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헤드폰·이어폰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 DAP!

조회수 2018. 3. 16. 10:2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당신의 값비싼 헤드폰과 이어폰의 진미를 맛보게 해 줄 DAP
Sony NW-ZX300

스마트폰 때문에 시중에서 사라진, 혹은 사라져 가는 물건이 제법 많다. MP3 플레이어가 그중 하나인데, 이 MP3 플레이어가 최근에 DAP(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라는 새로운 이름을 달고 고음질 재생이라는 특기를 부여받고 다시 부활했다.


DAP는 고성능의 DAC를 내장하고 있어 요즘 HRA라 통용되고 있는 24비트/192kHz 이상의 고음질 PCM 음원은 물론 DSD 음원까지 재생하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구동하는 앰프부에도 많은 기술력을 투입해 탁월한 구동력까지 갖추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DAP는 소니의 프리미엄 HRA 워크맨 NW-ZX300으로, 이 제품에는 소니의 고음질에 대한 고민이 무궁무진하게 담겨 있으며, NW-WM1Z라는 초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을 개발하면서 얻어진 기술력까지 NW-ZX300에 잘 스며들며 있다.


먼저 NW-ZX300은 PCM 32비트/384kHz 음원 재생은 물론 DSD 11.2MHz 네이티브 재생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용량 스튜디오 파일을 손실 없이 압축하는 오디오 포맷인 MQA까지 지원한다. 또한 이 기기는 3.5mm 스테레오 잭 외에도 새롭게 4.4mm 5극 밸런스 출력을 마련해 놓았다.


이 4.4mm 밸런스 출력은 좌우 채널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 연결을 분리해 신호를 전달해서 명확한 스테레오 사운드를 실현할 수 있는데, 이 방식은 크로스 토크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SNR도 낮아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3.5mm 언밸런스 연결에 비해 4배 이상의 출력을 내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NW-ZX300은 모든 증폭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며 광범위한 주파수 범위에서 왜곡과 노이즈를 차단해 풍부하고 장엄한 사운드를 재현하고, 고음역대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소니의 S-Master HX 풀 디지털 앰프를 내장하고 있다. 3.5mm 스테레오 잭 헤드폰 출력은 50mW(하이 게인), 4.4mm 밸런스 잭 헤드폰 출력은 200mW(하이 게인)로 고출력을 제공해 따로 헤드폰 앰프는 필요 없을 것 같다.


이 제품에는 기존 압축 음원의 손실된 고음역대를 복원해 하이 레졸루션 음질에 가깝게 음악을 들려주는 소니의 DSEE HX 업스케일 기술도 담겨 있는데, 곡의 유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5가지 모드(표준, 여성 보컬, 남성 보컬, 타악기, 현악기)가 있다.


DSP에 의한 연산으로 저주파 위상 특성을 아날로그 앰프와 가깝게 만들어 풍부한 사운드를 재현해 주는 DC 위상 선형화기 기능이 6가지 모드로 제공된다. 그 외에 10밴드 이퀄라이저와 노래 간 볼륨 차이를 최소화하는 동적 노멀라이저 기능도 있다.  

NW-ZX300에는 부품 선정에서도 사운드 품질을 높이기 위한 소니의 노력이 담겨 있다. 통 알루미늄을 가공해서 제작한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은 높은 내구성은 물론 전자 노이즈에 대한 저항이 강한 장점이 있다. 그리고 내부 케이스와 기판 사이에는 무산소 동 베이스 플레이트를 배치해 노이즈를 억제하고 있다.


단자로는 일본 딕스 사의 고품질 헤드폰 잭 ‘Pentaconn’을 채용해 사운드 향상을 추구했다. 헤드폰 출력 필터에는 사운드 왜곡을 줄이기 위해 구리 도금한 대형 고음질 저항을 사용하며, 앰프와 헤드폰 잭 사이에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저저항 무산소 동 케이블로 연결하고, 앰프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 공급 라인에 충분한 전력 공급을 하기 위해 대용량의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를 탑재했다.


그리고 S-Master HX의 독립된 전원부에 하이 폴리머 콘덴서를 채용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 또한 개선했다. 오디오 블록과 디지털 블록을 상하로 분리하는 보드 설계가 적용되어 있고, 납땜까지도 고음질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디지털 소스기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클록에는 100MHz에 대응하는 소형 저상 수정 발진기를 탑재했다.


