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도 법칙이 있을까?

조회수 2020. 8. 14. 15: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도 법칙이 있을까?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은 1930년대 말에 하버드에 입학한 2학년생 268명(일명 ‘그랜트 연구’), 그리고 아이큐 140 이상의 여성 천재 90명(‘터먼 연구’), 서민 남성 456명(‘글루엑 연구’) 등을 72년간 추적하며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왔다. 이름하여 『하버드대학교 인생성장보고서』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오래도록 행복했을까?

성공적인 삶은 지나친 욕망과 모험, 또는 과도한 경계나 자기 보호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말은 사실이었다. 누군가에게는 늘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불행한 시기였으며, 누군가는 노년의 삶을 온통 배움으로 물들이며 여든아홉 살에 하버드 대학 최고령 졸업자가 되었다. 누군가는 실패한 결혼 이후 평생 사랑을 믿지 않으며 길 잃은 인생을 살았다고 대답했으며, 누군가는 실패를 딛고도 다시 사랑하고 또 사랑하길 주저하지 않았다. 모두의 삶은 이토록 다양하고 다채로웠다.

연구 대상들이 70~80세에 이르면서, 하버드 연구팀은 그들을 주관적·객관적 건강에 대한 6가지 기준에 따라 ‘행복하고 건강한 삶’과 ‘불행하고 병약한 삶’ 또는 ‘조기사망’군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생의 마지막 10년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는지 아닌지는 50세 이전의 삶을 보고 예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놀랐다. 더욱 중요한 것은 행복과 불행, 건강과 쇠약함 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이 그저 신의 뜻이나 유전자가 아니라, 사람이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는’ 요인들이었다는 점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부르는 ‘행복의 조건’은 타고난 부, 명예, 학벌 따위가 아니었다. 으뜸은 ❶ 고난에 대처하는 자세(성숙한 방어기제)였다.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47세 무렵까지 형성돼 있는 인간관계였다. 나머지는 ❷ 교육년수(평생교육) ❸ 안정적인 결혼생활 ❹ 비흡연(또는 45세 이전 금연) ❺ 적당한 음주(알코올 중독 경험 없음) ❻ 규칙적인 운동 ❼ 적당한 체중이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50세를 기준으로 이 중 5~6가지를 갖춘 106명 중 50%가 80세에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있었다. 그들 가운데 ‘불행하고 병약한’ 이들은 7.5%에 그쳤다. 반면 50세에 3가지 이하를 갖춘 이들 중 80세에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4가지 이상의 조건을 갖춘 사람보다 80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이 3배 높았다.

1967년부터 이 연구를 주도해 온 하버드 의대 정신과의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며, 행복은 결국 사랑”이라고 결론지었다. 

한국인 ‘돈’보다 ‘가족’

사람들이 느끼는 주관적 감정인 행복의 범주에는 사랑, 일과 승진, 건강, 권력과 명예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한국인들의 1순위 행복 기준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 꾸리는 행복한 가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자성어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됨)이 한국인의 의식과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어떤 조건이 더 충족되면 더 행복해질 것으로 생각하는지’ 설문 조사한 결과, 전체의 31%가 “좋은 배우자와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건강하게 사는 것 ▲돈과 명성을 얻는 것 ▲소질과 적성에 맞는 일을 하는 것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 등의 순이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유머를 즐기며, 친구를 사귄다면… 그리고 담배를 끊고 술을 줄이는 동시에 일찍 귀가해 가족들 얼굴을 한 번 더 본다면, 그 사람은 끊임없이 성장하며 행복할 수 있다. 고리타분한 훈계가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을 평생토록 밀착 조사한 것에 통찰을 더해 얻은 결론이다.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말했다. “평생 누릴 행복을 찾아가기에 아직은 늦지 않았다.” 삶을 배우려면 일생이 걸린다. 늘 배우며 살아가자!  


참고 자료
- UN 산하 자문 기구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 World Happiness Report 2020, www.unsdsn.org
- 국회미래연구원, 대한민국 행복지도(2020.4.20), www.happykorea.re.k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2019.12), www.kihasa.re.kr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0, 21세기북스
- 조지 베일런트, 행복의 조건(하버드대학교 인간성장보고서), 프런티어
- 유키 소노마, 하버드 행복수업, 매일경제신문사
- 엘리자베스 던·마이클 노튼,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알키

글 이규열 본지 발행인 겸 편집인

※ 머니플러스 2020년 7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