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소득이 늘면 돈 걱정이 줄어들까?

[특별연재 #6] 1억 모을래? 그냥 살래? -마지막 연재
프로필 사진
머니플러스 작성일자2018.03.05. | 2,505 읽음
댓글
[특별연재] 20년 경력의 금융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1억의 벽 』 저자 맹재원이 재테크 왕초보들을 위한 돈과 투자에 대한 안내서 『1억 모을래? 그냥 살래?』를 펴냈습니다.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할 것이 아니라 일단 1억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누구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전하는 책의 일부 내용을 6회에 걸쳐 특별 연재합니다.
관련 책
1억 모을래? 그냥 살래?-처음 시작하는 재테크
1억 모을래? 그냥 살래?-처음 시작하는 재테크
저자
맹재원
발행일
2017.11.15
출판사
멘토르출판사(주)
가격
정가 13,800원보러가기
‘만약 100억짜리
복권에 당첨된다면…’
출처 : @jackmac34

평소 복권 따위엔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 이런 상상을 해 본 적은 있을 것이다. 골치 아픈 직장을 때려치우고 세계 일주를 떠나거나, 서울 시내에 번듯한 건물을 사는 등 꿈같은 일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그간 어깨를 짓누르던 골치 아픈 문제들이 일순간 해결되는 건 물론, 세상 부러울 게 없는 삶이 펼쳐질 것 같은 기대감과 함께. 

격한 예스

그런데 실제로 복권에 당첨되거나 거액의 유산을 물려받는 등 예기치 않게 큰돈을 얻게 된 사람이 일순간에 빈털터리로 길거리에 나앉거나 사기죄로 감옥에 가게 됐다는 이야기가 종종 우리 귀에 들린다. ‘정신이 나간 사람이나 그렇지, 나라면 절대 안 그래’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겪기 전엔 모르는 일이다. 

출처 : @rebcenter-moscow

돈을 버는 능력과 돈을 유지·관리하는 능력은 완전히 별개 문제다. 이 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풍요로움의 기준을 ‘수입’과 ‘연봉’으로만 판단하게 된다. 수입이 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 착각하며 내 손에 얼마가 있느냐만 골몰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돈이 아무리 많아도 돈을 계속 유지·관리하고 키우는 능력이 없으면 오히려 돈 때문에 화를 입게 된다. 내 고객 중에도 젊었을 때 돈 때문에 고생한 사람이 있다. 첫 직장의 연봉은 하잘것없었지만 탁월한 능력을 바탕으로 승진과 이직을 거듭해 고액 연봉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월급이 오를수록 예기치 않은 금전 문제가 생기더니, 어느 순간에는 부모님께 손을 벌려야 할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출처 : @bluebudgie

“돈 문제는 ‘돈이 없어서’ 생기는 게 아닙니다. 돈이 없을 때는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가 고민이었는데, 수입이 느니 단순하던 소비 습관이 복잡해지면서 생각지도 않던 문제들이 생기더라고요. 세금 문제는 또 얼마나 골치 아프던지…. 없을 땐 없어서 문제고 있을 땐 있어서 문제인 게 돈이라는 걸 뼈아프게 깨달았습니다.”

출처 : @Goumbik

바닥까지 떨어졌을 때 정신을 차려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하나씩 모색하다 보니 기본적인 금융지식은 물론 돈이 돌아가는 원리까지 깨치게 되었다는 그는 수십억 자산을 이룬 지금도 하루 한두 시간은 수중의 돈이 잘 운용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자산과 관련한 정보를 살핀다고 한다. 

문제는 돈이 있고 없고가 아니다

돈이 없으면 갖고 싶은 물건을 쉽게 사지 못하고 여행 한 번 못가는 것이 문제고, 돈을 조금 벌면 이 돈으로 언제 내 집 한 칸 마련할 수 있을지, 가진 돈을 조금이라도 불릴 방법이 없는지가 고민이다. 설혹 원하는 만큼 돈을 많이 벌었더라도 그 돈을 어떻게 유지할지, 어디에 투자하면 손실 없이 수익을 낼 수 있을지를 두고 머리를 싸맨다. 박봉이면 박봉인 대로, 자산가면 자산가대로 수입에 상관없이 돈 문제를 안고 사는 것이다. 

출처 : @pasja1000

자본주의 사회를 살면서 돈 문제에서 완벽히 해방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내가 가진 돈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가’이다.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해도 돈을 계속 가지고 있는 능력을 키우지 못한다면 돈은 계속 우리 곁에서 도망치게 된다. 

출처 : @geralt

재미있는 것은 돈과 관련한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할수록, 인생과 관련한 문제도 깊이 있게 고찰해보게 된다는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겪는 많은 문제가 상당 부분 돈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몇 살에 결혼할지, 이직하는 게 맞는지, 아이는 몇 명을 낳을지, 꿈을 좇아 창업할지 등 인생을 살면서 고비고비마다 맞게 되는 문제들을 잘 들여다보면 그 기저에는 돈 문제가 필연적으로 숨어 있다. 그래서 돈을 잘 다루는 사람 치고 허튼 인생을 사는 사람이 없다.

출처 : @TeroVesalainen

돈과 관련한 문제는 어차피 평생 안고 가야 할 고민이다. 그러니 돈 걱정으로부터 해방되는 날을 꿈꾸는 대신 끼니때 맛있는 음식을 골라 먹듯 돈을 친구처럼 대하며 잘 다루자고 생각을 바꿔보자. 돈을 잘 다루게 될수록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도 잘 다루게 될 것이다.

듬직

맹재원 『1억 모을래? 그냥 살래?』 저자

※ 머니플러스 2018년 3월호(www.fnkorea.com)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편의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