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특허 받은 콘센트 관련 기술로 오디오 시장을 흔들다!

조회수 2019. 6. 4.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Octopus Multi-Power Performer
옥토퍼스, 전원 플랫폼의 신기원
▼ 특허 기술로 만들다 

특허 제 10-1948032호. 내게 최근 자료를 보내온 제조사가 있다. 단순히 특허를 출원한 것을 넘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증을 발부받은 오디오 메이커였다. 이름은 ‘LEENO Lab(이하 리노랩)’. 해외 메이커가 아니라 국내 메이커로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다. 리노랩이 받은 특허 내용은 표면적으로 ‘플러그 접촉 불량 방지 콘센트’로 일반인들이 보기엔 그저 새로운 콘센트가 하나 나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디오파일 입장에서 이 한 줄은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든다. 벽체 콘센트부터 멀티탭이나 전원 장치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중요한 것이 바로 콘센트의 소켓이기 때문이다.

▼ 옥토퍼스 멀티탭


배달되어온 것은 리노랩이 만든 멀티탭으로 이름은 옥토퍼스(Octopus)다. 어찌나 무거운지 한 손으로는 못 들고 두 손으로 들어야 했다. 바로 리노랩의 콘센트 관련 특허 기술을 적용한 소켓을 총 여섯 개 탑재하고 있었다. 그야말로 아름다운 붉은색(Ferrari Red) 바디에 웬만한 파워 앰프 깊이는 될 법한 사이즈를 자랑하는 옥토퍼스 멀티탭은 외관부터 대단히 특별했다. 물론 이런 커다란 사이즈와 화려한 만듦새를 가진 멀티탭은 국내·외에 이미 존재해왔다. 해외에선 HB 멀티탭 등이 엄청난 가격대에 판매되곤 했다.


하지만 이번 리노랩의 옥토퍼스 멀티탭은 이전에 없었던 소켓을 투입하고 있다. 멀티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벽체에서 공급받은 전원을 여러 기기에 손실 없이 정확히 공급해주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요소는 일단 소켓에 사용하는 도체의 퀄러티다. 옥토퍼스에 탑재한 소켓의 주요 부위는 모두 순동에 은을 도금한 것으로 일반적인 인청동 등의 기존 소재와 비교해 전도율이 훨씬 더 높을 수밖에 없다.


사실 고급 멀티탭의 경우에도 이런 전도율 높은 소재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경우를 발견할 수 없고, 대부분은 인청동에 금 또는 베릴륨 등을 도금한 것이다. 이 부분은 그리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핵심은 소켓 내부 플러그의 구조에 있다. 그리스 문자 Omega(Ω) 비슷한 형태의 인청동으로 만들어진 지금까지의 전원 케이블이 플러그를 물고 들어가는 부분은 에디슨 이후 구조적으로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 하지만 리노랩은 이런 보편적인 소켓의 홀 구조를 완전히 바꿔버렸다. 리노랩은 구리봉을 파이프 형태로 가공한 후 그 홀 안에 플러그를 삽입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 기존의 점 접촉에서 면 접촉으로 접촉 면적이 훨씬 더 늘어났고, 플러그를 물고 들어가는 접속력 또한 강력해졌다. 이것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것이다.


이런 설계는 이론적으로 접촉 저항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론적으로도 충분히 증명할 수 있는 부분이고, 전원 공급 및 분배 측면에서 커다란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문제는 탄성이다. 바로 단자 플러그를 삽입하고 탈거할 때 필요한 충분한 탄성이다. 이 때문에 기존 콘센트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전도율을 가진 인청동을 사용한 것인데, 리노랩은 이 부분을 비교적 탄성이 낮은 순동을 사용하되 구조적으로 플러그 삽입 및 탈거가 가능하도록 설계한 모습이다.


소켓에 관해서만 이야기했지만 사실 멀티탭의 경우 소켓 이외에 소켓과 소켓의 연결 방식도 중요하다. 이 부분에서도 접촉 저항은 무수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고층 건물의 전력 공급 시스템을 설계할 때 케이블 대신 부스판(Bus 板)를 사용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리노랩은 옥토퍼스 멀티탭 설계에 바로 부스바(Bus Bar)를 넘어서, 부스판 형태의 연결 방식을 적용했다. 리노랩에서 아주 세밀한 기술까지 모두 밝히진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옥토퍼스엔 각 소켓의 연결에 부스판를 사용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그 소재도 순동에 은을 도금한 것으로 전도율 측면에서 장점이 많을 수밖에 없다. 보편적으로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하는 방식에 비해 접점이 줄어들어 접촉 저항은 낮아지면서 탁월한 전원 공급 효율을 얻을 수 있다.  

