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지식을 말하다

낮은 자존감 무조건 높일 수 있다는 '이것'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라!

5,8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우리는 살면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낍니다.

쉽게 물들여지는 만큼 

이를 완전히 털어버리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죠.


그러나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의 굴레를 

손쉽게 털어버립니다.


그 어느 때보다 자존감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우리의 삶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로 이루어진 만큼 그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혼자만 사는 세상이 아니다 보니, '나'의 모습은 늘 타인의 다양한 의견과 평가들에 쉽게 흔들리죠.

그래서 우리는 어느 순간 타인에 의해 얼룩져버린 자신의 모습에 실망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럴수록 우리는 자존감을 높여주는 좋은 관계, 반대로 자존감을 갉아먹는 나쁜 관계를 구분해야 하죠.

중요한 것은 모든 좋은 관계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진실한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사랑이든 우정이든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죠.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해 주고 존중해 주는 사람을 만나세요. 그것은 곧 자존감을 높여주는 자양분으로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을 갉아먹는 나쁜 관계들은 미련 없이 과감히 잘라내야 합니다. 

결국, 좋은 관계로부터 얻은 긍정적 에너지는 또다시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 줍니다.

이러한 선순환에 들어서면 우리는 더이상 받기만 하는 것에 그치는 사람이 아닌, 사랑하는 이를 위해 자신이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타인의 상처와 아픔에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갖는 사람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우리는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 사람의 자존감은 그가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와 긴밀하게 이어집니다.

마음처럼 쉽지 않은 것이 인생이지만, 결국 스스로 살아가야 하는 것 또한 인생이죠.


삶이 주는 무게는 늘 버겁고 외롭지만, 이를 묵묵히 견뎌내며 살다 보면 어느샌가 자존감을 얻는 데 필요한 토대를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삶 자체는 바꿀 수 없지만, 삶의 방식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내일이 없는 것처럼 거침없이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해 살아보세요.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여 자연스럽게, 그리고 유연하게 흘러 보낼 줄 알아야 합니다.

그 얼마나 대단한 관계 일지라도 자기 자신보다 중요한 존재는 없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을 얻는 핵심은 결국 스스로를 인정하는 데 있습니다. 여기에는 타인의 기준도,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도 아닌 오로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그 유일한 기준이 될 뿐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 그것은 곧 ‘나’ 자신을 받쳐주는 주춧돌이자 삶을 앞으로 밀고 나가게 만들어 주는 힘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세상이 제멋대로 정의한 거대한 별만 바라보느라, 내 안의 빛을 보고 있지 못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힘이 되어줄 이 책을 추천합니다.


작성자 정보

지식을 말하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