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부산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사업의 설계VE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1,9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2020년 제13회 전국 가치공학(VE) 🎉
경진대회 결과발표

부산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사업의 

설계VE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올해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성능 개선 및 가치향상에 중점을 둔 부산광역시의 “안데르센마을 및 동화마을 조성사업”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1월 27일(금) 대전 호텔ICC에서 “2020년 제13회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설계 부문과 시공부문에서 VE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이란?

최소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으로 시설물에 대한 기능 분석을 통해  최적의 대안 설계를 창출해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성능 및 품질향상을 향상시키는 기법


최우수상을 수상한 부산광역시의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사업의 설계VE는 드론을 활용하여 3D 공간모델을 제작하고, 연결 브릿지의 개방형 난간 도입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 변경 등의 우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우수상을 수상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화성어천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 설계VE는 절토부의 옹벽 설치를 최소화 및 연약지반 처리계획 최적화 등의 우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금년 처음 도입한 시공단계 VE에는 한국수자원공사의 회야댐~울산공업용수도 간 비상연계관로 설치공사는 상수도관 부설을 개선하여 작업구를 감소하고, 굴토량을 감소하는 등의 우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VE 경진대회 당일에는 사단법인 한국VE연구원 주관으로 ‘그린뉴딜 정책에서의 VE 역할과 대응 방안’ 등을 주제로 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VE관련 논문과 사례 13건이 발표되었으며, 가치 중심 VE 수행을 위해 경진대회 평가 기준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다양한 전문 분야의 VE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누는 정책토론회도 함께 개최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권혁진 건설정책국장은 건설분야 VE의 저변 확대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향후 민간 및 각 부처 등의 자발적인 동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번 수상작을 비롯하여 역대 수상작은 건설산업정보화(CALS)포털시스템(www.calspia.go.kr)설계VE마당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