▼ 사용 편의성


옥토퍼스 멀티탭은 이제까지 보아왔던 하이엔드 멀티탭과 기초부터 다르다. 이미 설명한 것처럼 소켓 자체를 직접 제작했으며, 그 설계 자체가 기존 소켓과 완전히 다르다. 또한 전체적으로 케이싱 측면에서 모두 통절삭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심지어 소켓 케이스도 알루미늄이며 내부에 두터운 부스판를 설치해놓았고 외부 케이스도 매우 두터운 알루미늄을 사용해 전기적 차폐 효과는 물론 전기적·물리적 노이즈에 강하게 설계한 모습이다. 이 때문에 무게도 상당하다. 하단엔 전용 스파이크를 끼울 수 있으며, 역시 전용 스파이크를 제공하므로 가능하면 바닥에 놓은 것이 좋다.


실제 사용해본 결과 삽입이나 탈거가 일반 멀티탭에 비하면 쉽지 않은 편이다. 이 부분은 사용하는 케이블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테스트는 필자의 리스닝 룸에서 이루어졌고 다인오디오 C4 외에 제프롤랜드 프리앰프와 플리니우스 파워 앰프, 그리고 웨이버사 시스템즈의 W코어 및 마이텍 맨해튼 II DAC를 모두 옥토퍼스에 연결해 진행했다. 

▼ 사운드 퀄러티


멀티탭으로부터의 음질 상승 여지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도 아마 이 멀티탭을 사용해보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전원 케이블을 끼우고 빼는 수고만 감내할 수 있다면 음질적인 부분에서는 거의 단점을 찾기 힘들다. 예를 들어 라드카 토네프의 ‘The Moon is A Harsh Mistress’를 재생하자마자 음 하나하나의 순도가 높아져 더 또랑또랑한 울림을 만들어낸다. 음상의 위치가 바뀌는 등 불필요한 버릇은 없으며 오직 본래 녹음의 정보를 더욱 뚜렷하게 포착해낸다.


일부 전원 장치의 경우 특정 주파수 대역이 부풀어 오르거나 음의 두께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또는 얇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다이애나 크롤의 ‘Temptation’에서 더블 베이스의 강·약 조절 폭이 실패해, 무르고 흐릿하거나 또는 부풀려지는 경우다. 옥토퍼스 멀티탭의 경우 마치 레퍼런스 스튜디오 시스템에서 들었던 소리로 되돌려준다. 개인적으로 사용 중인 후루텍 멀티탭보다 더 타이트하게 당겨진 소리며, 다이내믹스가 증가한 결과를 쉽게 포착할 수 있다.


투명하고 정확한 중·고역 특성의 상승도 있으나, 가장 커다란 폭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대역은 저역이다. 요컨대 손에 잡힐 듯 타이트하고, 그 모양이 느껴질 정도로 선명하며 단단한 저역을 만들어낸다. 아마도 나의 시스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멀티탭이 아니었는지 나조차도 의심이 가는 드라마틱한 변화다.


예를 들어 프라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다크 나이트> ‘Aggressive Expansion’의 초반 타격음은 타이트하며 동시에 깊어졌고, <송광사 새벽예불> 중 ‘법고’에서는 우레와 같은 북소리가 좀더 정확한 지향점을 가지고 정밀한 타격감을 선보였다. 따라서 더 빠르고 탄력적으로 느껴졌으며 음악으로 인한 감흥은 좀처럼 식을 줄 모르고 이어졌다. 나는 이런 음악을 평소에 많이 듣지는 않지만 멀티탭을 옥토퍼스를 교체한 후 몰입감이 증가하며 더 오래 듣게 되었다. 생생한 실체감의 상승은 단순히 오디오적 쾌감이 아니라 음악에 대한 몰입도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 혁신적 멀티탭의 등장


옥토퍼스 멀티탭은 이런 전원 장치에서 중요시되는 여러 부분들을 모두 속속들이 알고 정확한 이론적 근거 하에 완벽을 기한 제품이다. 예를 들어 도체의 종류에 고민, 접촉 저항에 관한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도출한 독창적 설계, 전기적 노이즈와 물리적 진동에 관한 고찰이 모두 이 안에 녹아들어 있다.


리노랩은 일단 콘센트 구조 등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했고, 이를 혁신해 특허까지 얻어내며 신기원을 이뤄내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옥토퍼스 멀티탭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에 리뷰한 멀티탭과 함께 옥토퍼스 벽체 콘센트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크다. 이전에 없었던 혁신적 멀티탭 옥토퍼스, 하이엔드 오디오 액세서리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다.


글 | 코난 


제조원 LEENO Lab

판매처 마술피리 (02)707-0799

가격 450만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