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BBC 모니터 스피커와 어울리는 진공관 앰프 매칭!

조회수 2019. 3. 20.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Graham Audio Chartwell LS6 / Melody Astro Black 50 MKⅡ
무조건 과거는 뒤처지고, 나쁜 것일까?

개인적으로 그래험의 제품들을 해외 오디오 쇼에서 수차례 만나면서 상당히 좋은 인상을 받았다. 참고로 같은 그래험의 이름으로 톤암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가 있는데, 본 브랜드와는 상관이 일체 없다. 이름만 같을 뿐이다. 아무튼 이상하게도 이 브랜드의 스피커를 전문적으로 리뷰할 기회는 없었으므로, 이번에 만난 LS6은 여러모로 기대가 된다.


참고로 LS라는 모델명은 BBC 방송국에서 모니터용 스피커를 지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본 기 LS6은 어떤 식으로든 이 BBC 방송국과 관련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게 보면, 정말 과거의 단순 재생산에 불과한, 이른바 레플리카 모델에 그치지 않을까 우려도 될 것이다. 하지만 실제 사운드를 들어보면, 놀랄 수밖에 없다.


사실 외관을 보면, 말 그대로 클래식한 모습이다. 과거의 유산을 그대로 지키고 있는 이들의 철학이 쉽게 드러난다. 실제로 동사는 이미 3/5와 5/9를 통해, 과거 BBC의 유산에 목말라 있는 애호가들의 갈증을 멋지게 풀어준 적이 있다. 그런데 왜 뜬금없이 6일까?

일단 나는 스펙을 보고 또 음을 듣고나서 쾌재를 불렀다. 그렇다. 바로 이것이다. 기존의 제품들에서 약간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하면서, 누구에게나 권할 수 있는 정상적인 기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주파수 대역을 보면 45Hz-20kHz가 나온다. 북셀프로는 빼어난 스펙이다. 감도는 87dB에 불과하지만, 그리 많은 파워를 요하지 않는다. 50W 정도면 충분하다. 그리 크지 않은 사이즈지만, 오히려 BBC 모니터다운 외관은 소유의 기쁨을 더해주며, 따로 고역의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까지 나 있어서 무척 반갑다.


한편 이와 커플링되는 멜로디의 아스트로 블랙 50 MK2는, 기존의 멜로디 제품들처럼 흠잡을 데 없는 만듦새와 높은 가성비를 갖추고 있다. KT88을 푸시풀 방식으로 사용해서 8Ω에 50W의 출력을 내고 있으므로, 북셀프 스피커 정도는 충분히 제압이 가능하다. 실제로 그래험 스피커와 좋은 짝을 맞추고 있다.

첫 곡은 앙세르메 지휘,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 와우, 첫 소절을 듣고 깜짝 놀랐다. 반응이 빠르고, 싱싱하며, 활기찬 음이 나왔던 것이다. 축 처지고, 엉키는 것과는 전혀 딴판이다. 또 적절한 울림이 살아 있어서 바이올린이라든가, 혼 악기들의 존재감도 빼어나다. 사이즈를 상회하는 넓고 깊은 스케일에 박력까지 갖춘 모습에서 요즘 하이엔드의 면모도 발견이 된다. 빈티지 스타일의 스피커와 진공관 앰프로 이런 음이 나오다니 정말 신기한 일이다.


이어서 그리모와 가베타가 함께 한 브람스의 첼로 소나타 1번 1악장. 느긋하게 다가오는 첼로의 존재만으로 일단 숨이 막힌다. 실내악의 진짜 미덕은, 오로지 악기 하나로도 다양한 감성과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배후의 아름다운 피아노의 울림까지 더해지면, 더 이상 분석이고 뭐고 필요 없다. 오로지 즐기면 된다.


마지막으로 셀비 린의 ‘I Only Want to Be With You’. 무척 단출한 구성이라 자칫 잘못하면 공간이 여기저기 빈다. 하지만 본 세트는 그런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다. 목소리는 달콤하고 또 흡인력이 있으며, 베이스와 피아노 등은 제 목소리를 충분히 내고 있다. 악기들의 배치라든가, 에너지, 대역 밸런스 등이 나무랄 데 없다. 요즘 하이엔드의 물결과 정반대로 가면서 이런 완성도를 이룩했다는 점은,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본다.


글 | 이종학(Johnny Lee)


수입원 제이원코리아 (02)706-5436

[Graham Audio Chartwell LS6]

가격 39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6.5cm, 트위터 1.9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2dB)

임피던스

출력음압레벨 87dB/2.83V/m

권장 앰프 출력 50-150W

크기(WHD) 24×37×26cm

무게 9.5kg

[Melody Astro Black 50 MKⅡ]

가격 320만원

사용 진공관 KT88×4, 6SN7×4, 101D×1

실효 출력 50W

주파수 응답 20Hz-30kHz

S/N비 88dB 이상

THD 3%

입력 임피던스 100㏀

입력 감도 380mV

출력 임피던스 4Ω, 8Ω

크기(WHD) 43×21.5×38cm

무게 30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