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매콤달콤

미래를 좌지우지할 핵심 기술 #10

매경인사이드 - 1분간 주목하면 경제가 보인다.

41,9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상상하던 세상이 현실이 되고 있는 2016년. 그렇다면 향후 50년, 세상은 어떤 기술이 인간의 삶을 극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인지 선정해 보았습니다. 

 1. 인공지능



OS와 사랑에 빠지는 남자 / 출처 : 영화 'Her' 中  

'강인공지능(Strong AI·자아를 지닌 인공지능)'을 갖춘 슈퍼컴퓨터 입니다. 스스로 판단하고 예측하고 실행하는 것까지 가능한 인공지능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정보를 분석해 판단하는 약인공지능은 현재 의료, 금융 분야에서도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2. 뇌과학



미국 오바마 대통령 

출처 : hydroassoc.org


뇌 지도 연구는 인간의 판단과 행위시 뇌세포와 신경회로의 움직임 파악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렇게 뇌 지도가 완성되면 인간의 기억이 저장되고 지워지는 과정을 해독하여 인간의 뇌를 모방한 '인공지능' 분야에 미칠 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뇌속 생각의 세계를 조절한다



3. 핵융합



조그만 원자로가 상용화된다면? 
출처 : 영화 '아이언맨' 中

울진에 있는 최신형 원자력 발전소가 낼 수 있는 출력은 1기가 와트입니다. 하지만 핵융합이 현실화 되면 극소량의 투입물로 한 사람이 무려 3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성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이 핵융합 발전 방식은 안전하여 도심 외곽에 지을 수 있고, 환경오염 걱정도 없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4. 합성생물학



합성 생물학 적용 가능 분야 및 시장 규모


합성생물학은 생물학과 기술공학을 결합해 새로운 형질을 띄도록 만들어줍니다. 익히 알려진 GMO(유전자 변형 작물) 식품외에도 인구증가, 자원 고갈, 기후변화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합성생물학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인공태양 만들고 해조류서 석유 얻고…에너지 한계가 깨진다

5. 유전자 가위



유전자 가위 원리

오류가 많던 1,2세대 유전자 가위에 비해 3세대 '크리스퍼'는 정확성과 정교함이 크게 향상되어 불치병으로 알려진 여러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배아 DNA 편집 등 일부 윤리적 논란 해결 필요성도 존재합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6. 웨어러블 기기


핏빗 창업자 버나드 박 (출처 : 포브스)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수집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해주는 기초적인 단계의 웨어러블 시장이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구글은 당 측정 센서를 탑재한 콘택트렌즈를 세상에 소개하며, 사전 치료가 가능한 장치를 개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7. 우주발사체


단 한 번의 발사를 위해 8000억 원 이상이 투입된 나로호

엘런 머스크의 기업 스페이스 X가 공개한 1회 발사 비용은 <팰컨 9 - 762억 원>, 아울러 발사체를 다시 우주에 보내기 위해서는 우리 돈 약 2억 3000만 원만 들이면 된다고 합니다. 현재 우주 발사 비용보다 100분의 1로 줄어든 가격이라고 하니, 우주여행 시대가 머지않아 열릴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8. 자율주행차


Mercedes-Benz 'F105' 

출처 : techhound.org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IT 업체들이 서로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음주, 과속운전 등 운전자 부주의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예방하여 교통사고 급감과 이로 인한 자동차 수리 비용 절감이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공간이동 무한도전…바퀴달린 응접실·우주선 타고 뉴욕까지

9.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가 완성되면, 현존하는 슈퍼컴퓨터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계산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작은 DNA 관찰, 우주 분석, 인공지능 발전까지 다양한 분야에 획기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10. 휴머노이드


휴보, 출처: flickr.com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재난 발생 시 인간이 구조 불가능한 장소에 로봇의 투입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로봇 최대 대회 DRC에서 한국 대표 카이스트의 '휴보'가 우승을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향후 50년, 기술 발전에 따라 산업도 재편될 것입니다. 미래에 어떤 기술이 발달할지 살펴보고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