 능력을 지녀 음악적인 다이내믹 연주의 극한을 발현하며, 토로이달 자체 특성의 완벽한 측정과 인위적인 필터 소자들을 사용하지 않고 이루어 낸 완벽한 잡음 제거 성능을 바탕으로 음악의 미세한 음들을 손상시키지 않고 궁극적인 재현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주위 전원의 상태에 따라 변동되는 전압과 그로 인한 전류 공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궁극의 전원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신찬진).  

문의 소곰 (010)5308-8754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