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국토부가찾아Dream] 이제는 3D로 설계한다! ‘BIM 전문가’ 자격증 준비 및 해외취업까지?

1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신기술들은 기존에 있었던 가양한 분야와 접목되면서 또 새로운 직업을 창조해내곤 하는데요. 건설 분야에 3D 기술이 융합되면서 생겨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전문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도 BIM이 적극 도입되면서 BIM 전문가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BIM 전문가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BIM 전문가가 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뭔가요?

BIM란 프로젝트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축물 제작 전 과정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3D 공간에서 미리 건물을 디자인하고 시공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BIM을 통하면 2차원 도면 환경에서와 달리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는 물론 보안, 소방, 친환경 등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정보 통합관리가 가능하죠. 


덕분에 설계 품질과 생산성은 향상되고 시공 시 오차는 최소화되며 건축물의 체계적인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BIM 기술이 건설 분야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BIM 전문가가 되는 법!

BIM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BIM 운용전문가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BIM 운용전문가 자격증은 BIM 모델 구축과 관리에 관한 실무 역량을 갖춘 이들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사 프로젝트에서 BIM 업무수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BIM 운용전문가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눠지는데, 각각 응시자격 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위의 응시 자격을 만족하고 있다면, 시험을 치룰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1급과 2급 모두 필기와 실기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각 과목에서 최소 60점 이상을 받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BIM 자격증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자격증 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BIM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BIM교육평가원 바로가기

http://www.bimkorea.or.kr


건설 분야에서 BIM을 이용하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운용이 가능한 만큼, BIM 전문가를 찾는 곳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해외건설프로젝트에서는 BIM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이니, 해외 취업을 노리신다면 BIM 기술을 익혀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