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간 오디오

지금은 혼 스피커의 매력에 빠지는 시간!

Avantgarde Acoustic Uno Fino Edition 하이엔드 디지털 음향 기술로 재해석된 혼 스피커의 새로운 역사

2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수 년에 걸친 아방가르드의 기술적 진화가 우노 피노 에디션(Uno Fino Edition)의 등장으로 마무리되었다. XD 테크놀로지를 탑재한 아방가르드의 새로운 혼 스피커들은 단순히 혼 디자인이 전부인 스피커가 절대 아니다. 혼은 일부일 뿐, 스피커 드라이버에서 크로스오버, 우퍼와 첨단 DSP 및 디지털 회로와 각종 룸 커렉션 기능까지, 지난 20년 동안 이 독일 하이엔드 업체가 개발한 첨단 스피커 설계 기술과 음향 기술의 모든 것이 집결된 최첨단 하이엔드 스피커의 결정판이 바로 XD 테크놀로지인 것이다.  

▼ 폭발적 스피드의 저음, XD 테크놀로지


중·고역 혼 드라이버 사운드에 비해 다이내믹형 우퍼는 상대적으로 반응 및 스피드가 늦다. 따라서 속도와 대역 밸런스 면에서 다소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다이내믹형 우퍼 시스템의 성능을 중·고역 혼 스피커에 걸맞은 초고속 응답과 반응의 대출력 우퍼로 만드는 것이 XD 테크놀로지의 핵심이다. 즉, 우퍼도 혼과 동일한 울트라 하이 스피드의 반응을 이끌어내 풀레인지 같은, 진정한 고감도 혼 스피커의 사운드를 들려주는 일체형 혼 스피커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그야말로 아방가르드의 차세대 저음 재생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아방가르드는 과거 방식을 모두 버리고 백지 상태에서 최첨단 디지털 액티브 우퍼 개발을 시도했다. 최첨단 DSP 회로에 각종 알고리듬이 적용된 소프트웨어 기반의 디지털 크로스오버 회로가 탄생되었고, 최고 속도의 응답 특성을 위해 피드 포워드 방식의 우퍼 제어 회로를 구현했다. 과거 G2 시리즈의 피드백 보정이 아닌 새로운 피드 포워드는 재생되는 신호의 흐름을 분석하여 선제적으로 재생될 음을 미리 보완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초고속 DSP 연산과 알고리듬에 맞춰 초고속 펄스 증폭이 가능한 디지털 앰프를 넣어 혼의 감도에 걸맞은 초고속 응답의 대출력 저음 재생의 신기원을 구축해냈다.


▼ 퍼펙트 룸 어쿠스틱스의 세계로


DSP의 프로세싱 능력을 저음의 초고속 재생에 국한시키지 않고, 아방가르드는 룸 커렉션 또는 공간 음향 보정으로 불리는 음향 개선 프로그램까지 함께 탑재시켰다. 우노 피노 에디션을 설치하고 아방가르드 전용 소프트웨어로 공간을 측정하면, 방에 최적화된 스피커의 응답 특성을 프로그램으로 맞출 수 있는 기능이다. XD 테크놀로지의 음향 보정이 타사의 프로세서나 EQ 제품들과 다른 점은 측정 결과를 보고 사용자가 직접 보정을 시도하는 수동 방식이 아니라, 본사에서 음향 특성을 분석하고 내 공간에 맞는 스피커 동작 프로그램을 입력시켜 준다는 점이다. 아방가르드의 엔지니어가 마치 내 방을 직접 방문하여 측정하고 보정해주는 것과 동일한 음향 보정 기술과 퍼포먼스를 제공 받는 셈이다! 

