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가 숨겨온 성공 법칙

조회수 2020. 11. 16. 17:1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가 할리우드 영화를 사랑하는 이유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를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랜드마크,

할리우드 사인.


할리우드는 왜 캘리포니아에 있는 걸까요?


캘리포니아에 가야 하는 이유

영화 제작사들이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를 주목하게 된 이유는 바로 캘리포니아가 가진 조건 때문이었습니다. 1910년까지만 해도 영화 배급과 유통의 중심은 뉴욕이었습니다. 제작의 경우 뉴욕과 시카고 등 동부 지역에서 치열한 접점을 벌였지만, 동부 지역은 영화를 제작하기에 좋은 환경이 아니었죠.

야외 촬영이 필수였던 당시 제작 상황에서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요. 동부 지역과 달리 남부 지역의 캘리포니아는 해양성 기후 지역으로서 300일 이상 맑은 날이 지속되는 곳으로 야외 촬영을 비롯한 영화 제작의 최적지로 활용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태평양, 애리조나 사막, 로키산맥 등 광활한 자연과 풍부한 노동력까지 손쉽게 확보할 수 있어 캘리포니아는 영화 제작의 중심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죠.

할리우드의 '5분 법칙'

할리우드에서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이야기 소재를 찾거나 관객이 보고 싶어 하는 영화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스토리텔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좋은 스토리텔링은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죠.

할리우드 영화는 경제 대공황 때에도 사람들에게 꿈과 환상을 줘야 한다며 오락 영화를 특히 많이 선보였는데요. 덕분에 사람들은 영화를 보는 동안 비루한 현실을 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할리우드에는 '5분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영화 도입부 5분 안에 많은 것들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법칙인데요. 관객 스스로 흥미를 느끼며 영화에 몰입할 것인지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5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영화의 도입부 5분이 중요한 것이죠.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판가름 나니까요.

영화 '쇼생크 탈출'에서도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은 자신의 아내와 그녀의 정부를 살해했다는 누명을 쓴 채 종신형을 선고받아 쇼생크 감옥으로 이송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과정이 전부 도입부 5분 안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죠.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라고 하면 누가 떠오르나요? 콧수염과 모닝코트, 지팡이로 유명한 스타, 찰리 채플린이 생각나지 않나요? 그는 한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전 과장에서 촬영을 제외하고 시나리오, 연출, 주연, 편집,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뛰어났던 엔터테이너였습니다.

특히 그가 만든 '떠돌이 찰리'라는 캐릭터는 19세기의 낡은 가치관을 유지한 채 20세기의 새로운 사회와 문화, 인간성을 느낄 수 있게 했는데요. 이 연기를 통해 영화가 시끄럽고 저급한 오락이라는 편견과 인식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찰리 채플린은 무성영화 시대의 인기 스타였는데요. 그가 활약했던 코미디는 영화에서 첫 번째로 형성된 장르였습니다. 코미디가 영화 장르로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슬랩스틱' 덕분이었죠. 특유의 과장된 동작이나 소리를 통해 웃음을 유발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영화에 사운드가 도입되면서 슬랩 스틱 코미디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갱스터 영화의 시작은 금주법 때문?

할리우드 영화 장르 중 갱스터 영화는 1920년대부터 하나의 독립된 장르가 되는데요. 그때부터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갱스터 장르가 실제 사건에 의해 본격화되었다는 것인데요. 바로 금주법과 대공황 때문이었습니다.

금주법은 1920년 미국 정부가 미국 전역에 술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만든 법안인데요. 술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술 판매를 금지했기 때문에 술은 불법으로 유통될 수밖에 없었죠.

이 과정에서 술의 생산과 공급을 조정하는 조직범죄단들이 돈을 벌었고, 그들은 자신들의 구역과 이권을 두고 총격전을 벌이기 일쑤였습니다. 이러한 사건 때문에 갱스터들은 사회적 이슈가 되었는데요. 많은 이들의 관심거리가 되자, 할리우드 제작자들은 대중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범죄조직단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929년에 찾아온 경제 대공황도 조직범죄와 관련된 범죄 급증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경제 대공황으로 노동자들이 하루아침에 실업자로 전락하게 되자, 현실의 암울함과 미래에 대한 불안함은 범죄의 급증으로 이어졌죠.

사람들은 현실의 고통을 잊기 위해 악의 영웅들이 만들어낸 환상의 세계를 보며 어지러운 사회를 총으로 해결하는 주인공들에게 열광하게 됩니다. 이렇게 갱스터 영화는 점차 할리우드의 영화 장르의 하나로 자리 잡으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부', '아메리칸 갱스터' 등의 영화를 통해서 그 계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