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지식을 말하다

퇴사 후 돈 잘버는 프리렌서들의 비밀

‘프리랜서 시대’에 준비하는 자세

6,13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앞으로 월급쟁이들은 사라지고
프리랜서의 시대가 올 것이다
1
10년 후, 우리 모두 프리렌서

기술의 진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회사라는 울타리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기 무기가 확실하고 본인의 역량을 스스로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일수록 일의 대가가 확실한 프리랜서의 길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일원으로 얽매이는 회사 문화에서 벗어나 내 시간을 투자해 일하고, 성과를 낸 만큼 보상받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또 하나 프리랜서의 가장 큰 매력은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무자로 일하다 관리자로 승진하는 회사의 체계 속에서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100세 그 이상의 시대를 바라보는 요즘,

오랫동안 자신만의 일을 만들어가며 살아가는 것은 이제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2
프리렌서, 수익구조를 만들자

프리랜서의 삶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는 바로 수익성입니다.  매달 꼬박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 없이 불안정한 생계를 이어나갈 수밖에 없는 프리랜서는 수익 모델에 대한 고민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기존 프리랜서의 수입은 클라이언트를 통한 일에 대한 보상으로만 존재했다면, 이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스스로 팬층을 확보하거나 본인의 재능을 상품화하여 수입을 창출하는 등 프리랜서의 수익구조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자동화 수익이란 내가 만든 콘텐츠, 즉 도서나 온라인 강의, 유튜브 영상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를 뜻합니다.지속적으로 노동하지 않아도 최초의 작업물을 통해 수익을 꾀할 수 있는 형태로,  특히 유튜브와 같은 특정 플랫폼에서는 영상 클릭수에 따라 광고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투자한 시간이 곧 돈이 되는 프리랜서에게 자동화 수익은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중요한 수익구조입니다.

3
앞으로도 계속 프리렌서를 위해

어쩌면 직장에 있을 때보다 더 치열한,

프리하지 않은 프리랜서의 삶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팁은 무엇일까요?


1

첫째, 프리랜서는 당연히 백수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일하고 있다는 자각을 해야 합니다.

2

둘째, 정해진 출·퇴근 시간은 없더라도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고, 본인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과 일상이 분리되지 않는 순간, 일의 효율은 급격히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3

셋째, 일은 닥치는 대로 받는 것이 아니라 가려서 받아야 합니다.
들이는 노력과 시간에 비해 보상이 적은 일들이 늘어난다면 당연히 쉽게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4

넷째, 스스로의 견적과 수익에 대한 기준은 확실하게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미팅할 일이 잦은 프리랜서의 생활에서 스케줄은 무조건 상대의 일정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일정에 맞게 효율적으로 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프리랜서와 직장인, 어느 삶에 경중을 따질 수는 없지만,

앞으로 우리 삶의 선택지에 직장인 하나뿐만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무엇보다 오랜 시간 좋아하는 일을 하며 ‘나’라는 브랜드를 갈고 닦을 수 있다는 것이 프리랜서로서 누릴 수 있는 특권이자 행복이 아닐까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작성자 정보

지식을 말하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