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중고거래..이렇게 하면 사기 안 당한다

조회수 2016. 5. 13. 16:29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경인사이드 - 1분간 주목하면 경제가 보인다.

갖고 싶은 상품이 있는데 변변찮은 주머니 사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매를 포기하려는데… 중고사이트를 뒤져보니 바로 그 상품이 매력적인 가격에 올라와 있는 겁니다!!


반가운 마음에 물품을 판매자에게 연락해 거래하기로 합니다. 하지만 결과는....
난 분명 중고거래를 했는데
왜 벽돌이 온 것인가
출처: giphy
입금을 했는데
왜 잠수타는 거니?

상당수 소비자에게 중고거래는 여전히 불신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값에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중고거래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중고거래는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거래되는 물품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회원 수 1440만명인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의 거래내역을 살펴본 결과 3년 전과 현재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 지는 상품군에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출처: gettyimagebank
2013년에는 1~3위가 모두 정보기술(IT)제품이었습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IT제품에 민감한 소수의 '마니아 그룹'이 중고거래에 주로 참여했다는 뜻입니다. 통상적으로 중고상품은 노트북, 휴대폰, TV, 냉장고, 세탁기 등 디지털 기기를 중심으로 거래됐습니다. 

하지만 2014년부터 중고거래의 양상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유아·아동용품이 거래 최상위권을 차지했고 여성 상의, 상품권·티켓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출처: gettyimagebank
"과거에는 취미활동을 공유하는 소수 계층이 중고거래를 주도했다면 지금은 중고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폭이 훨씬 더 넓어졌다"
(중고나라 관계자)
 
오픈마켓 11번가에서도 중고 카테고리 매출이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2012년 55%, 2013년 68%, 2014년 50%, 2015년 49%로 나타났습니다. 


각광받는 중고거래, 보다 현명하게 쇼핑하려면?
★이건 꼭 지키세요★
중고거래 특성상 상대적으로 다른 거래에 비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기 쉽지만 유의사항을 지킨다면 소비자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1. 너무 싼 가격은 의심할 것
출처: gettyimagebank
우선 소비자가격에 비해 터무니 없이 싸거나 비싼 중고 제품은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가격대라면 하자가 있거나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대면 거래를 할 것
출처: gettyimagebank
통장입금 거래보다는 직접 만나 물건 상태를 확인하고 거래하는 대면 거래가 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통장입금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입금 전에 '경찰청 사이버캅' 앱에서 판매자의 전화번호·계좌번호에 대한 사기 거래 신고 이력을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 방식은 가급적 안전한 에스크로(특정 계좌에 구입대금을 송금한 뒤 물건을 확인 후 승인하면 판매자에게 최종 입금하는 방식)를 택하는게 좋습니다.
출처: 매일경제
3. 전자제품 구매 시 확인할 사항들
전자제품을 살 때 충전용 어댑터가 없고 단품만 있거나 시리얼 번호 스티커가 훼손됐다면 장물(절도·강도·사기·횡령 등 불법으로 가진 타인 소유의 재물)일 가능성이 있으니 구매를 자제해야 합니다. 

다만 휴대폰은 단품이라도 정상 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①  노트북·내비게이션·디지털카메라
출처: gettyimagebank
노트북이나 내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는 판매자에게 정품등록을 해지해 달라고 하고 반드시 구매자의 명의로 정품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구매했다면 정품등록을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정품등록을 할 때 고객센터에서 "이미 정품등록이 돼 있다"고 말하면 이는 도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마트폰
출처: gettyimagebank
스마트폰은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 사이트에서 분실·도난 조회를 해볼 것을 권합니다. 

판매자에게도 이동통신사에 휴대전화 고유번호(IMEI)를 등록하는 '확정기변'을 요구하고 함께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본 수칙 지키는 중고거래로
기분 좋게 득템 하자고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