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지식을 말하다

작심삼일을 극복하는 끝내기 기술 3가지

피니시

38,4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시작하는 것은 물론 어렵다. 하지만 더 어려운 게 있다. 바로 지난날 시작한 일들을 끝내는 것이다.

‘시작의 중요성’을 외치던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라이프 코치 존 에이커프는 어느 날 이런 질문을 받는다. “강사님, 저는 지금껏 1,000,000개도 넘게 시작했어요, 그런데 단 한 번도 끝낸 적은 없죠. 어떻게 하면 끝까지 해낼 수 있을까요?”

존은 돌아와 스스로가 끝낸 일을 생각했다. 그는 하프마라톤을 완주했고, 6권의 책을 썼으며 오늘 옷을 꽤 잘 입었다.

그러나 그것 외에는 전부 끝을 맺지 못하고 어딘가에 둥둥 떠다니는 상태였다.

책장에 꽂힌 책 중에 다 읽은 책은 10퍼센트, 6일짜리 홈트레이닝을 끝내는 데 3년, 사무실 책상에는 반쯤 쓰다 만 몰스킨 노트가 32권, 애매하게 조금씩 남아서 욕실에 나뒹구는 챕스틱은 19개가 있었다. 존은 그렇게 끝내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존은 온라인 사이트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30일 도전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0일간 각자 도전할 목표를 동영상으로 찍어 터넷에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천 명의 참가자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왔다.

30일 프로젝트를 끝내기 위한 기술 3가지는 무엇일까?

첫째, 완벽은 버리자. 목표는 수정하라고 있는 것

한 연구에 따르면 새해 계획은 92퍼센트는 실패로 돌아간다. 즉 100명 중 겨우 8명 만이 계획을 끝까지 실천하는 셈이다.

나머지 92명이 실패하는 결정적 이유는 ‘완벽하지 않다면 관두는 편이 낫다’는 말 때문이다.

실제로 30일 도전 프로젝트를 가장 많이 포기하는 날이
도전 이틀째라고 한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했는데 둘째 날 약속이 잡혀 어쩔 수 없이 치킨에 맥주를 먹고 나면 “하루 만에 망했어”,“포기포기”해버리는 것이다.

‘완벽하지 않은 것’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때 “먹긴 했지만 운동은 하고 자야지”, “내일부터는 식단 조절 제대로 해야지”와 같이 완벽을 버리고 계획을 수정하면 끝까지 갈 수 있다.

둘째, 뒤로 미뤄도 되는 일을 찾자

주변에서 번아웃에 걸린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이 증후군에 걸리는 이유는 모든 것을 해내지 않았을 때 느끼는 수치심 때문이라고 한다.

일은 보상을 위해 무조건 해내야 하고, 집안일을 청결한 나를 유지하기 위해, 일 끝나고 학원에 다니는 건 자기계발을 위해, TV나 SNS를 하는 건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 한다.
무엇 하나 버릴 것 없이 해야 할 일들이고 계획을 요리조리 잘 세우면 모두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다 해낼 수 없구나’라고 인정하게 된다. 그 순간 수치심과 함께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번아웃이 오기 전에 미뤄도 되는 것을 정하자. 모든 걸 포기하는 그 날이 오기 전에 포기할 항목을 정해두면 목표로 삼았던 일은 포기하지않고 계속해나갈 수 있다.

목표에 재미가 더해질 때 끝이 보인다

1년에 책 100권을 돌파하는 방법이 있다. 책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것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목표는 ‘쉽게’, 달성은 ‘재미있게’다.

존은 ‘1년에 100권 읽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나서 읽은 책’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만들었다.

그는 ‘읽은’것은 아니지만 오디오북도 ‘읽은 책’ 목록에 넣었다. 디오북이 아니라 1.5배속으로 들은 것도 ‘읽은 책’목록에, 작 100페이지 책도, 물론 만화책도 책이니까 ‘읽은 책’목록에 들어간다.

그리고 읽은 것을 전부 인스타그램에 올려 #해시태그로 기록했다. 군가의 인정 따위는 필요 없지만 쌓여가는 리스트를 공유하며 사람들과 반응을 주고받으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꼈다.

올해 세운 수많은 계획, 이틀 만에 새벽이슬이 되어 얗게 쌓인 눈 아래 깔려버린 나의 목표들, 책에 나오는 끝내기 기술 3가지를 통해 올해는 끝내자.

이 세상 모든 만성 시작 환자 중도포기자에게 내기 전문가 존 에이커프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정보

지식을 말하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