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나이 들면 가장 후회한다는 일 BEST 3

조회수 2020. 12. 16. 17: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나를 위해 행복해지자!

여러분의 오늘은 안녕한가요?


나이가 들면서

관계 때문에 더 힘들고,

삶에 공허함과 후회를 느낀다면

당신에겐 지금 심리적 안정이 필요합니다.


후회가 된다는 순간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1. 나만 뒤처지는 것 같아 불안한 마음, 

2. 공부를 더 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
2. 상대만 사랑하고 나를 아끼지 않은 것.

그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음입니다.

하지만 후회를 한다고 해서 어떤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합니다. 걱정하기 보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고민은 그에 비해 이성적이고 '나'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미래를 막연히 걱정하기 보다 어떤 미래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후회하지 않으려면 우리가 계속 살아있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디를 향하고 있든, 어디에 머무르고 있든, 지금을 살아내고 있다면 아무 의미 없는 오늘은 없습니다.

당신 곁의 '우리'

나이가 들며 깨달은 건, 우리 모두가 누군가와 함께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만으로도 우리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죠.

사랑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타인을 향한 사랑의 마음, 그리고 타인이 나에게 주는 사랑의 마음.

만약 관계 안에서 해결할 수 없는 어려움이 닥친다면 어느 하나에 마음을 기울이느라 다른 사랑을 소홀히 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고마운 마음을 느끼고, 함께여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외로움을 대하는 자세

나이가 들수록 마음이 공허하고 외로움의 감정이 찾아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외로움이란 스스로를 돌보지 않는 나에게 보내는 마음이 외치는 목소리라고도 하죠. 사람이 성장할 수 있는 건 외로움이 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아무도 내 마음을 몰라주고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는 생각이 지금 든다면, 그동안 돌보지 않았던 내 마음을 들여다볼 시간입니다.

관계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했기 때문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나'라는 이유만으로 계속해서 내 곁에 머무르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고마운 마음을 간직하는 일이죠. 우리는 존재 자체만으로 충분히 소중한 사람입니다.

아무리 삶이 힘들어도 온 힘을 다해 하루를 견디고 내일을 맞이할 수 있는 이유는 언젠가 행복해지기 위해서일 겁니다. 내가 무엇을 경험하고, 느꼈는지에 따라 행복의 의미는 달라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에 내 행복이 흔들릴 필요는 없습니다.

행복이란 결국 각자의 경험으로 이루어진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생각해 보면 과거의 모든 경험들은 그때 내가 했던 최선이었을 거고요.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다른 사람의 기준이나 평가가 아닌 나를 위해 행복해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책 <안녕 소중한 사람>의 내용을 통해 조금 더 자신을 아끼고 안아줄 수 있게 마음을 살피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