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머니플러스

슈퍼 노멀의 시작, 마음 근육 만들기

9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하기 마련이다. 항상 이기기만 하는 인생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같은 상황이라도 실패 후 반응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실패를 넘어 원하는 것을 하나씩 이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고통 속에서 끝내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이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큰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도 결국 우리와 비슷한 생물학적 환경을 갖고 있음을 눈치챌 수 있다. 그들이 평범함을 넘어 슈퍼 노멀한 사람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던 중심엔 과연 무엇이 있었을까?

출처@Myriams-Fotos
회복탄력성

좌절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을 심리학에서는 ‘회복탄력성’이라는 말로 설명한다. 글자 그대로 회복탄력성(resillence)은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말한다. 시련이나 트라우마, 비극적인 사건 또는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 앞에서도 잘 적응하는 것을 뜻한다. 크게는 절망적인 현실을 극복하고 큰 성공을 이뤄낸 위인들의 전기에서, 작게는 매일매일 자신을 채찍질하며 절제된 생활을 지속하는 일상의 노력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탄탄한 근육이 건강한 신체를 지탱하듯, 회복탄력성은 우리가 좌절감에 매몰되지 않도록, 힘든 상황을 이겨내고 다시금 일어서게 하는 기초체력이 된다. 생활 속 크고 작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삶을 지탱해주는 마음 근육인 것이다.  

출처@pasja1000
회복탄력성 키우기

마음 근육(회복탄력성)을 키우는 일은 노력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생각보다 특별하지도 않아 마음만 먹으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 

출처@KlausHausmann

● 관계 만들기 ●


힘들고 일이 잘 안 풀릴 때 우릴 더 좌절하게 하는 것은 외로움이다. 이때 자신의 힘든 마음을 함께 나눌 상대가 있다면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설 힘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 힘든 일은 나누면 반이 되고 행복은 나누면 배가된다는 말이 있다. 서로 마음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는 관계를 많이 만드는 것, 그것이 마음 근육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이다.

출처@biancamentil

● 자기 관리 ●


좌절감이나 스트레스,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을 지배할수록,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과 건강을 챙기고, 산책이나 명상 등을 통해 마음을 관리하는 것이 인내와 극복의 힘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 잘 먹고 잘 사는 웰빙 생활이 자기 파괴적인 행동과 자포자기한 마음을 떨쳐내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출처@kalyanayahaluwo

● 의미 찾기 ●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말하면 거창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자신의 삶 언저리에서 발견한 소소한 행복도 삶의 의미가 될 수 있다는 것.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반려견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고 여행이나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 등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삶의 의미가 될 수 있다.

출처@Foundry

● 나를 이기는 습관 만들기 ●


우리는 누구나 실패하기 쉬운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자. 그래서 실패했다는 사실보다 극복의 힘을 찾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중요하다. 그와 함께 자신과의 작은 약속이라도 하나씩 이뤄나가는 작은 성공 습관을 만들어 보자. 아주 작은 것, 가능한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넓혀 가는 것이 좋다. 매일 물 2ℓ 먹기, 매일 1시간만 핸드폰 보기, 매일 1,000원 아껴 쓰기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은 무궁무진하다. 이렇게 작은 것에서부터 차근차근 자신을 이기는 습관이 쌓이다 보면 더 큰 일을 만나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성공의 기초체력이 만들어진다.

출처@Wokandapix

우리는 모두 잠자는 슈퍼 영웅일지 모른다. 다소 평범해 보이지만 깨어나지 않은 잠재력을 간직한 사람들. 이제라도 마음 근육을 키워서 이기는 습관을 쌓아간다면 소박한 우리의 인생도 아름다운 슈퍼 노멀의 삶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참고 APA. Building your resilience. https://www.apa.org/topics/resilience 


조경아 기자

※ 머니플러스 2020년 9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머니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