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간 오디오

디지털 스트리밍에 맞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

Dynaudio Focus 20 XD 최첨단 디지털 하이엔드의 라이프 스타일 변신

3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놀랍다! 훌륭하다!’ 다인오디오의 올인원 하이파이 시스템 포커스 20 XD가 몇 분 동안 들려준 사운드는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겉만 봐서는 다인오디오 스피커에 앰프를 넣은 단순 액티브 스피커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제품은 완벽한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현대 음악 소비 문화에 최적화시킨, 가장 쓰기 편리하고 디지털 스트리밍에 맞춘 올인원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 오디오이다.

2013년 이후 시작된 다인오디오의 변신은 DSP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새로운 개념의 오디오 시스템 개발로 이어졌다. 대표적인 영입 인물이 각종 DSP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얀 페테르센(Jan A. Petersen)이다. 과거 B&O의 DSP 스피커들과 링돌프 오디오의 룸퍼펙트(RoomPerfect) 알고리듬을 개발했던 그가 2014년, 다인오디오에 합류하여 새로운 다인오디오의 차세대 오디오 시스템 전체를 진두지휘했다. 새로운 Xeo 시리즈를 시작으로 대중적인 멀티미디어 오디오 시스템인 Music 시리즈가 있으며, 새로운 포커스 시리즈가 그의 손을 거친 제품들이다. 디지털 제품군으로 별도 분리해낸 이 3가지 시리즈는 단순히 앰프 내장형 스피커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신개념 하이파이 오디오이다.


포커스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자 기술적 핵심은 입력에서 출력까지 완벽한 디지털 재생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모든 입력 신호는 DSP를 통해 연산 처리되어 트위터, 미드레인지, 미드·베이스, 그리고 우퍼 등의 대역으로 신호를 분할·출력하는 디지털 크로스오버를 거친다. 패시브 스피커와 같은 코일, 콘덴서, 저항 같은 부품이 하나도 없다. 덕분에 훨씬 더 정교하고 완벽한 대역 분할이 가능하며, 크로스오버의 신호 손실과 위상 변이 문제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다. 게다가 모든 것이 소프트웨어 동작이므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언제든 음질적, 성능적 개선을 얻을 수 있다. 패시브 스피커의 저항과 콘덴서, 코일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기능적, 성능적 우월함이 있다.

디지털 크로스오버 출력은 곧바로 디지털 앰프로 증폭된다. 디지털 앰프는 세계 최초의 풀 디지털 앰프인 택트 오디오의 Equibit Technology 회로이다. 1,000만원을 훌쩍 넘기던 택트 오디오의 하이엔드 풀 디지털 파워 앰프는 미국 반도체 업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가 기술을 사들여 반도체화 되었고, 이 칩셋과 회로가 그대로 포커스 시리즈의 파워 앰프로 사용된 것이다. 352.8/384kHz의 DXD 신호로 변환하여 디지털 증폭을 수행하는 이 앰프는 1개당 150W의 출력을 제공하는데, 1개의 유닛마다 1개씩 사용된다. 즉, 포커스 20 XD의 경우 2웨이로 트위터, 미드·베이스를 사용했는데 1채널의 스피커에 2개의 파워 앰프가 들어가 개당 300W 출력을 뿜어낸다.


기본적으로는 디지털 동축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이 있으며, 별도 옵션인 미디어 컨트롤러/허브인 커넥트(Connect)를 추가하면, RCA, 광, 동축 같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이 가능하고, 블루투스/Apt-X 코덱에 의한 무선 재생과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DLNA/UPnP 플레이어로도 동작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및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의 재생이 쉽게 구현되어 있고, 사용 또한 편리하다. 또한 무선 연결을 기본 제공하여 좌·우 두 스피커 사이의 연결부터 커넥트까지 모든 기기들이 무선으로 연결된다. 연결 거리는 최대 50m까지 가능하며, 일체의 딜레이나 끊김이 전혀 없었다.

이 작은 스피커는 깜짝 놀랄 만한 파워와 다이내믹스, 그리고 스케일로 첫인상을 강렬히 남긴다. 자사의 40주년 스피커와 별반 다르지 않은 크기의 체구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대형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들이 강력한 파워 앰프로 구동될 때 나올 법한 대출력과 저역의 임팩트와 에너지를 하나도 힘들어하는 법 없이 술술 풀어낸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르의 팀파니가 분출시키는 초저역의 에너지와 울림, 그리고 강력한 파워가 절대 작은 북셀프 스피커라고 믿기지 않는, 크기를 뛰어넘는 대형 스케일의 저음을 들려준다. 이 스피커의 힘과 역동성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저역뿐만 아니라 중·고역도 훌륭하여 도미닉 밀러의 <Silent Light> 중 ‘Water’를 들으면 기타의 선명함과 디테일을 물론이고 퍼커션의 각종 효과음의 디테일들도 극명하게 살려준다. 녹음 공간도 입체적이며 투명하게 재현하는 하이엔드적 면모를 보여준다.


단순한 스피커에 앰프를 내장한 평범한 액티브 스피커가 아닌, 첨단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풀 디지털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구동에 의한 동작이 이루어진, 혁신적인 오디오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다인오디오의 제품들 중 가장 놀랍고도 인상적인 오디오 시스템이다. 소스, 앰프, 스피커가 모두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스피커 시스템 하나만으로도 완벽한 하나의 오디오 시스템이 된다는 점은 엄청난 장점이자 강력한 구매 포인트이다.


게다가 사운드 퀄러티가 대단히 뛰어나다는 점이 핵심이다.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 소스기기로 시스템을 구축해서 이 정도 퀄러티를 내려면 적어도 2-3배 이상의 비용은 필수적이다. 그만큼 가성비 또한 대단히 높다. 라이프 스타일 하이엔드의 진정한 레퍼런스가 등장했다. 놓치지 마시라!


글 | 성연진(audioplaza.co.kr)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Dynaudio Focus 20 XD]

가격 825만원(Connect 별도)

구성 2웨이 2스피커, 액티브

디지털 입력 Coaxial×1

디지털 출력 Coaxial×1

아날로그 입력 RCA×1

실효 출력 150W×2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7cm MSP, 트위터 2.8cm

재생주파수대역 39Hz-24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4200Hz

크기(WHD) 19.8×36×30.7cm

무게 8.6kg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