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흙수저 신화 그가 말하는 성공 키워드

조회수 2018. 3. 12. 21: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가 주목해야할 건 바로 LQ다.
영어강사로 일하던 중국 청년이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을 만들었다. 바로 알리바바 대표 마윈이다.

알리바바 대표는 “남들이 불평불만을 가질 때 노력하는 사람만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돈이 많아서다”와 같은 경험에서 우러나온 명언을 전했다.

경험에서 우러나온 명언과 새로운 경영 철학으로 이미 국내에선 유명한 그가 최근 한국을 찾아 지금 유리가 키워야 할 능력을 제시했다.
“인터넷으로 먹고 입고 쉬는 여러분 세대는 30대가 아니라 300개 도시를 방문하며 세계를 누빌 것이다. 300개가 아니라 300개 도시를 방문하며 세계를 누빌 것이다. 그리고 그런 청년들이 바꿔나갈 미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LQ(LOVE Quotient)이다.”
마윈이 말하는 LQ란 세계를 향한 사랑을 의미한다. 그는 세계 2위의 중국이 경제대국으로 세계에 대한 책을 다하지 않는다면, 즉 LQ가 없다면 세계의 존중을 받을 수 없다고 말한다.
“LQ와 EQ는 다른 것이다. EQ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말하지만 세계에 대한 너른 사랑을 말한다.너른 사랑이란 결코 마구잡이식 사랑이 아니고 원칙이 있으며 마지노선이 있다.”

알리바바의 성공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중 독일 <차이통>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사랑지수, LQ라는 키워드를 강조한 이유를 유추할 수 있다.

알리바바는 처음부터 중국인들의 마음을 공략했다.
경쟁사에서 판매액 엘부를 수수료로 떼가는 것을 보고,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몰에서는 수수료를 없앴다. 대신 매출은 온라인 광고와 기업고객에게서 받는 구조를 만들었다.
알리페이라는 이름의 독특한 결제 시스템을 개발한 것 역시 판매자에게 바로 돈이 건네진 후에 제품은 오지 않는 사기로 걱정하는 중국인들의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하면 물건을 사고 이체한 금액이 판매자에게 바로 가지 않고 알리페이에 예치된다. 배송이 완료된 뒤에야 알리페이에서 판매자에게 돈이 건네지는 시스템인 것이다.
즉, 무조건 나에게 이득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상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 나아가 세계에서 존중받을 수 있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똑똑함과 이해심 외에 세계에 대한 사랑지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미 오래전부터 마윈은 LQ를 언급하고 있었다. 그의 저서 <마윈, 내가 본 미래>에서 그는 기업운영의 세 가지 키워드로 EQ(감성지수),IQ(지능지수),LQ(사랑지수)를 들었다.
“IQ가 높으면 실패하지 않고 EQ가 높으면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한 창업자는 모두 EQ가 높아 인간의 본성을 아주 잘 파악한다. IQ와 EQ가 있으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지만 또 다른 키워드인 LQ를 잊어서는 안 된다. LQ가 없다면 돈이 아무리 받아도 존중 받을 수 없다.”
제2의 마윈이 되고 싶은 분, 성공하고 싶은 분들께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