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뜨는 부업

조회수 2021. 1. 24. 19: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데이터 라벨링'

코로나19 이후 소득 불안정성이 높아지자, 부업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데이터 라벨링’ 부업이 인기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이란?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텍스트, 음성 등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 검수하는 작업을 말한다. 가공한 데이터가 많을수록 AI 서비스 정확도가 높아지므로 다수의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에서는 온라인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작업자를 모집 중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전문가만 할 수 있는 게 아닐까?

아니다.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주로 이미지 수집, 바운딩 작업(네모 박스로 물체를 표시하는 것), 텍스트 가공, 음성 녹음 등이 있는데 종류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숙지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출근이나 배정된 의무 작업량도 없다.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하고 싶은 일을 골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력단절자, 재취업이 쉽지 않은 은퇴자, 잉여 시간을 활용하길 원하는 학생 및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 부업으로 급부상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라벨링으로 얼마나 벌까?

대표적인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인 크라우드웍스와 에이아이웍스의 경우 원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작업 완료 후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1 포인트 당 1원이며, 5천 포인트 이상이면 현금으로 환전된다. 프로젝트 난이도와 또 개인별 적게는 하루 몇백 원부터 많게는 수만 원까지 편차가 큰 편이다. 그런데도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에서 데이터 라벨링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일자리 모아보기

■ 크라우드웍스(www.crowdworks.kr)

: 난이도별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되며, 회사와 구직자를 중개해주기도 한다.

■ 에이아이웍스(https://aiworks.co.kr/)

: 수집/가공/봉사 프로젝트 중 고를 수 있고, 문서요약 프로젝트로 입소문을 탔다.

■ 데이터고블린(https://www.datagoblins.com/)

: 칫솔, 샤워기, 자물쇠 등 직접 사진을 찍어 올리면 포인트가 쌓인다.

■ 에이모(https://aimmo.co.kr/labelers)

: 데이터 라벨러에 지원하면 프로젝트 오픈 시 알림 메일을 받을 수 있다.


정아람 기자

※ 머니플러스 2020년 12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