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멜론티켓

[설문결과 공개!] 티켓도 집에 있고 나도 집에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문화생활>

글 라라/구성 멜론티켓 문화사람lab

1,69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팬슈머부터 힙스터까지, 이 세상 모든 ‘문화사람’이 궁금한 연구실! 카카오톡 멜론티켓 채널에서 <문화사람lab>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팬데믹이라는 초국적 재난 상황을 맞이한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셨나요? 


멜론티켓 마케터 라라입니다. :) 

취미도 공연, 일도 공연인 저는 조금 허전하고 아쉽지만 열심히 지내고 있었습니다. 콘서트 티켓 2장+뮤지컬 티켓 1장 취소라는 슬픔과 함께요... 

쓰담쓰담

그동안 티켓을 예매하면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던 즐거움, 설렘, 전율 등의 감정들이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지난 4월 16일부터 23일까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진행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문화생활> 설문의 응답 결과를 공개합니다. 


일상 속 편안한 휴식조차 제한되는 지금,

같이 읽어보시면 많은 공감과 위로가 되실 거예요!


Q. 코로나19 시대, 나의 문화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응답자의 무려 73.1%가 코로나19의 여파로 공연/전시를 관람하지 못하게 되는 경험을 하셨군요. 

😷 잡아놓은 공연 티켓이 취소 되어서 환불금액으로 배달음식 시켜먹고 있어요... (서지*님)
😷 제 1열이 날라갔읍니다,, (이혜*님)
😷 월2~3회씩 홍대 인디밴드 공연을 즐기는데 예정되어있던 공연들이 모두 취소되어 무료한 날들이 계속 되고 있어요ㅠㅠ (서혜*님)

취소된 공연이 많았던 만큼, 변경/환불 과정에서 불편함도 겪으셨을 거예요. 지역을 오가는 적극적 문화생활을 하셨던 분들의 이야기도 마음에 걸렸습니다.

😐 취소되는지 안되는건지 빨리 공지하지 않아 계속 불안해 했다 (정여*님)
😐 한달에 한번 지방에서 서울로 뮤지컬 공연 전시회를 아이들과 관람하러 다녔는데 지금은 갈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오혜*님)
😐 자유롭던 문화공연관람에 제약이 생겨서 매우 불편하다. 공연 때마다 서울에 가야하는데 대중교통 타는게 두려워서 문화생활하기가 어려워졌다 (김현*님)

평소 멜론티켓을 통해 문화생활을 즐기셨을 응답자 여러분들은 이렇게 지내고 계셨군요! 

🤔 돈이 굳을 줄 알았지만 쇼핑에 탕진함 그냥 공연비로 나가는게 나을듯 (윤현*님)
😏 원래 집순이였지만 합법적인?!이유가 생김 (유선*님)

새로운 취미에 눈뜨신 분들도 꽤 계시네요! 

😌 전시회 대신 명화가 수록된 책을 보거나 컬러링북을 한다. (차현*님)
🙂 집에서 손으로 하는 취미생활이 많아졌다. 달고나커피ㅎㅎ (이혜*님)
😉 구석에 박혀있던 피아노를 오랜만에 쳐보고 가족들과의 통화가 늘었습니다 (조나*님)

취미생활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부정적인 감정 반응도 많아, 설문 결과를 보는 내내 많은 우려가 되었습니다.  

😔 탠션이 다운되었다 (김근*님)
😔 생기를 잃은 느낌 (연현*님
😔 인생이 무말랭이가 되었습니다... 메마른 문화생활...(박수*님)
😔 내 문화생활은..."차가운 암흑속~~저주받은 내 인생 " (드라큘라 at last finale) (장재*님)

문화생활의 부재로 무료해진 우리 모두를 위해,

무대에서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온 엔터테인먼트

언택트(untact) 콘텐츠가 등장했는데요.


멜론티켓에서도 카카오톡 #공연을 통해 뮤지컬 스트리밍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4월 13일 뮤지컬 <웃는남자> SAC ON SCREEN 상영에는 실시간 1만 5천명이 관람과 채팅에 참여하시며 관극의 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함께 보냈어요!


Q. 최근 공연/전시계는 언택트 콘텐츠를 통해 관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각 단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녹화중계나 스트리밍을 알고 계신가요?

설문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54.7%가 이미 언택트 콘텐츠를 경험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방구석 1열, 랜선 관극 등의 별명을 얻으며 새로운 시도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네요!


🙂 유튜브로 통해서 발레나 클래식 공연을 접하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양미*님)
😎 맥주 마시면서 온라인으로 공연 보는게 즐거우면서도 씁쓸하더라구요! (김효*님)
🙂 덕분에 궁금하던 극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유일한 좋은점 인것 같다. (이혜*님)
😃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뮤지컬을 접하고 관심과 흥미가 생겨서 코로나 종식 후 직관을 위해 표를 구매해서 볼 생각이다. (양혜*님)
😮 보러가기 좀 고민이 되었던 극들을 볼 수 있게 되어서, 실제로 보았어도 정말 좋았겠구나 느낀 극들이 많다. (홍명*님)
🤓 베를린필 디지털 콘서트 홀 등 해외 문화예술단체들이 무료 컨텐츠 제공을 많이 해서 이 참에 적극적으로 이용 중입니다. 스피커도 새로 샀네요. (박진*님)

이렇게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쓰며 노력하시고, 변화에 적응하고 계신 여러분들이 멋지고 자랑스럽습니다!

팬데믹 이후 우리의 문화생활은 전과는 크게 달라질 수도, 어쩌면 조금 불편해질 수도 있지만 다시 모여 소통할 그 날이 무엇보다 기다려지네요.


Q. 종식된다면 가장 하고 싶은 문화생활은?

마스크 없는 편안한 연극&뮤지컬 관극과

취소된 콘서트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는 분들이 정말 많군요.

😭서울가서 뮤지컬도 못본지 어언 2개월 째... 준수씨 보고 싶어요..(김다*님)

올해 뮤지컬 <드라큘라>, 뮤지컬 <모차르트!> 캐스팅으로 활발한 활동이 예고된 김준수 배우님의 무대를 아쉽게 놓칠 수 없겠죠!


😭폰서트가 최애 인생 주제가가 될 줄 몰랐어요.... 맨날 집에서 노래불러줘,,, 아니야 오빠는 잠실에 있어야할 목소리야... (이준*님)

연인끼리 통화하며 노래를 불러준다는 내용의 로맨틱한 곡,

10cm의 <폰서트>가 이렇게 적절할 수가 있나요.

라이브로 10cm 콘서트를 감상하실 날도 꼭 올겁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와 문화생활> 설문 결과에 많은 공감이 되셨나요? 설문에 참여하고 인증까지 완료하신 분들은 멜론티켓에서 연말까지 사용하실 수 있는 5000원 쿠폰이 발급되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예민해지고 지치기 쉬운 날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침체된 분위기 속에 긍정적 에너지를 전달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러분께 소소한 즐거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시 콘서트/뮤지컬/페스티벌/전시를 보러 간다면, 뭐든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자신감도 충전되었을 거예요.


멜론티켓은 더 재미있는 이벤트와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하트넘기

카카오톡 @멜론티켓 채널 친구만의 혜택! 나의 문화생활을 위한 더 많은 이벤트와 콘텐츠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멜론티켓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