NW-ZX300은 유선 연결만 되는 것이 아니다. 블루투스(버전 4.2)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과 블루투스 스피커로 이 기기의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그리고 NFC를 지원하며, apt-X HD는 물론 소니의 프리미엄 무선 코덱인 LDAC를 지원해 고음질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다. 또한 USB D/A 컨버터 기능도 있어 제공된 전용 USB 케이블을 사용해 PC와 연결하면 이 기기를 D/A 컨버터로 사용할 수 있는데, 지터를 최소화하는 비동기식으로 PC와 연결된다.  

이 기기는 내부에 64GB 용량의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고, Micro SD 카드 슬롯이 있어 저장 용량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어 곡을 담는 점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최대 30시간(128kbps MP3 재생 시)의 배터리 수명을 가지고 있어 하루 종일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완전 충전 시간은 약 5.5시간이 걸린다.


NW-ZX300을 대하면서 가장 먼저 그립감과 촉감에 반했다. 무게감도 기분 좋게 느껴졌다. 그리고 무광 유리 터치스크린의 촉감이 특히 부드러워 자꾸 엄지손가락으로 쓰다듬게 된다. TFT 컬러 디스플레이의 화질도 괜찮고, UI도 음악 재생에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 시 편안하게 기능을 제어할 수 있었으며, 기능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어 만족스러웠다. 측면에 따로 버튼을 마련해 놓아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아도 조작할 수 있는데, 버튼의 조작감이 쫀득한 느낌이어서 만족스러웠다.


이 NW-ZX300을 4.4mm 5극 밸런스 단자가 있는 소니의 XBA-N3BP 이어폰으로 시청해 보았고, 3.5mm 스테레오 단자의 보통 이어폰으로도 시청해 보았다. 가장 먼저 느껴지는 것은 출력이다. 보통 이어폰이 무척 심심하고 재미없게 느껴졌다.  

본격적으로 사운드에 대한 이야기. 이전 NW-WM1Z나 NW-WM1A를 들었던 그 폭발적인 감동이 밀려온다. 플래그십 모델 이후에 나오는 제품은 확실히 주목해야 하는데, 사운드적으로나 가격적으로 큰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위 제품 개발에 얻은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추가, 그 기술적인 이점들은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로 그대로 보상된다.


특히 4.4mm 밸런스 단자의 채용은 신의 한수라고 할 수 있는데, 다이내믹과 출력으로 대표되는 매력적인 사운드를 보장, 앞으로 소니의 든든한 메인 스펙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플래그십 NW-WM1Z의 사운드 성향을 어느 정도 따르고 있는데,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음의 무대가 굉장히 매력 있다. 단순히 해상력만 강조하면, 건조하고 차가운 이미지를 선사해, 쉽게 피곤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NW-ZX300은 부드럽고 풍부한 사운드로 음의 깊이를 추구한다.


여성 보컬에서는 그야말로 최상의 감각을 보여 주는데, 그 특유의 윤기 있고 청량한 음향은 프리미엄 DAP의 존재 이유를 확실히 증명한다. 찰랑거리는 어쿠스틱 악기의 매력, 긴 여운의 사실적인 잔향, 넓고 자연스럽게 펼쳐지는 입체감 등 사운드 튜닝에 굉장히 공들인 느낌이 여러 음악에서 느껴진다. NW-WM1A의 다이내믹보다 NW-WM1Z의 자연스러움에 한발 더 다가가 있는 듯한 인상인데, 지금의 사운드 트렌드를 잘 분석하고 내놓은 소니 스타일의 매력적인 DAP이다.  

다 잘하는 사람보다는 하나를 천재적으로 잘하는 사람이 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것처럼, 스마트폰으로도 분명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듣는 음악은 음질 면에서는 헤드 파이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 요즘 특히 많아진 고가의 이어폰·헤드폰 유저들의 고음질에 대한 갈망은 어디까지나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DAP만이 채워 줄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한 소니의 NW-ZX300은 분명 그들의 음질에 대한 허기를 채워 줄 것이다.

수입원 소니코리아(주) 1588-0911

가격 79만9천원

출력 4.4m 밸런스드, 3.5mm

디스플레이 800×480(WVGA), TFT, 7.8cm

터치 지원 지원 PCM 32비트/384kHz, DSD 11.2MHz

S-Master HX 지원

DSEE HX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4.2, LDAC, apt-X HD)

NFC 지원

MQA 지원

메모리 크기 64GB

마이크로 SD 지원

충전 시간 5.5시간

배터리 구동 최대 30시간(언밸런스, MP3, 128kbps), 최대 26시간(언밸런스, FLAC, 96kHz)

크기(WHD) 5.7×12×1.4cm

무게 157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