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생애 첫 차를 구매한다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자동차 대리 등록하자!

2,7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생애 첫 차를 구매하는 일, 누구에게나 특별한 경험이죠. 처음인 만큼 자동차를 고르고 등록하는 과정도 쉽지 않을 텐데요. 생애 첫 차에 관한 흥미로운 통계와 함께 차를 등록할 때 도움이 되는 꿀팁도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숫자로 보는 생애 첫 차

출처:국가교통DB/ 연구:주진호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자료: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4)

운전면허가 있는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응답자의 약 70%인 1,266명이 생애 첫차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생애 첫 차 구매 연령대는 어떨까요? 비교적 젊고, 경제활동에 진입하는 시기인 30대가 가장 높은 수치인 56.2%를 차지했습니다. 30대에 생애 첫차 구매가 가장 높았습니다. 

출처:국가교통DB/ 연구:주진호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원/ 자료:교통수단이용실태조사(2014)

 첫 차를 신차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중고차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정답은 신차로 구매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첫차를 신차로 구매하는 사람들의 비율(77.3%)이 중고차를 구매하는 사람들(22.7%)에 비해 약 3.4배 높은 것으로 나왔죠.  

생애 첫차 구매 목적은 출퇴근(82%)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레저(10%), 대중교통의 불편(7.3%), 기타(0.7%)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 등록, 이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9월부터 자동차를 구입할 때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자동차 대리 등록이 가능해졌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번거로운 서류 발급, 등록을 모두 온라인상에서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인데요. 

현재 차량 신규 등록의 90% 이상이 자동차 딜러나 행정사 등을 통한 등록 대행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차량 소유자는 대리인 위임장, 인감증명서를 대리인에게 전달해야 하고 대행자는 등록 관청을 방문해 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 사본 등 서류를 내야 하죠. 번거로울 뿐 아니라 서류 위·변조 우려나 대행 비용 과대 요구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는 했는데요.

하지만! 9월부터는 달라졌습니다! 대리인도 등록 관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죠. 차량 소유자가 위임장을 작성하면 대리인이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통해 행정 절차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365 홈페이지 접속(https://www.car365.go.kr) 후 카카오페이로 간편인증을 하고 전자위임으로 진행합니다. 제세공과금은 개별납부에서 일괄납부로 자동차등록을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