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매콤달콤

오르락 내리락 기름값, 바닥 찍고 하이킥

매경인사이드 - 1분간 주목하면 경제가 보인다.

53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국제 유가, 한 달째 상승 곡선 흐름 지속




"난 다른 산유국들이랑 달리 독자노선 갈 거임!"


이란"원유생산량을 경제 제재 이전 수준으로 늘리겠다."며 마이웨이를 선언한 상태지만 상당수 산유국들이 산유량 조정을 위한 물밑 접촉을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달 바닥을 찍었던 유가가 최근 반등하고 있습니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습니다. 
산유국 여러분들,  우리 이란 빼고 뭉칩시다...."



cf) 여기서 잠깐,  산유국들이 뭉치려고 하는 배경은 무엇 때문일까요?


>>지난 2월 유가가 30달러 밑으로 추락하자 전 세계 산유국들이 속속들이 대책을 내놨습니다. 끼리끼리 뭉쳐서 공급량을 제한하면 가격 지지선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물밑에서 활발히 접촉하여 원유가격 상승을 이끌어 내겠다는 심산입니다. 




한편, 국내 정유업체들은 이란의 결정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원유는 황 함유율이 낮을수록 품질이 좋아지는데 이란산 원유 황 함유율은 평균 1.7%로 쿠웨이트(2.6%) 사우디(2.1%) 아랍에미리트(1.9%) 등 다른 중동 지역보다 원유의 질이 낮습니다. 

따라서 업체들은 보다 싼값에 원유를 들여와 마진을 늘릴 수 있는 공산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손익을 따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처럼 유가가 바닥을 다지는 와중에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유가가 바닥을 찍은 신호가 있다"는 보고서를 내놔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란 마이웨이 영향이 그다지 크진 않네요."



IEA는 월간 보고서를 통해 "미국과 석유수출기구(OPEC) 비회원국 원유 생산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경제 제재가 풀린 이란 원유 공급 영향이 예상보다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최근 원유시장 흐름을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원유서비스업체도 오일 채굴 장비 수가 더 줄어들었다고 발표해 향후 원유 공급 감소 전망을 키웠습니다.



"40달러도 안 돼!! 50달러가 균형점이라고요."

-원유공급 국가입장 대변



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과의 협조 움직임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중순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카타르, 베네수엘라 석유장관이 원유 생산량 동결에 합의한데 이어 오는 20일 회담을 열어 추가적인 공급과잉 해소 대책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아울러 OPEC 회원국들이 배럴당 50달러를 새로운 유가 균형점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도 유가 반등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산유국님들, 유가 50달러는 꿈 깨시지 말입니다."

-골드만삭스


하지만 현 수준에서 추가적인 유가 반등세가 이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는 전망도 적지 않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올 2분기 국제 유가가 25~45달러 선에서 움직이되 대체로 35달러 선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 3,4분기에도 유가가 배럴당 40달러 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제가 볼 땐, 원유 공급과잉 현상 

분간 지속될 것 같습니다."

-골드만삭스

giphy



중국발 원유 수요 추이도 중요한 변수입니다. 



"지난달에 많이 사놔서 원유 지금 당장은 필요 없습니다."

-중국 정유사


지난달 유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자 중국 정유사들이 재고 확보 차원에서 원유 수입량을 확 늘렸지만 최근 한 달 새 유가가 급반등하면서 중국 원유 수입 증가 속도가 다시 둔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11일 뉴욕상업 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4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66센트(1.7%) 오른 배럴당 38.50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런던 ICE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 가격도 전날보다 0.9% 오른 배럴당 40.3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가격은 상승 흐름"



"

산유국들의 바람대로 

유가가 50달러 선으로 상승할지,

혹은 다시 추락할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관련기사

IEA "유가바닥 신호 보인다"…추가반등은 제한적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