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회사'가 작정하고 맥주 만들면 벌어지는 일

조회수 2020. 6. 10. 17: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일경제가 매콤달콤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출처: BGF리테일
`곰표 밀맥주`가 단 3일 만에 첫 생산물량 10만 개를 완판 했습니다. 누적 판매량 또한 일주일 새 30만 개를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출처: 하이트진로·OB맥주
테라, 카스 등 주요 맥주 브랜드의 판매량이 주 60만 개, 인기 수제 맥주 브랜드는 주 5만 개 수준임을 감안하면 엄청난 성과라고 합니다.


밀가루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곰표'가 출시한 이 맥주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유통망 확보
곰표 밀맥주는 대한제분과 CU편의점, 세븐브로이가 함께 개발한 업계 최초 컬래버레이션 수제 맥주입니다.
출처: BGF리테일
2017년 업계 최초 수제 맥주 브랜드를 선보인 CU에서 단독으로 출시한 덕분에, CU가 보유한 1만 4000여 개 점포라는 대규모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출처: 4XR
2. 뉴트로(New-tro) 마케팅
70여 년 전통의 곰표 브랜드는 2030의 감수성과 만나 새로운 이미지로 재해석돼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출처: 스와니코코
4XR의 `곰표패딩`, 애경산업의 `곰표 2080 치약` 스와니코코의 `곰표 밀가루 쿠션` 등 전방위로 상품화되며 젊은 세대에게 즐거움을 선사한 것이죠.
출처: 매경DB
반대로 40대 이상 소비자에게는 잊고 있었던 `곰표 밀가루`의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덕분에 수제 맥주에 관심이 낮았던 4050 세대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었는데요.
출처: BGF리테일
지난해 CU 수제 맥주 매출 중 40대의 비중은 5.6%에 그친 반면, 곰표 밀맥주는 14.3%를 기록했습니다. 향수를 자극하는 전략이 매출 증대로 이어진 것입니다.
출처: 세븐브로이
3. 맛
곰표 밀맥주는 국내 1호 수제 맥주 면허 기업인 세븐브로이 양평 공장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세븐브로이 맥주는 2017년 청와대의 기업인 초청 호프미팅 때 공식 만찬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강서 맥주와 달서 맥주가 있습니다.
출처: BGF리테일
곰표와 세븐브로이가 함께 만든 이 수제 밀맥주(wheat beer)는 금색 빛깔, 부드러운 거품과 함께 은은한 복숭아 향이 밀향을 감싸는 맛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출처: 연합뉴스
4. 주세법 개정
국산 수제 맥주의 세금을 낮춘 정부의 주세법 개정도 곰표 맥주의 인기에 한 몫했습니다.
출처: 매경DB
수입맥주처럼 국산 맥주도 4캔에 1만 원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곰표 밀맥주도 1캔에 3900원, 4캔에 1만 원 행사를 진행하는 등 가격 경쟁력이 생긴 것이죠.
출처: GS25
정부의 주세법 개정으로 수입맥주가 점령했던 편의점은 경쟁력 있는 국산 수제 맥주들로 재편되고 있는데요.
출처: 카브루
실제 국내 수제 맥주는 올해 5월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5.6%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곰표 밀맥주의 인기에 힘입어

경쟁력 있는 국내 수제 맥주들이

함께 알려지면 좋겠네요!
 


이 콘텐츠는 매일경제의 기사 

추억 소환 '곰표' 수제맥주... 1주새 30만개 완판 참고하여 제작했습니다.


[강기정 기자 / 신소정 인턴기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