▼ 우노 XD에서 우노 피노 에디션으로


우노 XD와 우노 피노 에디션은 기본적으로 같은 스피커로 XD 시리즈용 신 소재, 신 유닛을 사용하는데, 우노 XD와의 차이점은 우퍼가 1개 줄고, 이에 따라 우퍼 구동 앰프도 500W 앰프가 2개에서 1개로 줄었다. 큰 차이가 아닌 듯 보여도 1.4m에 달하는 크기를 일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크기 수준인 1.25m로 낮춰 일반 가정 환경에서도 충분히 혼 스피커를 압박감 없이 쓸 수 있게 되었다. 이 정도 크기라면 충분히 혼 스피커를 사용해 볼 만하다. 이 외에도 이 스피커는 크로스오버 없는 미드레인지, 특허 기술인 CPC 바이어스 크로스오버의 트위터 등이 더해져 앰프의 출력이 불과 10W 이내 수준으로도 100dB 이상의 대음량 재생이 가능한 놀라운 스펙을 제공한다.


▼ 사운드 퀄러티


거대한 사운드 스테이지와 개방감, 그리고 힘들이지 않고 음을 쉽게 풀어내는 이탈감이 좋은 사운드가 이 스피커의 특징이다. 스케일도 범상치 않아서 사운드 스테이지의 크기로 우노 피노 에디션을 이길 스피커는 많지 않다. 큰 스케일에 안 길이가 깊게 쑥 들어가는 입체적인, 그리고 현대적인 사운드 스테이지 이미징을 그려내는 능력은 동 가격대의 그 어떤 스피커도 우노 피노 에디션을 능가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또 하나의 강점은 저음과 대역 밸런스다. 저음의 깊이감과 스피드, 그리고 임팩트가 높은 타격 능력은 웬만한 스피커와 앰프 조합으로도 이길 수 없다. 게다가 20Hz의 초 저역도 쉽게 재생하는데 앰프의 볼륨은 불과 8-9 사이를 넘기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XD 테크놀로지의 저음은 중역과의 밸런스가 거의 풀레인지나 다름없는 유기적 밸런스로 완성되어, 보컬이나 기타, 현악기, 피아노 등 어떤 음을 들어도 소리에 층이 지거나 중역과 저역이 따로 노는 법이 없다.  

▼ 정리


아방가르드 XD 시리즈의 완결편인 우노 피노 에디션은 하이테크 기술이 총 집결된 스피커이자 어떤 가정에서도 위화감 없이 즐길 수 있는 현실적인 혼 스피커로 탄생되었다. 불과 10W 미만의 앰프로도 엄청난 파워와 광대한 스테이지의 하이엔드 사운드를 들려주는 놀라움을 선사한다. 또 하나의 강점은 가격이다. 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신 하이엔드 스피커들의 가격과 성능을 고려하면 우노 피노 에디션의 놀라운 퍼포먼스는 가격표를 바겐세일이나 다름없게 만든다. 게다가 하이 파워의 대출력 하이엔드 앰프 없이도 엄청난 에너지와 다이내믹스, 그리고 타이트하고 임팩트 있는 놀라운 저음의 위력을 만끽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혼 스피커 이미지는 잊어라. 우노 피노 에디션은 혼 스피커 역사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하이테크 하이엔드 혼 스피커의 새로운 시작이다!


글 | 성연진(audioplaza.co.kr)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Avantgarde Acoustic Uno Fino Edition >

가격 2,600만원


[미드레인지 유닛]

혼 타입 스페리컬

혼 소재 ABS

혼 지름 50cm

혼 길이 28cm

멤브레인 지름 12.7cm

멤브레인 소재 소프트 메시

자석 소재 더블 페라이트


[트위터 유닛]

혼 타입 스페리컬

혼 소재 ABS

혼 지름 13cm

혼 길이 6.5cm

멤브레인 지름 2.5cm

멤브레인 소재 마일러

자석 소재 페라이트


[서브우퍼 유닛]

드라이버 지름 25cm

멤브레인 소재 레이들 페이퍼

자석 소재 페라이트

서브우퍼 출력 500W, 클래스D

크기(WHD) 52.5×125.5×50cm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