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포인트 현금처럼 쓰는 꿀팁 6

조회수 2016. 5. 12. 11:39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경인사이드 - 1분간 주목하면 경제가 보인다.
출처: gettyimagebank
한 해 사라지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한 해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1000억원에 달합니다.


그깟 카드포인트 해봤자 얼마나 되냐고요?
출처: giphy
소비자들이 포인트 안쓰면
우리는 완전 떙큐죠~
(카드사)

소비자가 카드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카드사는 막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드사는 편리한 부가서비스는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가입 이후 카드사로부터 부가서비스에 대해 친절한 안내를 기대하기 힘들어집니다.
출처: giphy
근데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요?
(소비자)

우선 카드포인트에 대한 오해부터 짚고 가겠습니다.

하나, 카드해지하면 포인트 소멸될까?  


카드사 회원을 탈퇴하는 게 아니라 단순 카드 해지의 경우 포인트는 유효기간 동안 사라지지 않고 다시 카드를 발급받았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카드사를 탈퇴하는 탈회의 경우에는 모든 계약관계가 종료되는 것이므로 포인트 역시 소멸됩니다.

둘, 포인트 선지급 서비스는 할인일까?


포인트 선지급 서비스는 회원의 물품·용역 구입 시 카드사가 일정 포인트를 미리 지급해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고 회원은 할인받은 금액을 향후 일정기간 동안 포인트로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즉 물품·용역 구입 시 선지급 포인트로 할인받을 수 있지만 추후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부족하면 해당 금액은 현금으로 상환해야 한답니다. 

셋, 카드포인트 상속될까? 

 

금융당국은 2013년부터 카드 민원 해소 방안의 일환으로 회원 사망 시 포인트를 유족에게 상속할 수 있도록 카드사에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카드 사용자가 사망할 경우 잔여 포인트로 채무를 변제하거나 상속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카드포인트 유용하게 쓰기 위한
6가지 비법 대공개!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하면 포인트를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당장 필요하지는 않지만 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카드사가 운영하는 포인트몰 안에서 상품을 고르고 있다면 당신은 카드포인트 활용 '하수'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쌓여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쓸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출처: giphy
1. 펀드투자
출처: gettyimagebank
신한카드는 카드포인트로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펀드 상품을 연내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드포인트를 원금 손실 위험이 낮은 머니마켓펀드(MMF)로 운용해 수익을 내는 방식입니다. 


벤치마킹 대상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로입니다. 알리바바는 2013년 6월 MMF 위어바오를 출시했습니다. 
2. 교통카드 충전
자녀를 둔 직장인이라면 포인트를 활용해 자녀들의 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솔루션 업체 티모넷이 만든 '티코인앱'을 활용하면 됩니다. 

티코인앱은 각종 포인트를 사이버머니인 '티코인'으로 전환한 후 이를 다시 교통카드나 모바일에 티머니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3. 세금납부
출처: gettyimagebank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2011년 10월부터 '신용카드 포인트 국세납부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납부 전용 사이트 카드로택스(www.cardrotax.or.kr)나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지방세, 양도소득세 등 모든 세금을 500만원까지 포인트로 낼 수 있습니다.
4. 투자 체험
출처: gettyimagebank
카드포인트를 활용해 실제 투자를 체험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핀테크 업체 파야가 만든 '파이낸셜 스낵'은 신용카드 포인트를 투자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일종의 퀴즈 형태로 국내외 주식·선물·채권 시장의 패턴을 보여주고 이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수준을 입력하게 합니다. 해당 패턴이 실제로 나타나면 이용자가 매긴 신뢰수준만큼 포인트로 보상해주는 형태입니다. 
5. 현금 인출
출처: KBS '남자의 자격'
이것저것 하기 귀찮다면 포인트를 아예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하나카드 포인트 '하나머니'의 경우 전용 앱에서 '쓰기' 기능을 사용하면 ATM에서 바로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고 본인 계좌로 입금할 수도 있습니다. 
6. 학자금 상환 
출처: giphy
대학·대학원생이거나 갓 졸업한 20·30대라면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리카드의 한국장학재단 체크카드, 신한카드의 내미래 S20, KEB하나카드의 한국장학재단 WingO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카드포인트는 연회비와 사용실적에 대한 대가로 얻은 ‘사용처가 제한된’ 엄연한 현금자산입니다. 많은 활용도를 지닌 무형의 지폐를 카드사 주머니에 바치고 있는 셈입니다.

카드사용자라면 적극적으로 포인트 사용처를 찾아 악착같이 써야겠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