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미세먼지 줄이고, 최대 3600만 원 지원에, 각종 할인 혜택까지?! 친환경 자동차 혜택 총정리

117,2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뭐니 뭐니 해도 많은 지원 혜택 때문이겠죠. 


사람들의 관심 덕분에 곳곳에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기도 늘어나서 친환경 자동차 이용 운전자도 일반 자동차와 다름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친환경 자동차를 구입할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에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을 정리해봤습니다!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거리의 공기청정기, 수소차

수소차는 달리는 것만으로도 공기 정화가 되는 시스템을 가진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고민이 많은 요즘, 수소차는 국내 대기오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죠. 수소차 차량 보급 촉진을 위한 정책이 많이 등장하게 된 것도 그 때문입니다.


수소차의 가격이 거의 7천만 원에 가깝다 보니, 구매자분들에게도 부담이 되곤 하는데요. 현재 정부는 수소차 구매 시 최대 3,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 4,000대를 대상으로 대당 2,250만 원의 국비가 지원되고 지방비는 지역별로 최대 1,350만 원까지 지원된다고 하니 수소차 구입 예정이신 분들은 꼭 지원 혜택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밖에도 수소차 소유주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최대 520만 원, 취득세 최대 140만 원 등 최대 660만 원의 세금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차량은 배기량 기준으로 납부하는 자동차세가 수소차는 연 13만 원으로 일괄 적용되어 유지비를 줄일 수 있죠.


다양한 할인 혜택도 수소차의 장점입니다. 수소차는 내년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할인받을 뿐 아니라 남산 1, 3호 터널 혼잡 통행료 면제 등 지자체별로 다양한 할인 혜택도 주어집니다. 공영주차장 주차료도 50% 할인된다니, 주차비 걱정도 확 줄어들겠죠?

매연 노! 배터리 충전으로 달리는 전기차

일반 차량에 비해 소음의 크기가 작은 전기차. 일반 차량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거겠죠. 전기자동차가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전기의 비용은 경유 비용의 1/7, 휘발유 비용의 1/10 정도라고 합니다. 내 주머니를 묵직하게 해주는 믿음직한 차입니다.


전기차 운전자에게도 많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데요. 국고보조금은 물론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답니다! 


국고보조금은 초소형 전기차의 경우 420만원부터 900만원까지, 전기화물차‧전기승합차는 최대 1억 원까지 지원됩니다.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은 서울시 450만 원, 부산광역시 500만 원, 대전광역시 700만 원 등 다양하니 개별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세에 부담을 느끼는 운전자도 많죠? 자동차 배기량에 따라 납부액이 달라지는 일반 자동차세와 달리 전기차 운전자는 자동차세‧자동차교육세가 연 13만 원으로 일괄 적용됩니다. 올해까지 전기차에 부과되는 전력요금 중 기본요금이 면제되며 전력량요금은 반값으로 할인되며, 급속충전요금은 기존 금액에서 약 44% 낮은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를 운전하고 이동할 때 고민이 되는 것 하나, 주차요금이죠. 전기차는 공영주차장 이용요금을 반값으로 할인받으니 잊지 말자구요. 통행료 혜택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전기차 운전자에게는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가 면제되며 2020년까지 고속도로 통행료의 50% 감면도 적용됩니다.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걱정이 늘어나는 만큼,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혜택은 계속 높아질 전망입니다. 자동차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친환경 자동차의 많은 지원과 혜택, 살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