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인터넷으로 한번에! 자동차 과태료 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

4,12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부릉부릉! 일상생활 속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교통법규를 위반할 때가 간혹 있는데요. 그럴 때, 내가 위반한 과태료나 범칙금을 한 번에 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교통법규 위반 통지서가 집으로 날아오면 통지서를 열어 본 순간 납부 방법이 과태료와 범칙금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벌점 여부와 금액도 다르고 과태료와 범칙금은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자동차 과태료는 과속이나 속도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으로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과태료는 운전자에게 벌금을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과태료는 경찰서나 은행에 직접 납부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기한 내에 자동차 과태료를 내지 않으면 예금압류, 자동차압류, 번호판 영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범칙금은 신호위반, 과속, 음주운전 등으로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경찰관에게 적발되면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운전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벌점이 부과될 수도 있어요. 운전자는 자동차 범칙금 통지서를 받은 다음 경찰서(지구대)를 방문하여 운전 사실을 인정하고 범칙금 통고서를 받습니다. 자동차 범칙금은 경찰서나 은행에 직접 납부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납부할 수 있고요. 기한 내에 자동차 범칙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운전면허 정지 및 가산금이 부과되고 30일 미만의 기간 동안 교도소나 경찰서 유치장에 가거나 벌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과태료는 무인카메라에 단속되어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것을 말하고 교통범칙금은 경찰관이 현장에서 운전자에게 부과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 과태료나 범칙금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범칙금·과태료 인터넷 조회 및 납부시스템인 이파인(https://www.efine.go.kr/)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하시면 되고요. 교통과 운전에 관련된 다양한 조회 및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사이트에서는 교통범칙금·과태료 조회 납부, 무인단속 내역 조회, 무인단속 통지서 발급 조회, 교통범칙금·과태료 인터넷 납부 지원, 이의신청·과오납 환급 등 민원 신청, 운전면허정보 조회, 벌점 조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파인 사이트에서 조회된 과태료나 범칙금을 해당 사이트에서 발급되는 가상계좌로 납부하거나 통지서에 적힌 가상계좌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가장 자주 위반하는 교통법규 위반은 주정차위반인데요.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소유 차량이 등록된 지자체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서울에 주소지가 등록되어 있으면 서울시 교통위반 단속 조회 홈페이지(https://cartax.seoul.go.kr/)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과태료를 조회하고 개인소유 차량인지, 법인이나 사업자소유 차량인지 선택 후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I-PIN 인증, 휴대폰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로그인 후 조회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과태료와 범칙금을 납부할 때 꿀팁! 자동차 과태료와 범칙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납부하실 때는 계좌이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과태료나 범칙금을 체납하는 경우에는 가산금이 붙으니 기한을 넘기지 말고 납부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를 하더라도 별도의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또,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가산금이 붙지 않아요.


서울시는 오는 교통위반 과태료 고지·납부 모바일로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를 3월 2일부터 시작하여 2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교통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고 납부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고지를 통해 납세자가 고지서 수신까지 걸리는 기간이 기존 등기우편보다 단축되고 종이 고지서를 분실해 고지내역 재확인 및 과태료를 납부하는데 겪게 되는 번거로움 등이 없어졌습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교통위반 통지서를 아직 확인 못 하거나 잊어버려 사전납부 감경 혜택을 못 받거나 가산금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한 번에! 교통위반 사실을 조회하고 납부하셔서 불편함을 겪지 않으시길 바래요! 하지만,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