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스키시즌 개막! 스키장까지 똑똑하게 가는 방법 (feat. 고속도로 하이패스 꿀팁)

6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겨울의 즐거움, 스키시즌이 시작됐습니다! 주말마다 혹은 주중에도 스키장을 찾아 슬로프 위에서 스피드를 즐기며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죠. 그런데 운 좋게 스키장 근처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키장까지 가는 길은 쉽지가 않습니다. 고속도로를 한참을 달려야 비로소 스키장에 도착할 수 있는데요. 이때 고속에서 반드시 거치는 것이 바로 ‘하이패스’입니다.

고속도로 교통체증의 원인 중 하나가 요금소에서 통행료를 정산하며 차들이 잠시 정차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한결 빨리 갈 수 있는 것이죠.

조금 더 빠르고, 조금 더 현명하게 스키장에 도착하기 위한 고속도로 하이패스 주의사항과 꿀팁을 모아봤습니다.

고속도로 이용료 할인?

요일을 확인하자~! 주말 ․ 공휴일 NO!

경차는 고속도로 통행료 50%가 감면되는 건 이미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이외에도 출퇴근 시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1~3종 차량도 할인이 되죠.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 요금소 간 거리를 기준으로 20km 미만의 거리는 출퇴근 시간 하이패스 이용자에 한해 통행요금이 할인됩니다.

그런데 이것은 주중에 해당되는 제도이며, 토요일이나 일요일, 공휴일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스키장 가는 길에 찍힌 하이패스 통행료가 평소보다 비싸다고 해도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평일에 특별히 휴가를 내서 스키장을 찾을 경우, 통행료 할인이 적용되는 시간을 이용하면 더욱 좋겠죠?!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은 시간대별로 달라지니 평일 스키족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를 그냥 지나쳤다면?

당황하지 말고 일단 직진! 편의점에서도 가능~

스키장 가는 길. 친구들과 차에서 시끌시끌 떠들면서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보면 톨게이트 실수를 하게 되는데요. 단말기를 달지 않은 상태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들어선다던가, 단말기 오류로 인식이 안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럴 경우,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통과해서 가는 것입니다. 하이패스 차로는 무정차 통과 및 제한속도 3km/h가 기본이며, 통행료가 미납됐다고 무리하게 후진하거나 정지했다가는 자칫 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후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목적지 요금소에서 수납원을 통해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는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수납원이 있는 차로로 진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납원에게 상황을 설명한 후 출발지 혹은 통과한 톨게이트를 알려주면 됩니다. 여기에서 통행료를 확인해주면 현금 혹은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그러나 목적지 요금소에서도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들어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경우 자동차 등록지로 고지서가 전달되므로 이에 따라 납부를 하면 됩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편의점에서도 미납 통행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한국도로공사와 GS리테일은 업무협약을 통해 고속도로 영업소와 휴게소 등에서 제공하는 하이패스서비스를 전국 GS25 편의점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스키장에서 즐겁게 놀다가 통행료를 깜박했다면, 근처 GS25 편의점에 방문해 미납 통행료를 확인 후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이용한다면, 잊지 말자!

통행료 온라인과 모바일 서비스들

하이패스 사용과 관련해 미납내역과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인 이 사이트에서는 미납통행료 조회와 납부를 비롯해 하이패스 사용 내역, 단말기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www.extoll.co.k

한편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 통행료 서비스+ 역시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여기에서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영수증 출력 등 관리, 통행료 서비스 FAQ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